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 치과의료 혜택 2가지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지원되는 의료비 범위는 진찰 및 검사, 약제치료재료 지급, 처치수술, 예방재활, 입원, 간호, 이송 등에 들어가는 비용이 해당됩니다. 위 표는 외래진료비에 대한 지원혜택을 요약 도식화한 것인데, 2종수급권자들에게는 1차 의료급여기관과 2차 의료급여기관, 3차 의료기관 모두 특수장비촬영 항목으로 특수장비총액의 15의 본인부담금만을 책임진다. 즉 촬영비의 85가 감면된다는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이를 MRI의 경우를 예로 살펴보면, MRI 촬영비는 어느 부위를 얼마나 상세하게 찍느냐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소 동네 병원에서는 2030만 원, 중소병원에서는 4060만 원, 대학병원에서는 709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1차 의료급여기관은 동네 의원과 보건소를 말하고 2차 의료급여기관은 대학병원이나 너무 큰 종합병원을 제외한 병원이나 종합병원들을 말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병원비혜택
기초생활수급자들에게는 병원비 지원 혜택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혜택은 기초생활수급자들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들은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제공하는 의료급여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초생활수급자들이 진료비, 약비, 입원비 등의 의료비를 일부 혹은 전액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병원비 지원 혜택을 받으려면 기초생활수급자 등록이 필요하며,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발급하는 의료급여 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 카드를 이용하면 기초생활수급자는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무료 혹은 할인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병원비혜택은 건강보험 공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기초생활수급자들의 건강 유지와 의료 서비스 이용의 진입 장벽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가장 일반적인 혜택으로, 일상 생활에 필요한 의복, 음식, 연료비 등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생활비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거 자연환경을 개선하거나 생활자연환경을 안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주거 비용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주거 자연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공짜로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비, 약값 등 건강에 연관된 비용을 부담하지 않고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초중고등학생들을 위한 교육비를 지원합니다.
아이들의 훈련을 무리 없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임신 중인 분들을 위한 지원으로, 분만비용을 일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출산에 필요한 비용을 경감시켜 줍니다. 어린 자녀를 키우는 분들을 위한 지원으로, 육아용품 구입비용을 일부 지원해 줍니다.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육아 자연환경을 지원합니다.
현실 계산 예시
본인이 서울에 지내면서 주거용 재산 2억 원과 일반 재산 2천만 원이 있다고 가정해 봅니다. 위 2가지 개념을 적용하는 순서가 있는데, 주거용 재산 한도액 기본 재산 공제액순입니다. 첫번째 2억 원에서 주거용 재산 한도액 서울 1억 7,200만 원까지는 월 1.04, 나머지 2,800만 원은 월 4.17를 적용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본 재산 공제액을 적용할 차례인데 서울의 경우 9,900만 원이기 때문에 1억 7,200만 원에서 제외하면 8,300만 원이 남고 여기에 월 1.04를 곱해주면 됩니다.
해당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아직 소득도 포함시키지 않은 상태이고 재산만 따졌을 때 월 202만 원 정도 나옵니다. 4인가구 기준으로 생계급여 기준이 월 162만 원 정도이기 때문에 재산만 가지고도 탈락입니다.
입원 시 식대 지원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의료급여로 입원 시 식대 지원이 가능합니다. 세 가지 경우로 구분해서 개별적으로 본인부담률이 아래 표와 같이 지원받아 병원비에서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는 식대로 저렴하게 이용할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재정적으로 어려운 것을 서럽다. 표현합니다. 돈이 없어 서러운 것은 몸이 아플 때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MRI나 CT를 촬영하게 되는 경우는 병증이 단순한 상태가 아닐 수 있으므로 빠른 조치로 병증에 대한 방어와 치료를 해야 하는데 재정적인 문제로 망설이는 것은 이야말로 서러운 상황입니다.
이런 서민들, 특히 기본 생활이 안정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나라에서 파격적인 의료 감면을 준비해 놓은 것은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혹이나 기초생활수급자들을 위해 마련된 의료비 감면지원(의료급여)을 받아야 하는 일이 일어나도 실망하지 않고 국가가 마련한 지원들을 충분히 받아서 건강과 삶의 여유를 회복하기를 바라는 맘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초생활수급자 병원비혜택
기초생활수급자들에게는 병원비 지원 혜택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현실 계산 예시
본인이 서울에 지내면서 주거용 재산 2억 원과 일반 재산 2천만 원이 있다고 가정해 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입원 시 식대 지원
기초생활수급자에게는 의료급여로 입원 시 식대 지원이 가능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