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세관 어린이 그림그리기대회 2024 초등학생 그림대회

인천공항세관 어린이 그림그리기대회 2024 초등학생 그림대회

바야흐로 디지털이 일상화되어, 이전에 볼펜 꼭꼭 눌러가며 입국신고서와 세관신고서를 작성하던 시대도 막을 내렸다. 이제는 대한민국 입국신고 절차도 아주 간소화되었으니, 이름하여 입국 큐코드QCode 작성법과 세관신고서 의무화 폐지소식을 공유하여 봅니다. 얼마 전 글을 하였던 필리핀입국 시 필수 작성하여야 했던 이트래블eTravel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다른 수기작성 없이 전자로만 신고하고, QCode라는 것을 발급받아 바꾸는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 대한민국 입국 시에 필요한 것들은 아래와 같다.


대한민국 입국 시 세관신고서 작성의무 폐지와 신고절차
대한민국 입국 시 세관신고서 작성의무 폐지와 신고절차

대한민국 입국 시 세관신고서 작성의무 폐지와 신고절차

큐코드까지 잘 제시하고 들어오면, 입국장 곳곳에 아래와 같이 2023년 5월 1일부로, 세관신고서가 의무가 아니라 신고제로 바뀌었고, 신고할 물품이 있는 여행자만 신고서를 작성하도록 안내되어 있습니다.

세관신고서 작성도 은근히 귀찮았는데, 아주 반가운 소식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신고가 이루어질지는 회의적이기도 합니다.

KE401 탑승 후기, 기내식
KE401 탑승 후기, 기내식

KE401 탑승 후기, 기내식

KE401편은 이륙 후 약 1시간 뒤 식사가 제공되고 도달 두 시간 전 이른 아침이 제공됩니다. 저녁 메뉴는 계절에 따라 조금씩 변경되지만, 인천에서 떠나는 중, 장거리 노선의 이코노미석은 거의 모든 닭고기 요리와 쇠고기 요리, 샐러드 아니면 면 요리를 주요리로 선택하게 됩니다. 아침 메뉴는 쌀죽 아니면 스크램블드에그 중 선택할 수 있어요.

B7879 좌석 정보
B7879 좌석 정보

B7879 좌석 정보

프레스티지 24석, 이코노미 245석으로 일등석은 운영되지 않습니다. 이코노미석 중 영유아용 베시넷을 설치할 수 있는 좌석 3개, 반려동물 지정 좌석이 3개 있습니다. 333 배열로 좌석의 간격은 8486cm, 너비는 44cm로 구 기재인 A330300에 비해 너비가 2cm가량 좁지만 쾌적합니다. 10.6인치 개인 모니터, 충전기를 꽂을 수 있는 콘센트와 USB 포트가 있으며 좌석은 118도까지 기울일 수 있어요.

29열과 44열에 다리를 뻗을 수 있는 엑스트라 레그룸 좌석이 8석이 있고 32열까지는 도달 후 급속도로 내릴 수 있는 전방 선호 좌석이 운영됩니다. 좌석 지정 시 사전 구매할 수 있고 엑스트라 레그룸은 일찍 마감되므로 예약하고자 한다면 빠른 예매가 필요합니다. 시드니는 장거리로 1좌석당 엑스트라 레그룸 15만 원, 전방 선호 좌석 7만 원에 구매할 수 있어요.

B7879 좌석 추천

시드니행은 매일 운행함에도 기간에 상관없이 거의 모든 좌석이 가득 찰 정도의 인기 노선입니다. 장거리 노선이니만큼 3인 미만의 여행이라면 중간 3열 중 양 사이드 복도 좌석을 추천합니다. 창가 좌석을 예약하게 되면 화장실을 가거나 일어서고 싶을 때 옆의 두 사람 때문에 불편할 수 있어요. 45열 C, G 석도 괜찮지만 중간부 화장실은 가장 이용률이 높고 사람들이 언제나 붐벼 불편할 수 있어요.

56열을 추천합니다.

A, J 열이 비어 있어 짐을 두거나 공간을 활용할 수 있고 이코노미석 중 가장 프라이빗합니다. 미성년 자녀와의 탑승이라면 입국검증 시 대면 심사를 해야 해 대기가 길어질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유불리를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3인 이상이라면 55열 A, J 좌석도 뒷사람 걱정 없이 좌석을 기울일 수 있어 편한 비행을 할 수 있어요.

여행자 세관신고 절차 및 방법

나같이 면세품 구매조차 귀찮아하는 1인이야 이제 신고할 일이 거의 없겠지만, 신고할 필요가 있는 분들은 아래의 절차를 참고하시면 되시겠다. 참고로, 세관신고서는 무요건 1인당 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당 1장만 작성하면 됩니다. 1. 대한민국 입국 세관 신고서휴대품 신고서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종이로 수기로 작성하여 제출할 수도 있고, 아래 링크에서 전자로도 작성하여 제출이 가능하니 간편한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아래의 휴대품 면세 범위를 넘어서거나 반출이 금지되어 있거나, 별도 면세 상품일 경우는 필수적으로 신고를 해야 하는데, 과거 면세범위가 500미화이던 것이 이제는 기본 800미화로 상향되었습니다. 가장 흔히 사는 물품들 중에서 술은 2병(합산 2L 이하로 $400 이하)이고, 담배는 1보루(200개비), 향수 60ML 등은 별도 면세 상품으로, 초과 시에는 신고가 필수다.

자주 묻는 질문

대한민국 입국 시 세관신고서 작성의무 폐지와

큐코드까지 잘 제시하고 들어오면, 입국장 곳곳에 아래와 같이 2023년 5월 1일부로, 세관신고서가 의무가 아니라 신고제로 바뀌었고, 신고할 물품이 있는 여행자만 신고서를 작성하도록 안내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KE401 탑승 후기,

KE401편은 이륙 후 약 1시간 뒤 식사가 제공되고 도달 두 시간 전 이른 아침이 제공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7879 좌석 정보

프레스티지 24석, 이코노미 245석으로 일등석은 운영되지 않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