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시장, 네이버와 쿠팡의 질주… 따라붙는 신세계와 롯데
국내 이커머스 시장의 대표기업이죠. 바로 쿠팡입니다. 1세대 이커머스 기업은 11번가, 옥션, g마켓이 있었고 2세대로 티몬, 쿠차, 쿠팡 등이 생겨났습니다. 결국 현재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가지게된건 쿠팡입니다. 쿠팡은 지난 2021년 3월 11일에 미국 나스닥에 상장을 하게됩니다. 따라서 국내 증시에서는 쿠팡 주식을 구매할 수 없고 미증시 나스닥에서 구매가 가능한데요. 쿠팡 주식 사는방법과 주가 전망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쿠팡은 국내에 상장을 하지 않고 미국 나스닥에 상장을 하였습니다. 주식을 하지 않는, 혹은 이제 막 시작한 주린이분들, 해외주식에 관심이 없는 분들은 해외주식 매매방법에 관련해서 잘 모를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오늘 쿠팡 주식 사는방법을 토대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차트 평가 및 시세 전망
이동평균선 평가 및 패턴 평가 현재 쿠팡의 차트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엘리어트 파동관점에서의 하락 파동이 끝나고 저점을 다지며 상승을 대기하는 차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현재 5월을 기점으로 하락이 끝나고 더디게 저점을 높이며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7월부터 11월까지 길게 횡보하면서 상승과 조정, 상승과 조정을 거치며 주가가 횡보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이렇듯 주가가 저점을 다지며 이동평균선이 밀집하는 구간을 집중해서 보아야합니다.
차트적인관점에서 바라볼 때 주식 투자 방법을 누구에게 묻는다면 우선은 기업이 건실해야하지만 차트적인 관점에서의 적극 권하는 차트는 바로 아래와 같은 차트에서의 매입을 추천합니다.
용어설명 개념이해
GMV Gross Merchandise Value 쿠팡같은 유통 플랫폼에서는 자기 상품을 팔 수도 있고 남의 상품을 팔아주는 경우도 있었으나 이 때 얼만큼의 금액을 매출액으로 집계하는지가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GMV는 판매된 총 상품의 가격 즉 구매자가 결제한 총 금액을 일컫는다. 1P FisrtParty 도매 공급자의 상표 상품을 쿠팡에서 판매해주는 것. 쿠팡에서 직매입해서 물류센터에 갖다놓고 직접 파는 것으로 판매된 소매가격을 매출액으로 인식합니다.
3P ThirdParty Sellers의 물건을 판매해주는데 쿠팡이라는 유통 플랫폼에 노출시켜서 판만 깔아주는 것입니다. 결제되면 배송은 지들이 알아서 하는 것이고. 이 때는 쿠팡이 먹는 수수료를 매출로 인식합니다.
들어가는말
쿠팡 생태계와 접점을 잇는 그들이 더해 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쿠팡의 활성고객은 1800만명으로 지난 동기 대비 7이상 늘어난 수치라고 합니다. 쿠팡에 입점한 소상공인은 지난 3분기 들어 전년 동기보다. 25늘어났습니다. 이렇듯 쿠팡은 내실 뿐 아니라 외형적으로도 많은 변화와 함께 실적을 위한 날개짓을 펼치고 있는 실정입니다. 쿠팡이 로켓배송을 도입하며 6조원에 달하는 누적 적자 속에서 곧 망할것이라는 경쟁사들의 평가들이 있었지만 쿠팡은 크기의 경제 구축에 성공하며 옛아보다.
빨리 흑자전환을 거머쥐었습니다. 이와 유사한 여건에서 주가는 저점을 다지고 오르고 있는 추세이며 물건 커머스 부문의 3분기 매출은 6조6000억원으로 원화 기준 같은 지난해 기간 약 28%상승했다고 합니다. 쿠팡은 특히 이 가운데서 신석 식품 재고 손실을 지난해보다.
투자은행이 본 쿠팡전망
골드만 삭스와 JP모건 투자은행의 쿠팡 GMV 추정을 보면, 2020년 기준으로 5년후 10년후를 예상하였는데 상당히 긍정적인 태도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모가가 그리 높았던 것이게지 골드만 삭스 형들은 국내 이커머스 시장 연평균 13성장 대비 쿠팡은 28 성장하여 2025년 매출액 125B에 이를 것으로 보았고 JP모건 형들은 72B에 이를 것으로 보았습니다. 근데 5년후에 125B 라는게 말이 안되고 G사가 CAGR이 적은데 어떻게 수치가 높지 싶어서 직접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5년후에는 65B 정도가 되는건데 오타인듯. 아무튼 쿠팡의 총 매출액 증가를 연평균 30 정도 성장으로 잡았다는 건데, 이번 2021년 실적 발표를 보시면 매출액은 전년대비 거의 70씩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추세가 이어진다면 투자은행 예측치보다.
다른것으로 검증
뉴욕주민은 DCF 모델을 선호하지 않고 특히 이렇게 향후 성장전망에 관해 의견이 갈릴 수 있는 경우는 적용하기가 부적절하다고 주장합니다. 쿠팡이 장래에 이만큼 발전하고 시장점유율 얼만큼 될거냐에 따라서 계산 결과가 달라지는데 그 예측 자체가 하는 사람에 따라 편차가 크게 날 수 있는 부분이니. 뉴욕주민이 본인의 시각으로 수익모델이 적합한지 검토해봅니다. 유통업의 경우 운영비가 많이 들어가서 margin pressure가 심하기 때문에 더욱이 성장성과 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중요해진다.
아마존처럼 아예 싸그리 다. 물리치고 시장을 혼자 다. 쳐먹어야 비로소 그간의 노력이 빛을 보면서 높은 수익이 나는 것입니다. 뉴욕주민 방식은 유사기업 ”comps” 비교방식으로 GMV 멀티플을 매기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차트 평가 및 시세 전망
이동평균선 평가 및 패턴 평가 현재 쿠팡의 차트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엘리어트 파동관점에서의 하락 파동이 끝나고 저점을 다지며 상승을 대기하는 차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용어설명 개념이해
GMV Gross Merchandise Value 쿠팡같은 유통 플랫폼에서는 자기 상품을 팔 수도 있고 남의 상품을 팔아주는 경우도 있었으나 이 때 얼만큼의 금액을 매출액으로 집계하는지가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들어가는말
쿠팡 생태계와 접점을 잇는 그들이 더해 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