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주소 사업자등록 총정리 법인 개인사업자등록 주소지 선택과 대여임대
하찮은 입니다. 이번에는 국세청에서 오는 우편물을 요구하는 곳으로 받는 방법인 송달장소 신청 및 변경 방법에 관련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국세청에서는 어떠한 우편물을 보낼까요? 세금 납부를 위한 납부고지서 세금 납부 이전에 보내는 해명안내문, 과세예고통지서 그리고 세금 납부와는 상관없지만 행정사항 등을 안내하기 위한 공지 이 정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럼 우편물은 그냥 일반우편물로 보낼까요? 아니면 등기우편물로 보낼까요?? 국세청에서 전송하는 우편물 중 고지서, 독촉장, 강제징수 그리고 세법에 따른 정부의 명령과 관계되는 우편물은 기본적으로 등기우편으로 발송해야 합니다.
송달장소 신청이란??
송달장소 신청은 국세청에서 전송하는 우편물을 자신이 요구하는 곳을 지정하여 그곳으로 등기 우편물 및 일반 우편물을 발송토록 하는 신청입니다. 아까 언급했던 것처럼 사무실 혹은 주소지로 우편물이 발송됩니다. 부가가치세 관련 우편물은 등록된 사업장으로 소득세 관련 우편물을 등록된 주소지로 발송됩니다. 그러나 부가가치세 관련 우편물을 사업장이 아닌 주소지 혹은 제3의 장소로 보내달라는 신고 소득세 관련 우편물을 주소지가 아닌 사무실 혹은 제3의 장소로 보내달라는 신고가 바로 송달장소 신청입니다.
그럼 홈택스에서 송달장소 신청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개업일 변경 가능한 사례
날짜를 단순 잘못 입력한 경우 개업일 변경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미리 발급했으나 계획했던 대로 일이 진행이 되지 않아 개업일이 늦은 경우 이전 발급받은 사업자등록증의 개업일 변경이 된 사례가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을 미리 발급했으나 나중에 발급한 통신판매업 신고증의 일자에 맞추어 이전 발급받은 사업자등록증의 개업일을 변경한 사례가 있습니다. 등등 설득력 뒷받침한 사유가 있다면 개업일 변경이 가능하며, 일부 수수료를 납부하면 대행으로 진행해 주는 곳도 있는 것 같습니다.
등기우편물의 반송
이렇게 국세청에서 우편물을 등기우편으로 보내다. 보니 주소지 혹은 사업장에 사람이 없으면 우편물이 반송이 됩니다. 그리고 우편물이 여러 번 반송되면 납부고지서 및 과세예고통지서가 적절한 시기에 송달이 되지 않아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반송문제는 예전부터 있었지만 최근 사업장이 집주소지로 되어 있고 외근을 주로 하는 사업이거나 스마트폰 혹은 노트북으로 일을 보는 업종의 경우 우편물을 등기로 받기 정말 어렵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이메일도 열어보지 않는 그런 시대다.
홈택스 송달장소 신청방법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이후 검색창에 송달장소로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홈택스 메뉴 1건이 조회됩니다. 송달장소 신고변경 신고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지만 송달장소 신청 이후 송달장소를 또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메뉴 클릭하시면 제일 먼저 주의할 사항이 팝업으로 안자신이 됩니다. 홈택스 로그인 시 주민번호로 로그인하여 송달장소 신고를 하게 되면 소득세 및 부가세 등 모든 우편물이 지정된 송달장소로 송달된다는 내용입니다.
즉 개인우편물과 개인이 대표자인 사업장의 우편물이 지정된 곳으로 송달되기 때문에 만약 사무실 우편물을 별도로 송달받기 원한다면??? 사업자번호로 로그인 혹은 아이디 전환하여 한번 더 송달장소를 신고해야 합니다. 아시겠죠??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송달장소 신청 작성 방법은 간단합니다. 첫번째 우편물을 어디로 받고 싶은지 적용되는 소재지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송달장소 신청이란??
송달장소 신청은 국세청에서 전송하는 우편물을 자신이 요구하는 곳을 지정하여 그곳으로 등기 우편물 및 일반 우편물을 발송토록 하는 신청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개업일 변경 가능한 사례
날짜를 단순 잘못 입력한 경우 개업일 변경이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기우편물의 반송
이렇게 국세청에서 우편물을 등기우편으로 보내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