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 2023년 업무계획 발표

인사혁신처 2023년 업무계획 발표

등록 20230801 1049 편집 20230801 1143 이유진 기자 사진 류삼영 총경이 7월31일 오전 서울 중구 경찰기념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총경 8년 차인 자신을 112상황팀장에 임명한 것은 보복인사라고 주장하며 사직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김정효 기자 hyopdhani.co.kr 지난해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며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주도했던 류삼영 총경이 차라리 파면을 하지 보복인사는 참을 수 없는 모욕이라며 경찰을 떠나는 심경을 밝혔다.

류 총경은 1일 오전 문화방송MBC 라디오 프로그램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이렇게 말했습니다. 류 총경은 하루전 경찰청 민원실에 사직원을 접수했다. 그는 총경 회의를 주도한 뒤 솔직 3개월 징계를 받은 데 이어 지난달 27일 경찰의 하반기 총경 전보인사에서 총경보다. 계급이 낮은 경정급 간부가 주로 맡아온 경남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팀장으로 전보됐습니다.


국가수사본부장
국가수사본부장

국가수사본부장

경찰청에 국가수사본부를 두며, 국가수사본부장은 치안정감으로 보합니다. 국가수사본부장은 형사소송법에 따른 경찰의 수사에 관하여 각 시, 도경찰청장과 경찰서장 및 수사부서 소속 공무원을 지휘, 감독합니다. 국가수사본부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중임할 수 없습니다.. 국가수사본부장이 직무를 집행하면서 헌법이나 법률을 위배하였을 때에는 국회는 탄핵 소추를 의결할 수 있어요.

충북도민께 한 말씀.
충북도민께 한 말씀.

충북도민께 한 말씀.

충북은 제가 태어나고 자란 고향이며, 경찰서장으로 두 번이나 인연을 맺었던 특수한 고장입니다. 늘 마음으로 지역 발전과 도민의 만족스러움을 응원해 왔다. 경찰청장으로서 남은 임기 동안 최선을 다해 국민의 소중한 생명재산과 일상의 평온을 지켜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충북도민 여러분께서도 나날이 발전해 나갈 우리 경찰에 아낌없는 성원과 주목을 보내주시면 좋겠습니다.

시도경찰청장

경찰의 사무를 지역적으로 분담하여 수행하게 하기 위하여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도, 특별자치도에 시도경찰청을 둔다. 시도경찰청에 시도경찰청장을 두며, 시도경찰청장은 치안정감, 치안감 아니면 경무관으로 보합니다. 시도경찰청장은 경찰청장이 시도경찰위원회와 협의하여 추천한 사람 중에서 행정안전부장관의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용합니다. 시도경찰청장은 국가경찰사무에 대해서는 경찰청장의 지휘, 감독을, 자치경찰사무에 대해서는 시도자치경찰위원회의 지휘, 감독을 받아 관할구역의 소관 사무를 관장하고 소속 공무원 및 소속 경찰기관의 장을 지휘, 감독합니다.

다만, 수사에 관한 사무에 대해서는 국가수사본부장의 지휘, 감독을 받아 관할구역의 소관 사무를 관장하고 소속 공무원 및 소속 경찰기관의 장을 지휘, 감독합니다.

시도경찰청장 소속으로 경찰서를 둔다. 경찰서에 경찰서장을 두며, 경찰서장은 경무관, 총경 아니면 경정으로 보합니다. 경찰서장은 시도경찰청장의 지휘, 감독을 받아 관할구역의 소관 사무를 관장하고 소속 공무원을 지휘, 감독합니다. 경찰서장 소속으로 지구대 아니면 파출소를 두고, 그 설치기준은 치안수요, 교통, 지리 등 관할구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합니다. 다만, 필요한 경우에는 출장소를 둘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

국가수사본부장

경찰청에 국가수사본부를 두며, 국가수사본부장은 치안정감으로 보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충북도민께 한 말씀.

충북은 제가 태어나고 자란 고향이며, 경찰서장으로 두 번이나 인연을 맺었던 특수한 고장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시도경찰청장

경찰의 사무를 지역적으로 분담하여 수행하게 하기 위하여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도, 특별자치도에 시도경찰청을 둔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