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소한 추석명절 차례상 표준안,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

간소한 추석명절 차례상 표준안, 성균관의례정립위원회

추석 차례와 제례 순서 수성최씨 찬성공파 첨악공계 양막공종중지신손이하 13위 30분 조상님에 대한 추석차례 제례봉행합니다. 조상님 위패가 안치봉안 되여 있는 수성최씨 첨악공종중 사당 수성최씨 찬성공파 양막공종중 추석차례 제례 인식 제례의식은 지방. 문중. 집안마다. 형식에 의하여 제례 봉행됨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참조만 하세요 아래 제례의식은 수성최씨 찬성공파 양막공문중 제례 의식입니다. 2017년 10월4일 음 8.15 오전 11시 양막공지신손 이하 13위 30분의 추석차례 제례봉행 합니다.

지금부터 수성최씨 찬성공파 양막공종중 세조16세 지신손 이하 13위 30분의 대한 추석차례 제례를 봉행하겠습니다.


10. 제철과일
10. 제철과일

10. 제철과일

추석 선물로도 많이 하는 사과와 배를 비롯해 가을을 대표하는 제철과일도 명절에 빼 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제철 과일인 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며, 사과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변비 예방에 좋고, 배는 기관지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제철과일은 아이들은 물론이고 어른들의 주전부리로도 좋습니다. 잡채는 명절은 물론이고 잔칫상에 빠지지 않습니다. 양파, 당근, 시금치, 목이버섯, 고기, 당면 등 여러 재료가 어우러져 고소하면서도 달달한 맛이 일품인 잡채는 그냥 먹어도 맛있고, 잡채밥으로 만들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경상도 지역에서는 명절때 튀김을 먹는 전통이 있습니다. 집집마다. 튀김의 종류는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구마튀김, 오징어튀김, 호박전 등을 만들어 먹습니다.

추석 차례상의 의미와 특징
추석 차례상의 의미와 특징

추석 차례상의 의미와 특징

추석 차례상은 우리나라의 문화 문화와 가족의 정을 나타내는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문화 문화를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조상들이 수확한 곡식과 과일들로 조상님께 고마워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제사입니다. 우리나라의 농경 문화와 음력 달력에 기반한 명절입니다. 우리나라의 여러 지방 문화와 음식 문화를 반영합니다. 우리나라의 예절과 관습을 배우고 실제로 실천하는 기회입니다. 가족의 정을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가족들이 함께 모여 조상님께 경의를 표하고, 가족의 소식과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입니다. 가족들이 함께 준비하고, 함께 먹고, 함께 치우는 과정에서 가족의 유대감과 협력심을 강화하는 시간입니다. 가족들이 함께 즐기고, 웃고, 즐거워하는 시간입니다.

제사상 용어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습니다. 동두서미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를 서쪽에 놓습니다. 좌포우혜 외쪽에 포와 오른쪽에 생선젓을 놓습니다. 고서비동 신위와 송편 및 술잔은 아버지가 서쪽, 어머니가 동쪽입니다. 적전중앙 적은 잔을 올릴 때마다. 바꿔 올리는 제수의 중심 음식이므로 제상의 중앙제3열을 놓습니다. 동조서율 대추는 동쪽, 밤은 서쪽에 놓습니다. 홍동백서 동조서율을 전제로 한 방식으로 동쪽으로부터 대추, 감, 사과의 순으로 붉은 과실을 놓고 서쪽으로부터 밤, 배의 순으로 흰 과실을 놓으며 중간에는 조과를 놓아 색깔의 현란함을 피합니다.

가장 필요한 것은 오직 감사의 마음

잘 모르면 너무 힘든 추석 차례상차림이지만 오늘 힘든 단어들의 뜻을 알고 난 뒤 좀 간단해지셨을까 모르겠네요. 지역따라, 혹은 집안에 따라 상차림이 다른 이유는 조상님께 더 좋은 음식을 올리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조상님께 공을 들이는 이유는 남겨진 후손들이 복을 받기를 빌기 위함입니다. 조금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질지는 모르지만 늘 고마운 마음으로 준비한다면 모든 공이 모두 자신과 가족들에게 돌아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유쾌한 추석 명절 모두가 가족과 함께 흐뭇한 연휴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성균관 간단 차례상

성균관에서는 연마다 간단한 차례상 차림을 사진으로 보여줍니다. 위에도 설명하였듯 원래 추석 차례상이나 제사상의 의미는 조상들에게 감사함을 표하는 것이었습니다. 조상님들도 제사 차례상을 차리기 위해 누군가의 수고로움이 들어가는 것을 분명 아십니다. 그러므로 가족들이 편안하고 흐뭇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 간단하게 차림을 차리는 것을 원하셨습니다. 위에 사진을 보시는 바와 같이 설에도 나물, 과일, 구이, 떡국 등 간단하게 올리는 차례상이 공개되었습니다.

추석이나 설이나 같은 명절이기 때문에 떡국이 올라가냐 송편이 올라가냐 이 차이만 있을 뿐 큰 차이가 없는 상차림입니다. 그림을 통해 보시는 바와 같이 나물이나 송편, 구이, 김치, 과실 등 정말 간단한 상차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설과 동일한 위치와 재료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생선을 추가하는 것 정도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1 토란국

맑은 국물에 담백한 맛이 일품인 토란국도 추석 음식에 빼놓을 수 없습니다.. 쇠고기 양지머리를 푹 우려낸 육수에 토란을 넣어 끓인 토란국은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 성분이 토란에 들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0 제철과일

추석 선물로도 많이 하는 사과와 배를 비롯해 가을을 대표하는 제철과일도 명절에 빼 놓을 수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석 차례상의 의미와 특징

추석 차례상은 우리나라의 문화 문화와 가족의 정을 나타내는 의미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사상 용어

어동육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