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의 만찬 말씀’ 패러디 버거킹, 기독교인들 항의에 ‘사과’

최후의 만찬 말씀’ 패러디 버거킹, 기독교인들 항의에 ‘사과’

버거킹Burger King은 1954년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설립된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체인입니다. 직접 직화로 구워 특유의 맛을 내는 직화구이 버거로 유명합니다. 회사의 메뉴에는 여러가지 버거, 치킨 샌드위치, 샐러드, 사이드 및 디저트가 포함됩니다. 버거킹의 가장 강력한 메뉴 중 하나인 와퍼는 참깨 번에 양상추, 토마토, 양파, 피클, 케첩, 마요네즈를 얹은 불에 구운 소고기 버거입니다. 와퍼는 브랜드의 대표 제품이 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버거킹은 혁신적인 메뉴 아이템과 마케팅 캠페인을 선보인 이력이 있습니다. 이들은 치킨 프라이, 베이컨 킹 버거, 임파서블 푸드의 육류 대체물로 만든 식물성 버거인 임파서블 와퍼와 같은 기간 한정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힘든 오픈 조건
힘든 오픈 조건

힘든 오픈 조건

버거킹의 경우 1층 60평 이상. 1,2층 모두 사용하는 경우 1층 30평 이상이 되어야 창업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시내 상권 혹은 이에 버금가는 상권에만 창업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번은 가맹사업 모집을 중단하기도 하기 때문에 돈이 있고, 하고 싶다고 해서 당장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가맹점주를 심사할 때에도 본사 직영점을 기준으로 하기에 좀 힘든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햄버거 프랜차이즈의 마진은 박하기로 유명하죠. 버거킹 역시 크게 다르지 않는데요. 이 부분에 관해서는 온라인에 정식으로 게시된 글이 없기에 커뮤니티의 점주님들의 의견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버거킹은 어떤 브랜드?
버거킹은 어떤 브랜드?

버거킹은 어떤 브랜드?

맥도널드와 함께 전 세계에서 활약하는 브랜드입니다. 맥도널드가 가족들이 함께 즐기는, 빠른, 저렴한등의 강점을 내세우며 1등 브랜드가 되는 동안 버거킹 역시 자신만의 강점을 내세워서 글로벌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첫 번째는 불맛입니다. 패티를 그릴에 직화하는 방식으로 타 패스트푸드 브랜드와 차별성을 두었습니다. 한국에 들어와서도 불맛 나는 패티로 인지도를 얻었죠. 두 번째는 빅 사이즈 버거인데요. 버거킹의 대표 메뉴인 와퍼는 기존에 유명하지 않던 빅 사이즈 고급형 버거로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와퍼로 다져진 이미지 덕분에 버거킹의 메뉴들은 타 브랜드에 비해 큰 사이즈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버거킹 메뉴로는 신물건 메뉴는 헬로 이나리우스 와퍼, 헬로 릴리트 와퍼, 치킨킹BLT, 치킨킹 , 더블비프불고기버거, BLT오물렛킹모닝, 오물렛킹모닝등이 있으며 고급형 메뉴는 기네스콰드로치즈와퍼, 기네스와퍼,몬스터와퍼,몬스터X,통새우와퍼 등이 있습니다. 와퍼주니어 메뉴는 갈릭불고기와퍼,치즈와퍼,콰트로치즈와퍼,와퍼,불고기와퍼,통새우와퍼주니어,콰트로치즈와퍼주니어,치즈와퍼주니어,와퍼주니어가 있습니다. 치킨 슈림프버거 메뉴로는 비프슈림프버거, 통새우슈림프버거,슈림프버거,롱치킨버거,바비큐치킨버거,치킨버거 등이 있습니다.

사이드 메뉴는 해쉬브라운,너겟킹,치즈스틱,어니언링,바삭킹,쉐이킹프라이,크리미모짜볼,코코넛슈림프,치즈프라이,프렌치프라이 등이 있습니다. 음료 디저트 메뉴는 제로슈가에이더,망고선데,Dole 후룻컵,아메리카노,핫초코,코카콜라,코카콜라제로,스프라이트,미닛메이드 오렌지등이 있습니다.

잦은 신메뉴 출시

버거킹은 신메뉴를 자주 출시하며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올해만 해도 기네스와퍼시리즈, 칠리통새우와퍼, 직화소불고기와퍼 등을 연이어 출시하며 시선을 끌었고, 할로윈 시즌 맞춰서 할로윈 와퍼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빠른 신메뉴 발매 고객들의 반응 주시 정규 메뉴 등록 OR 제외의 과정을 타 햄버거 브랜드에 비해 급속도로 진행하며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햄버거 프랜차이즈 시장과 버거킹의 위치

5개의 햄버거 브랜드의 검색량 그래프입니다. 2016.01현재 그래프의 방향을 하나씩 뜯어 분석해보시면 현재 햄버거 시장의 상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버거킹이 비록 햄버거 삼대장으로 불리긴 했지만, 실제로는 롯데리아와 맥도널드가 양대산맥이었으며 버거킹은 그보다. 약간 뒤처지는 과정에서 있었습니다. 허나 지난 5년 간, 맥도널드는 경영진의 변화, 메뉴가격 변경 등에서 실패를 겪으며 인기를 잃고 있으며 롯데리아 역시, 매력적이지 못한 신메뉴와 무미건조한 메뉴 구성과 같은 문제로 계속적인 인기 하락을 겪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버거킹은 계속적인 신메뉴 개발과 2019년 올데이킹 메뉴 개발, 4달러 광고, 적극적인 할인 할인 쿠폰 활용 등을 통해 지속해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며 성장하였습니다.

경제의 문턱을 낮추어 모든 사람이 경제인이 되는 그날까지 노력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힘든 오픈 조건

버거킹의 경우 1층 60평 이상.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거킹은 어떤 브랜드?

맥도널드와 함께 전 세계에서 활약하는 브랜드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잦은 신메뉴 출시

버거킹은 신메뉴를 자주 출시하며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