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휴가 발생기준 및 일수 계산하기 (회계연도 기준, 입사일 기준)
연차는 회사에서 정한 근속 연수나 누적 일수에 따라 부여됩니다. 예외적으로 인사 평가나 성과에 따라 추가 연차가 부여되기도 합니다. 1년차 연차 개수는 기업 정책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는 1년 이후부터 발생합니다. 퇴직 처리 시에도 근무 기간에 따라 남아 있는 연차가 보상으로 지급됩니다. 2년차 연차 발생 기준은 일정한 근속 기간을 채운 직원들에게 부여되며, 일반적으로 10일의 휴가가 부여됩니다. 1년 휴일을 총 26개 보유하고 있으며, 미래에도 지속해서 발전하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회사에서 사원들에게 부여하는 연차는 여러가지 기준에 따라 정해집니다. 주로 사용되는 연차 발생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년차 연차 개수
1년차 연차 개수는 회사의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사들은 입사 후 1년이 지나면 1년차로 간주하며, 이후부터 연차가 쌓입니다. 따라서, 해당 회사의 정책에 따라 1년차 개수가 결정됩니다. 주로 연차는 근속년수에 따라 증가하지만, 회사에 따라 다른것으로 연차 정책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회사의 인사팀이나 인사정책을 확인하여 실제 1년차 연차 개수를 이해하는 것이 분명한 방법입니다.
퇴직 처리 시 연차휴가가 남아있는 경우
그렇다면, 퇴사할 때 연차휴가가 남아있는 경우 근로자는 어떠한 방법으로 해야 할까? 연차휴가 사용 촉진제도 미시행 직장 기준 이 경우, 근로자는 2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회사는 근로자의 연차 정산계획을 일방적으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퇴사할 때 휴일을 사용할지”, 아니면 ”미사용 연차수당을 받을지” 말입니다. 퇴사할 때 연차 사용하기 기본적으로 근로자는 연차휴가의 사용시기를 직접 정할 수 있어요. 본인이 연차 언제 쓸지는 본인이 정함. 그렇기에 근로자는 사용하지 않은 연차휴가를 퇴직 처리 전에 사용하여 남은 휴일을 모두 소진하고 퇴사할 수 있어요.다만, 실무적으로 분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감작스러운 연차사용이 아닌, 인수인계 의무를 완료한 시점에서 모든 휴일을 소진하고 퇴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경우, 15일
첫째 첫번째와 두번째를 같이 보면,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경우, 15일의 유급휴가가 발생한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근로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1년간 80 미만으로 출근을 했다면 1개월 개근시 1일의 유급휴가가 발생합니다.
만약 3월 1일에 입사한 사람의 경우, 4월 1일이 되면 1일의 휴가가 발생합니다. 아직 근로기간이 1년 미만이기 때문에 1개월 개근시에 1일씩 유급휴가가 생기는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이 근로자가 12월 1일이 되면 1개월에 1개씩 총 9개의 유급 휴가가 발생해 있으며, 다음해 2월 1일이 된다면 10개의 유급휴가가 발생해 있습니다.
2024년 1월 1일 입사자의 연차휴가
앞서 살펴본 기준 에 의해서, 근로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 1개월 개근시 연차휴가 1일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기준 에 의해서 다음날 근로가 예정되어 있어야 하고, 이로 인해 1월 31일에는 연차휴가가 0일이고 1개월 개근 후 다음 근로일인 2월 1일이 되어서야 1일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다음해 1월 1일이 되면 새롭게 15개의 연차가 발생합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24년 12월 31일까지 근무하고 퇴사를 한다면 이 15개는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24년 1월 1일부터 25년 1월 1일까지 발생한 총 연차휴가는 26일입니다. 이부분이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25년 1월 1일에 발생한 연차휴가 15일은 24년 1년간 근무한 것에 대한 연차휴가입니다. 따라서 1월 1일이 되면 바로 15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2년차 연차 발생 기준
회사에서는 일정한 근속 기간이 지난 직원들에게 연차 휴가를 부여합니다. 2년차 연차 발생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속 1년차를 채우고 2년차에 들어간 직원들이 해당됩니다. 1년차를 채우고 2년차에 들어간 직원의 경우, 1년 이상 근속한 간격에 따라 연차 일수가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2년차 연차는 10일 정도의 휴가가 부여됩니다. 위와 같은 조건에 해당하는 직장인들은 2년차를 맞정 날부터 연차 휴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사원들에게 부여하는 연차는 여러가지 기준에 따라 정해집니다. 주로 사용되는 연차 발생 기준은 근속 연수, 연차 누적 일수, 등등 기준 등이 있습니다. 근속 연수에 따라 연차가 부여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1년, 3년, 5년, 10년 단위로 연차가 증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1년차 연차 개수
1년차 연차 개수는 회사의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 처리 시 연차휴가가 남아있는
그렇다면 퇴사할 때 연차휴가가 남아있는 경우 근로자는 어떠한 방법으로 해야 할까? 연차휴가 사용 촉진제도 미시행 직장 기준 이 경우, 근로자는 2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회사는 근로자의 연차 정산계획을 일방적으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경우,
첫째 첫번째와 두번째를 같이 보면,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경우, 15일의 유급휴가가 발생한다고 되어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