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국 황금레시피, 설날 떡국 달콤하게 끓이는법

떡국 황금레시피, 설날 떡국 달콤하게 끓이는법

여행노트여행노트지식 When you eat rice cake soup, you also grow another year older 한국에서는 설날을 지내면서, 떡국을 먹어야 한살 먹어요. 라는 말이 있습니다. 세월이 지나면 당연히 나이를 먹지만, 떡국을 포함한 설날 음식을 챙겨 먹으라는 배려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미국에서 살게 되면서, 한국의 설날에 설명하는데, 설날 대표음식이 가장 좋은 샘플이 되는 것 같습니다.


경상도 굴떡국
경상도 굴떡국

경상도 굴떡국

경상도는 남해에 인접해 있는 지역으로 해산물이 풍부합니다. 떡국에도 고기 대신 굴을 넣어 시원한 맛을 내 먹습니다. 굴은 타우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으며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경상남도 함안 지역에는 꿩고기를 사용해서 육수를 내고 꿩고기 고명을 올려 떡국을 끓여 먹었습니다. 꿩고기는 궁궐이나 양반가에서 떡국 고명으로 사용하였다고 하는데요 하늘색 닭이라는 관점에서 좋은 일을 가져오는 동물로 여겨 귀하게 대접받은 고기입니다.

그런데요 꿩은 야생동물로 사냥을 통해 구했기 때문에 일반 서민들은 먹기 어려워 대신 꿩과 비슷한 닭을 이용했다. 합니다.

개성 조랭이 떡국
개성 조랭이 떡국

개성 조랭이 떡국

조랭이떡의 모양을 보시면 마치 누에고치 모양인데요 이는 조랭이가 재물과 풍년을 가져온다고 하여 새해에도 재물이 넘쳐 나기를 기요구하는 마음에서 조랭이떡 모양의 떡국을 먹는다고 합니다. 조랭이라는 이름은 조롱박 모양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고요. 지금은 기계로 모양을 쉽게 뽑아내지만 옛 시절에는 긴 가래떡을 썰어 대나무 칼로 가운데를 눌러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새해 가래떡을 먹는 이유

새해에는 왜 떡국을 먹을까요? 이유는 떡국의 모양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가래떡은 희고 깁니다. 새로운 시작, 갱생부활 무병장수 재물 기원 설날은 모든 것이 새로이 시작된다는 의미로, 몸과 감정을 깔끔하게 정결히 하고 맑은 물에 하얀 떡을 넣어 끓여 떡국을 먹었습니다. 이 가래떡의 흰색은 근엄하고 청결함, 좋지 않은 일들을 깨끗이 씻어버리고, 좋은 일들만 있기를 기요구하는 의미입니다. 가래떡은 너무 긴 모양의 떡이므로 오래오래 살라는 의미도 담겨 있습니다.

방앗간에서 가래떡 뽑는 모습을 보았는데 정말 길게 쭉쭉 떡이 나오는 것을 보고 자르지 않으면 너무 긴 떡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같은 관점에서 중국과 일본에서는 긴 국수를 먹는다고 합니다.

꽃모양 떡국떡 사임당 오색떡국

사임당 푸드가 자연에서 찾은 맛과 색 그리고 정성으로 만든 꽃모양 오색 떡국떡입니다. 원재료 선별부터 제조 가공 등 모든 단계를 거쳐 식품안전처가 굳게 평가하는 HACCP인증을 완료한 식품으로 백년초, 자색고구마, 쑥, 단호박, 멤 쌀, 파프리카 6종 혼합 상품으로 6색 눈부신 꽃떡국 레시피를 완성해 보세요. 꽃잎 모양으로 데코를 따로 하지 않아도 음식의 색과 맛을 살려 설날 떡국 퀄리티를 높여준답니다.

떡국이 전부가 아니잖아?

설날 하면 떡국은 기본이고 여러 가지 차례상 음식을 또 먹게 되는데요. 갈비찜, 동태전, 나물, 조기구이 등 모든 음식들을 떡만둣국과 함께 먹는다면 한 끼에 1,000kcal가 넘어가는 것도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는 이런 것들이 고민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온 가족이 함께 먹는 떡국에 칼로리를 계산하여 고기나 참기름을 줄이거나, 기름기를 빼서 조리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거기에 다.

음복 문화에서 발달한 떡

떡의 재료는 저희가 잘 아는 바와 같이 맵쌀과 찹쌀입니다. 약 4천 년 전의 것으로 보이는 강화도에서 발견된 볍씨 자국이 있는 토기와 경기도에서 발견된 볍씨는 당시 벼가 재배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청동기 시대 탈곡을 거쳐 조리된 쌀밥은 매우 귀하였을 거입니다. 쌀밥이 특별식이던 사회라면 당연히 쌀로 만든 떡은 신찬이 되었겠지요. 각자 수장은 권위 계승을 위한 의례적 상징음식으로 절구와 절굿공이를 이요하여 벼를 탈곡한 후에 시루에 안쳐 쪄낸 떡을 신에게 바쳤습니다.

초기에는 찐 밥에서 출발하여 점차 떡으로 변모하였습니다. 떡은 제사를 올릴 때 빠 질 수 없는 귀한 공물이었습니다. 제사가 끝났을 때에는 신으로부터 복을 받기 위해 제장에 모여 이 떡을 나눠 먹었습니다. 이를 음복이라고 하지요. 이는 옛 왕실에서부터 양반가, 서민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갈비찜 Galbijjim Braised Short Ribs

갈비찜은 한우 등심을 사용하여 만든 한국의 문화 음식 중 하나로, 풍부한 영양과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갈비찜은 소갈비를 냉수에 담가 핏물을 제거한 후 양념장에 재워 간을 내고 채소와 함께 끓여내는 요리로, 부드럽고 고소한 고기와 함께 적절한 간이 고루 배어 맛을 내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경상도 굴떡국

경상도는 남해에 인접해 있는 지역으로 해산물이 풍부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개성 조랭이 떡국

조랭이떡의 모양을 보시면 마치 누에고치 모양인데요 이는 조랭이가 재물과 풍년을 가져온다고 하여 새해에도 재물이 넘쳐 나기를 기요구하는 마음에서 조랭이떡 모양의 떡국을 먹는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새해 가래떡을 먹는 이유

새해에는 왜 떡국을 먹을까요? 이유는 떡국의 모양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