LG전자 공간감 넘치는 최신 엘지 사운드바(S95QR) 업파이어링 스피커 3개 탑재 및 서브우퍼도 커져

LG전자 공간감 넘치는 최신 엘지 사운드바(S95QR) 업파이어링 스피커 3개 탑재 및 서브우퍼도 커져

최근에 아파트 층간소음이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층간소음이 심한 경우에 대화가 아닌 신체접촉이나 더 심한 사태까지 이를 수 있는 민감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층간소음 발생 시 대처방법과 신고 방법에 에 관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알고있는 층간소음의 범위가 정해진 범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현실 층간소음 범위에 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층간 소음은 공동주택에서 층을 맞대고 있는 가구들 간의 소음 이슈를 의미합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 형태가 많이 발달하여 이러한 문제가 더욱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imgCaption0
층간소음에 다루는 방법

층간소음에 다루는 방법

관리사무소 동행 공동주택 150세대 이상이면 관리주체가 있어야 하고 관리사무소에서 모든 대소사를 관장하게 됩니다. 층간소음이 지속적으로 발생을 하고 있으면 혼자 위층에 올라가면 안 되고 관리사무소 직원과 동행을 하여 방문해야 합니다. 참관인의 개념도 있는 것이고 혹시나 있을 불상사를 막는 방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개인이 올라가 따지거나 항의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어쩌면 층간소음을 장기간 발생시키는 세대에서는 자신들이 내는 소리에 관련해서 부정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층간소음 피해자분은 주로 소리가 나는 시간을 메모하고 소리가 크다면 녹음기를 이용하여 시간이 표시되게 녹음을 해두면 2차, 3차 관리사무소 동행을 하여 방문했을 시 호소력이 더욱 강해진다. 저도 겪어봤지만 아무리 인성이 좋은 사람이라도 층간소음을 매번 당합니다.

경찰에 신고가 가능한가?

공동주택에서 생겨나는 층간 소음은 우퍼스피커 설치와 법적 분쟁, 또한 살인 사건과 같이 여러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안은 서로 주의하고 신경을 쓴다면 줄일 수 있는 일이지만, 지루하고 손해를 입은 상태에서 해결되기란 어렵습니다. 경찰에 신고를 한다면 어떨까요? 안타깝게도 경찰에 신고하여 출동을 요청합니다. 해서 문제가 간단하게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경찰은 층간 소음에 관하여 강제적으로 조치할 권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경찰에 신고하는 경우, 그저 규칙을 지키지 않는 이웃과의 갈등 상황을 알리는 것으로 끝날 수 있습니다. 경찰의 출동으로 인해 일시적인 경고나 예방적인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으나, 그 이상의 결과를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말다툼이 폭언이나 폭력 행위로 치닫거나 위협적인 상황이 발생한다면, 층간 소음과 별개로 위협 사안으로서 경찰에 신고하여 처리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실내화 착용 및 선물

층간소음이 심하다는 내용을 전달받거나 윗집이 체계적인 경우 층간소음 전용 슬리퍼를 선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발뒤꿈치 일명 발망치라고 불리는 소음은 푹신한 슬리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슬리퍼를 신는 사람의 배려가 많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우리나라 도시가스 온돌 특성상 집에서 슬리퍼를 계속 신고 돌아다니는 것이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서로 배려하는 감정을 가진 이웃이라면 충분히 착용하고 선물해 줄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쪽지 남기기

층간소음이 어디서 시작되는지 알았다면 무작정 찾아가기보다는 쪽지를 사용해 양해를 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소음을 참다가 스피커, 우퍼를 사용해 복수를 하거나 다짜고짜 찾아가서 큰 소리를 내시는 분들이 있었으나 상당히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쪽지에는 스스로가 현재 겪고 있는 상황을 적어서 두면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이 보고 행동을 고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쪽지만으로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층간소음은 대화와 소통으로 다루는 것이 가장 좋은데 쪽지 남기기는 그 시작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끔 직접 쪽지를 붙이기 힘들어 엘리베이터에 하시는 분들이 있었으나 층간소음을 만들어내는 분들이 인지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큰 효과는 볼 수 없습니다.

정말 위층에서 나는 소음일까

의외로 벽소음이나 위층 소음문제도 심각하다고 합니다. 망치로 대못을 박거나 벽두께가 얇다면 청소기나 각종 음주방가, 음악소리등 옆집에서도 민원이 넣는 경우도 가끔 있을 뿐더러, 위층 아래층 소음분쟁의 약 10는 아래층의 소음문제로 위층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점을 넣는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아래층으로 소리가 들린다면 윗층으로도 소리를 전달할 수 있기때문인거 같습니다. 특히 가야금,피아노,바이올린등 음악연주, 고성방가, 새벽에 세탁기장치 돌아가는소리등으로 윗층에서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층간소음에 다루는 방법

관리사무소 동행 공동주택 150세대 이상이면 관리주체가 있어야 하고 관리사무소에서 모든 대소사를 관장하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경찰에 신고가 가능한가?

공동주택에서 생겨나는 층간 소음은 우퍼스피커 설치와 법적 분쟁, 또한 살인 사건과 같이 여러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실내화 착용 및 선물

층간소음이 심하다는 내용을 전달받거나 윗집이 체계적인 경우 층간소음 전용 슬리퍼를 선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