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심야 연장운행, 무임수송 손실 보전 등 도시철도 적자 문제

지하철 심야 연장운행, 무임수송 손실 보전 등 도시철도 적자 문제

그래서 저는 티맵 대중교통에서 제공되는 앱을 자주 이용합니다. 이것은 환승역이나 목적지 도착전에 사전에 알림을 주거든요. 하지만 이것도 에러 날 때가 있고 또 앱 실행을 놓치는 경우가 있었으나 이때는 할 수 없이 지하철에 있는 행선안내기 디스플레이 표기를 이용하는데 꼭 한번 이용하려면 행선지가 눈에 바로 보이지 않아 두리번두리번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서울시는 이런 이용자 불편을 파악했나봅니다. 지하철 행선안내기 디스플레이 표기 방법을 개선한다고 누리집을 통해 발표했거든요. 제갠 훅 들어오는 내용이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엘라스틱서치 필드 타입 이해
엘라스틱서치 필드 타입 이해

엘라스틱서치 필드 타입 이해

이 부분에 관하여 답을 알기 위해서는 한 가지를 더 파악해야 합니다. 바로 엘라스틱에서 사용 가능한 필드데이터 타입의 종류입니다. 간단한게 엘라스틱 공식 document에 검색을 해보자 엘라스틱 documentation에서 검색을 할 때는 기술 스택 버전 검색 내용

이런 식으로 검색하면 요구하는 결과를 90 이상 한 번에 찾을 수 있어요. 버전 똑같은 경우 굳이 안 써줘도 되지만 현재 본인이 사용하는 버전과 최신 버전 사이에 기능 차이가 존재할 수 있기에 넣는 걸 추천합니다.

검색어에 관하여 자동 추천해준 게시글 맨 위 친구를 클릭해보시면 쉽게 우리에게 발생한 문제의 원인을 찾을 수 있어요.

맵에 지역구별로 grid 그리기
맵에 지역구별로 grid 그리기

맵에 지역구별로 grid 그리기

지역구를 나누기 위해서는 새로운 레이어가 하나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엘라스틱서치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레퍼런스를 추가해 손쉽게 나타낼 수 있어요. 앞서 지하철 데이터를 추가한 것처럼 add layer reference ems boundary를 선택해보자 엘라스틱에서 제공하고 있는 데이터로 각 나라, 시도별로 구역을 나눌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클릭한 뒤 한국을 검색해보시면 두 종류가 뜨게 됩니다.

지역구와 시도 데이터 정도로 개별적으로 생각할 수 있었으나 우리는 지역구를 사용할 거니 위쪽에 municipalities를 선택해주자 선택을 하면 지도가 무언가로 덮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한국의 지역구 데이터이기 때문에 한국지역이 선택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로그스태시로 데이터 전송

자 이제 데이터를 받아줄 엘라스틱서치랑 시각화를 해줄 키바나까지 모두 정상적으로 실행시켜줬으니 데이터만 전송하면 됩니다. 데이터는 csv파일 형태로 저장되어 있어서 로그스태시 필터 중 csv 필터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로그스태시 config 정보를 작성해서 다이내믹 매핑으로 발생할 수 있는 data field type오류를 사전에 방지해주고 데이터를 전송해주었다. 로그스태시 config 파일 작성법에 대해서는 최대한 빠른 시일내로 정리해서 글을 하나 올려볼 생각입니다.

수도권 지하철 정기권 요금 인상

수도권 지하철에서 경영하는 60회 이용 정기권 요금도 인상됩니다.

※ 기본요금 인상 연결 60회 이용 정기권 1단계 ~ 18단계 교통카드 운임 인상

이용 거리별 1단계20마다. 1회 차감는 55,000원에서 61,600원으로 인상됩니다. 이용 거리별 18단계(거리 추가 감소 없음)는 117,800원에서 123,400원으로 인상됩니다.

키바나 활용

데이터도 정상적으로 전송됐으니 본격적인 키바나를 활용해보자 먼저 새롭게 추가된 인덱스데이터를 기반으로 인덱스 패턴을 생성하고 바로 map에 적용시켜 보겠다. 키바나 Map에서 위, 경도 값을 가지는 인덱스 패턴 seoulsubwayte를 사용해서 layer를 추가해주려고 했지만 빨갛게 물든 경고문구가 뜨면서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다 사실 이 부분은 일부로 의도해서 만든 상황인데 경고 문구를 간단하게 해석해보시면 인덱스 패턴에 지오 타입 필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정도로 해석할 수 있어요.

개선 결과 및 향후 계획

행선안내기가 개선되면 도착역 표출시간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네요. 2호선은 조선어 도착역명 표출시간이 현행 15초에서 59초로 293 개선되고, 4호선의 경우 조선어 도착역명 표출시간이 현행 52초에서 95초로 83 개선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처음 시민 불편 민원이 집중된 2, 4호선 오래된 모습 전동차의 행선안내기 정보 표시방법 개선을 금년 7월 말까지 완료하고, 이후 신형 전동차 및 타 호선의 행선안내기 정보 표시방식도 연내 진행할 계획을 갖고 있네요. 아래사진은 호선별 행선안내기 개선안 사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엘라스틱서치 필드 타입

이 부분에 관하여 답을 알기 위해서는 한 가지를 더 파악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맵에 지역구별로 grid

지역구를 나누기 위해서는 새로운 레이어가 하나 필요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스태시로 데이터 전송

자 이제 데이터를 받아줄 엘라스틱서치랑 시각화를 해줄 키바나까지 모두 정상적으로 실행시켜줬으니 데이터만 전송하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