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평택시의회, 평택경찰서”간 주민 안전을 위한 교통환경 개선 업무협약 체결

평택시 평택시의회, 평택경찰서”간 주민 안전을 위한 교통환경 개선 업무협약 체결

평택시의회가 2.3월 2.11화 9일간의 제 211회 임시회 소집을 기하여, 2020년 공적인 노동을 시작합니다. 오늘은 평택시의회의 2020년도 기본 일정과 함께, 의회에 대한 전반적인 정리를 드려볼까 합니다. 저도 데이터를 정리하면서 많이 배웠네요 평택시의회는 평택 주민들을 대표하여 시민들이 지방자치단체와 갈등이 발생한 경우 이를 조정하여 주는 조정자 역할과, 행정감시자로서 집행기관에평택시 및 산하기관 관하여 행정사무 감사 및 조사를 하게 됩니다.

또한 정책결정자로서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업무들을 수행하게 됩니다. omicron조례의 제정 및 개폐 조례는 의회에 의결을 거치고 공포됨으로써 그 효력을 가지게 됩니다.


입법정책 활동 강화를 통한 정책 중심 의회
입법정책 활동 강화를 통한 정책 중심 의회

입법정책 활동 강화를 통한 정책 중심 의회

시의회는 의정활동의 역량을 강화하고 정책의회로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평택시의회 전문가 자문단을 새롭게 꾸렸다. 전문가 자문단은 경제, 문화, 안전 등 분야별 전문지식과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 30여 명으로 구성됐으며, 시의회는 자문단으로부터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 의견을 청취해 점차 복잡다양해지는 현안과제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시의회와 집행부는 지난 4월 ”공공기관장 등 임용후보자 정책 청문회 집행 협약”을 체결해 평택도시공사 사장 등 주요 공공기관 5곳의 기관장을 임명하기에 앞서 임용후보자의 전문성과 적합성을 사전 검증하는 절차도 마련했다.

지난 6월에는 평택시국제교류재단 대표이사 임용후보자에 대한 첫 정책 청문회를 성공적으로 한 마쳤다.

시민과 민생 중심의 의정활동 펼쳐
시민과 민생 중심의 의정활동 펼쳐

시민과 민생 중심의 의정활동 펼쳐

지난 겨울 집집마다. 많게는 2배 이상 난방비가 급등한 소위 난방비 폭탄 사태로 주민 부담이 가중됐습니다. 시의회는 집행부와의 긴밀한 협의 끝에 약 270억 원의 전액 시비 재원을 마련해 평택시 전 가구약 27만 세대에 10만원의 긴급 생활안정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를 위해 지난 2월 제237회 임시회를 오픈하고 지급 근거가 되는 평택시 재난극복 및 민생경제 활성화 지원 조례김명숙 의원 대표발의와 추경예산안 등을 원포인트로 신속히 처리하며, 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기여했다.

주민 및 지역사회와 참여하는 열린 의회
주민 및 지역사회와 참여하는 열린 의회

주민 및 지역사회와 참여하는 열린 의회

제9대 평택시의회는 시민과의 소통 및 시민의 숙련된 참여를 연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공식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데 이어 올해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공식 SNS 창구를 신설해 운영에 나섰다. SNS 채널을 활용해 시민과 참여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의회소식과 의정활동을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의 여러가지 콘텐츠를 통해 알기 쉽게 전달하며 시민과의 거리를 좁혔다.

시민과 가까운 현장에서 답을 찾아

시의회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강조하며 언제나 시민과 가까운 현장에서 답을 찾고자 노력했다. 탁상행정에서 벗어나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현장에서 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으며, 수많은 민원 현장을 방문해 주민 불편사항을 직접 살피고 집행부와의 협력을 통해 시민의 고충 해결을 위한 대안을 마련했다.

회기 중에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함박산 일대 공원 및 하천 △평택지역자활센터 △포승읍 수소대중교통 복합기지 등 여러가지 사업 현장 45개소를 방문했으며, 이밖에도 △진위천유원지 △무료 공영주차장 △신평지역 도시재생 활성화사업 등 각종 현안 일을 수시로 방문‧점검해 사업 과정에서 예측되는 문제점을 이해하고 여러 대안을 제시했다.

학습하고 탐구출하는 의회 추구

출범 초기부터 학습하고 탐구출하는 의회를 표방해 온 제9대 평택시의회는 짧은 기간 동안 이해충돌방지법 조례안, 예산결산안 등 검토 심사 행정사무감사 기법 등 여러가지 주제의 힘든일 강화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는 의원 모두가 전문성을 갖춰 평택의 장래 발전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도록 선진 시군 벤치마킹, 연구 용역, 전문가 초청 강연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입니다. 의원 연구회 지원을 통해서도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성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난해까지는 연구회가 연마다 3개까지로 제한돼 연구 주제 선정 등에 다소 한계가 있었으나, 올해부터는 이를 연마다 4개까지 확대해 의원들에게 보다. 많은 연구 기회를 제공하도록 했다.

자주 묻는 질문

입법정책 활동 강화를 통한 정책 중심

시의회는 의정활동의 역량을 강화하고 정책의회로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평택시의회 전문가 자문단을 새롭게 꾸렸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시민과 민생 중심의 의정활동

지난 겨울 집집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주민 및 지역사회와 참여하는 열린

제9대 평택시의회는 시민과의 소통 및 시민의 숙련된 참여를 연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