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버스 지하철 요금인상 교통비 할인혜택 절약방법

서울 버스 지하철 요금인상 교통비 할인혜택 절약방법

서울시의 지하철 노선도가 40년 만에 바뀐다. 지하철 노선이 1980년대 4개 노선106개 역에서 2000년대 9개 노선338개 역을 거쳐 현재 23개 노선624개 역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노선도는 1980년대의 형태를 유지한 채 노선만 추가되어 여러 형태로 혼용되고 있어 추가 확장 노선의 적용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서울시 내에는 2025년까지 10개 노선신림선 동북선 면목선 서부선 우이신설연장선 목동선 난곡선 위례신사선 위례선 9호선 4단계 연장과 GTX 등이 신설 예정입니다.

또한 과거 노선도는 위치를 알기 어려운 노선도 형태각도가 여러 다선형 모습 일 반역과 잘 구분이 되지 않는 환승역 표기 공항강 바다. 등 지리적 관련해 대한 인지 부족 역번호 표기 부재 등 이용객을 위한 배려가 부족했다.


지하철 노선도의 변화 모습
지하철 노선도의 변화 모습

지하철 노선도의 변화 모습

이에 서울시는 시각색채디자인인지대중대중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모두가 읽기 쉬운 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이하 개선 노선도를 새롭게 발표합니다.

개선 노선도는 ①많은 노선과 환승역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8선형 적용 ②시인성 개선을 위한 신호등 방식의 환승역 표기 ③위치 이해도를 높이는 지리 정보 표기 ④노선 간 구분이 쉬운 색상 및 패턴을 적용했다.

국제표준 8선형 적용하고, 2호선은 원 모양으로국제표준의 8선형 적용과 원형 형태를 적용한 2호선 순환선을 중심에 두어 강조하고, 지리적 정보를 고려한 노선 적용을 통해 사용자들이 읽기 쉽고 효율적으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기후동행카드의 배경
기후동행카드의 배경

기후동행카드의 배경

서울시에서는 대중대중대중교통 이용률이 감소하고 승용차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환경문제와 대중대중교통 혼잡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기후동행카드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승용차를 이용할 때 대중교통에 비해 많은 온실가스가 배출되므로 대중대중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여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교통비 부담을 줄여 주민들에게 혜택을 주고자 합니다.

사실 이렇게 제도는 다른 곳에도 여러군데 있는데요. 특히 최근 독일이 비슷한 대중대중대중교통 카드를 시험에 나섰습니다.

독일에서도 나름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서울에서는 어떤 반응이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노선 간 구분이 쉬운 색상 및 패턴 적용
노선 간 구분이 쉬운 색상 및 패턴 적용

노선 간 구분이 쉬운 색상 및 패턴 적용

서울시는 색약자, 시각약자, 고령인들도 보기 쉽도록 약자를 배려해 노선의 색상과 패턴을 새롭게 적용했다. 어려운 지하철 노선도의 선형을 경로와 중요도에 따라 노선메인전철 경전철 도시철도 간선철도의 색상과 종류를 분류하고 19호선의 메인전철을 중심으로 밝기와 선명도, 패턴을 적용하여 선의 표현을 세분화했습니다. 외국인을 고려한 표기 방식도 개선했다. 기존에 역번호만 표기되었던 노선도에서 역번호와 노선을 함께 표기하여 찾기 쉽도록 변경했다.

개선 디자인은 2030대 내국인, 외국인을 대상으로 아이감시 실험한 결과 역 찾기 소요 시간은 최대 약 55, 환승역 길 찾기 소요 시간은 최대 약 69 단축되었습니다. 특히 외국인의 길 찾기 소요 시간 감소 폭이 내국인보다. 약 21.5 더 높게 나타나 개선 노선도가 서울을 처음 찾는 방문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기대점

개선된 디자인을 통해 더 구별하기 쉽고역을 찾기 쉬운 지하철 노선도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내국인, 외국인, 시각약자 모두가읽기 편한 디자인을 통해서울시의 제품명 가치 향상에도연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래는 연관된 상세 내용이니필요하신 분께서는 자세하게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하철 노선도의 변화 모습

이에 서울시는 시각색채디자인인지대중대중교통 등 분야별 전문가들의 자문을 거쳐 모두가 읽기 쉬운 서울 지하철 노선도 디자인이하 개선 노선도를 새롭게 발표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후동행카드의 배경

서울시에서는 대중대중대중교통 이용률이 감소하고 승용차 이용률이 증가함에 따라, 환경문제와 대중대중교통 혼잡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기후동행카드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노선 간 구분이 쉬운 색상 및 패턴

서울시는 색약자, 시각약자, 고령인들도 보기 쉽도록 약자를 배려해 노선의 색상과 패턴을 새롭게 적용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