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신용등급과 개인신용점수 분포, NICE, KCB 내 신용점수는 상위 몇%

개인신용등급과 개인신용점수 분포, NICE, KCB 내 신용점수는 상위 몇%

최근 시기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는 물론 신용카드 개설하는데도 모두 개인신용등급이나 개인신용점수를 참고하게 되는데요. 어느 때보다. 가치있게 여겨지고 있는 개인신용등급과 개인신용점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여러분의 신용등급은 몇 등급인가요? 아니면 여러분들의 개인신용점수는 몇 점인가요? 실제 신용등급이나 신용점수 등을 혼용해서 쓰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예전에는 개인의 신용도를 등급화하여 신용등급으로 구분하다가 신용등급제의 여러 가지 문제점이 지적되며 2021년부터 신용점수제로 변경하였습니다.

흔히들 이해하는 NICE지키미NICE평가정보에서 운영나 올크레딧KCB에서 운영에서 개인신용점수가 몇점이고 상위 몇 라고 점수를 부여하고 있는데, 정식의 명칭은 개인신용평점입니다.


KCB 개인신용점수 구간별 분포
KCB 개인신용점수 구간별 분포


KCB 개인신용점수 구간별 분포

KCB 기준으로 신용점수 800점은 상위 65.62, 즉 하위 35 수준이라는 것이고, 700점은 상위 78.95로 하위 20 수준입니다. 신용도가 낮으나 비교적 NICE 신용점수에 비하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수대를 정리하면 점수별로 상위 몇 %인지 알 수 있고, 또 역으로 상위 몇 %가 몇점 정도인지 그 수준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별 개인신용점수 구간대
신용등급별 개인신용점수 구간대

신용등급별 개인신용점수 구간대

신용등급별 NICE와 KCB의 신용점수 구간대를 보시면 전반적으로 NICE는 높은 등급에 후하고 KCB는 낮은 등급에 후한 편이라고 보여집니다. 이런 양사의 평가점수 분포는 이미 금융회사나 공공기관에서 파악하고있어 양사의 점수를 다르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KCB 745점 이상, NICE 710점 이상 이런 식으로 지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럼 각 개인신용검증 회사의 점수대별 인원 분포를 알아보겠습니다.

이 분포에 따라 해당 신용점수가 상위 몇인지로 나타내게 됩니다.

NICE, KCB 개인신용검증 평가항목 반영 비중

상환이력 연체발생, 연체전개과정 지속, 연체상환 후 기간경과 부채수준 저위험중위험고위험대출 부분전액 상환, 신용카드 잔액 증가, 단기카드대출 잔액 증가, 신용카드 신판위주 지속이용 신용거래기간 신용거래 기간 신용거래모습 대출거래형태저위험중위험고위험대출 발생, 채무보장 발생, 채무보장 해소, 카드이용형태체크카드 지속이용, 단기카드대출 이용 비금융마이데이터 성실납부정보 등록, 성실납부 경과기간, 상환여력 보유, 신용관련 설문 응답 위 평가항목 반영 비중에서 보듯이 NICE와 KCB의 점수가 다르게 적용되어 전체 분포 또한 다르게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