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 겉절이에 액젓과 이것 한번 넣어 보세요 짜지 않고 깊은 맛까지
부추 겉절이 부추 300g을 준비합니다.
김장김치 달콤하게 담는법배추 20포기
재료4인분 기준 배추 20포기, 켯무 4, 무 3, 갓 1.5, 실파 600, 생굴 4컵, 고추가루 1.2, 찹쌀풀 4컵, 액체육젓 1.5, 다진 마늘 3컵, 다진 생강 1컵, 설탕 1컵, 통깨 23컵. 달콤하게 담는법 배추 손질하기 배추의 겉잎을 떼고 다듬은 다음, 밑동에서부터 반 정도 칼집을 내어 손으로 쪼갠다. 큰 것은 4등분, 작은 것은 2등분합니다. 배추 사이 사이에 소금을 뿌린다.
물에 20의 소금을 풀어 염수를 만들어 부은 다음, 골고루 절여지도록 쟁반으로 고르게 눌러 줍니다. 절이는 시간은 24시간이 적당합니다. ④ 나긋나긋하게 배추가 절여진 후에는 물에 여러 번 씻어 건져 물기를 뺀다. 배추김치는 양념과 함께 소금에 절여진 정도에 따라 그 맛이 좌우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참치액젓은 가쓰오부시를 우려서 만든 것으로 훈제향이 납니다. 고소한 단 맛까지 나서 일본요리와도 잘 어울립니다. 참치액젓은 고소한 맛을 내기 위해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데, 국, 탕, 찌개, 조림, 볶음, 무침 등 각양각색으로 고소한 단맛으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치액젓은 동맥경화증 예방 및 고혈압 예방, DHA, EPA가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어 동맥경화, 고혈압 등 혈관계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참치액젓은 요리의 맛이 깊어지고 재료의 맛을 살려주기 때문에 간장이나 소금, 조미료 대신 손쉽게 여러가지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우젓은 사용하면 시원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새우가 그대로 들어 있는 새우젓을 그냥 사용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액젓으로 된 제품도 많이 나와 있으므로, 맑은 국을 끓일 때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액젓 중에서 가장 맑은 색을 냅니다. 깔끔하고 깊은 맛을 내는 게 특징이므로, 무나 콩나물처럼 시원한 맛을 내는 재료와 잘 어울립니다. 특히, 계란과 궁합이 좋아 계란이 들어간 볶음밥, 계란찜, 계란국 등에 넣어주면 계란 특유의 비린맛을 잡아주고 풍미를 높여 줍니다.
새우젓도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월별로 생산되는 여러가지 새우젓의 종류와 특성, 가격에 맞춰 사용법이 달라집니다.
까나리액젓
까나리액젓은 까나리에 소금을 넣어 발효 숙성하여 여과한 액으로, 비린내는 나지만 비린 맛이 없고 단 맛이 살짝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까나리는 우리나라 바다. 전 연안에서 어획이 되는데, 5월 초 6월 사이에 원산도 앞바다에서 최대 성어기를 이룹니다. 이 시기에는 어린 까나리가 떼 지어 몰려다니는데 이같은 경우애 어획하여 담근 액젓이 가장 맛이 좋다고 합니다. 까나리액젓에는 비타민B,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하며, 칼슘, 철분, 타우린 등도 많아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까나리액젓은 간장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간장과 함께 사용해 단 맛을 낼 수도 있습니다. 비린맛이 거의 없어서 겉절이나 나물무침요리에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까나리액젓을 사용하면 담백하고 부담스럽지 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김수미 김장김치 달콤하게 담는법
김장김치에 주로 활용하는 속이 노란 김장배추로 담갔다. 재료준비 배추 2포기, 무 1개, 쪽파 100g, 미나리 100g, 굵은소금. 조미료 찹쌀풀 500ml, 다진 마늘 30g, 굵은 고춧가루 200g, 매실액 30ml, 신화당 1큰술, 멸치액젓 60ml, 황태육수 1L. 달콤하게 담는법 1배추는 밑둥을 자르고 칼집을 넣은 다음 손으로 쪼갠다. 2쪼깬 배추는 소금물에 적신 다음 소금은 배추속대 부분에는 많이, 잎 부분에는 적게 뿌린다.
3자른 면이 위로 오도록 켜켜이 쌓은 다음 물을 살짝 뿌려 절인다. (4)쪽파는 6ndash;7cm, 갓은 5cm, 미나리는 6-7cm로 잘라줍니다. 5무는 채 썰어줍니다.
김장철만 되면 나오는 뉴스
김장김치가 철을 맞이하면 나오는 뉴스들이 있습니다. 바로 배추값인데요. 위에 제시한 김장김치 재료를 보시면 절대 빠질 수 없는 게 배추나 소금입니다. 뉴스를 보시면 배추와 소금 가격이 오르고 내린다는 말에 소비자들은 많은 걱정을 합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배추 가격을 확인해보시면 19일 기준 1포기에 6,225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일동향을 살펴보시면 가을배추가 산지지역으로 확대됨에 따라 시장 내에서 물량이 풍부하다고 합니다만 수요가 이를 따라가지 못하여 내림세에 거래되었다고 말합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들어가면 농수산 가격과 일일동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뉴스에서는 채소값 급등으로 김장김치 담그기에 소비자 걱정이 크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김장김치 달콤하게 담는법배추
재료4인분 기준 배추 20포기, 켯무 4, 무 3, 갓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까나리액젓
까나리액젓은 까나리에 소금을 넣어 발효 숙성하여 여과한 액으로, 비린내는 나지만 비린 맛이 없고 단 맛이 살짝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수미 김장김치 달콤하게
김장김치에 주로 활용하는 속이 노란 김장배추로 담갔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