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 효능과 칼로리, 멸균우유, 우유떡 만들기

우유 효능과 칼로리, 멸균우유, 우유떡 만들기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간식 하나를 먹을 때도 신경이 쓰이는데요. 우유는 어떨까요? 우유는 건강한 식품이니 당뇨환자들의 간식으로도 좋을까요? 혹시 주의할 점은 없을까요? 어떤정도로 마시는 것이 좋을까요? 당뇨에 락토프리 우유는 어떤가요? 이번에는 이런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드리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네, 우유는 당뇨환자에게도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를 알려드릴게요. 1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줍니다. 인슐린 저항성이란 인슐린이 분비는 되지만 인슐린의 기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 많은 인슐린을 분비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제2형 당뇨가 생기는 원인인데요. 오늘 12잔의 우유를 마시면 인슐린 분비를 유연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분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까지 낮춰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저지방 우유 효능
저지방 우유 효능

저지방 우유 효능

1. 체중감량 체내 지방축적을 억제시켜주는 칼슘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포만감을 높여주고 식욕억제효과가 있어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2. 뼈 건강 칼슘 뿐만아니라 비타민D 역시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골밀도를 향상시키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피부미용 비타민 B12가 다량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세포재생능력을 촉진시켜서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민첩한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4. 변비방지 유당불내증 환자에게 좋은 유제품으로서 유당분해효소 락타아제가 부족하면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와 유사한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우유도 씹듯이 삼켜야
우유도 씹듯이 삼켜야

우유도 씹듯이 삼켜야

수박은 그냥 삼키더라도 우유는 씹어 먹어라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수박과 우유의 성분을 비교하면 그 이유가 분명해진다. 수박은 수분 96, 고형분 4로 물렁한 식품에 속합니다. 반면 물처럼 보이는 우유는 고형분이 12로 수박보다. 튼튼한 식품인 것입니다. 우유에는 고형분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에 소화효소가 더욱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더디게 씹듯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침과 잘 섞여 소화도 더 잘 되며 영양소 흡수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아제 작용이 약해서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 경우도 입안에서 우유를 씹듯이 조금씩 마시면 됩니다. 우유는 물처럼 벌컥벌컥 마시는 것보다. 맛을 음미하면서 더디게 입안에서 굴리면서 마시면 고소한 맛도 더 강해진다고 합니다.

붉은색 채소 곁들이면 최고
붉은색 채소 곁들이면 최고

붉은색 채소 곁들이면 최고

우유는 당근, 토마토, 딸기 등 붉은색 채소에 많은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의 흡수를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들 성분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항암 효과를 발휘하는 강한 물질이며, 특히 토마토는 당근의 2배에 달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딸기와 함께 우유를 마시면 소화를 돕기 때문에 평소 소화가 잘 안되는 인원은 딸기를 먹을 때 우유를 곁들이면 효과가 좋습니다.

당뇨병 저하

미국 대학교의 연구팀에 연구에서 성인 3,736명을 대상으로 우유 속에 들어있는 지방산인 트랜스 팔미톨레익산의 혈중 수치를 비교했는데, 이 수치가 상위 20 속하는 그룹은 하위 20 그룹에 비해 당뇨병 발병 위험이 60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편은 트랜스 팔미톨레익산이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 당뇨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으며, 트랜스 팔미톨레익산은 저지방, 무지방 우유보다.

일반 우유에 많이 들어있으므로 비만이나 심혈관 질환 등의 위험이 없는 인원은 되도록 일반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멸균우유란?

우유를 장기간 보존하기 위하여 특수한 열교환 장치를 써서 135 150C에서 2 5초간 가열하여 일반 실온에서 자랄 수 있는 모든 미생물을 완전히 사멸시키는 초고온 멸균법을 이용하여 결균한 우유로 제조공정만 다를 뿐 보존료 등의 첨가물 사용도 전혀 없고 우유의 풍미와 영양성분 함량에도 차이가 없습니다. 멸균우유의 특징은 살균 온도가 높고 용기가 다르며 무균 충전하는 점이 다릅니다. 우리나라 멸균우유 성분규격은 1ml 당 세균수와 대장균군이 음성으로 보존기간 10주이고, 상품 표기 시 멸균제품으로 구분 표시하여야 합니다.

멸균우유는 위생적으로 완전하기 때문에 장기간 상온 보관이 가능하고 오랜 시간 냉장보관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보존용이나 레저시설 시의 휴대용 아니면 비상식량으로 적합합니다.

우유 부작용

우유에 들어있는 유당 성분은 과다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복부 팽만감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 할 수 있으며 칼륨이 다량 들어 있기에 과다섭취 시 철분 결핍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을 유발할수 있어 섭취량에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우유의 오늘 권장량은 개인차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400600ml 이내로 마시는게 좋습니다. 오늘 한잔이 가장 적당해 보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우유 효능 및 논란 부작용등에 관하여 짚어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저지방 우유 효능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우유도 씹듯이 삼켜야

수박은 그냥 삼키더라도 우유는 씹어 먹어라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붉은색 채소 곁들이면 최고

우유는 당근, 토마토, 딸기 등 붉은색 채소에 많은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의 흡수를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