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박 3일 군산, 목포 겨울 여행 #2 (1일차, 군산명소)
나의 이야기 그러다가 월급쟁이 시절, 출장으로 목포를 다녀간 사실이 있었어요. 서른 언저리의 나이에 목포교도소에서 발생한 사고와 관련한 교도관의 징계사건과 관련한 조사에서 연관된 용어들이 아주 생소해서 머리속에 상황이 정리되지 않았기에 그 때 처음 교도소를 현장 방문한 사실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나는 내 생애 처음으로 그 독한 흑산도 홍어의 참맛을 짜릿하게 경험하기도 했다. 그리고 그 이후 자기가 다시 목포를 찾을 일이 없었습니다. 아니 이곳으로 이사온 후 동네 사람들과 함께 목포까지 밥을 먹으로 가서 아구찜을 잘해야만 되는 집에서 밥과 술을 함께 먹은 기억이 있습니다.
손아무개라는 여성 정치인이 목포를 갑자기 핫플레이스로 만든 점이 자기가 목포를 다시 찾는데 중요한 반작용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목포 근대역사관
목포 근대역사관은 전남 목포시 석현동 산 31에 자리한 전남 최초의 국립문화재자료 인증기관입니다. 근대사 시대1900년대 초반에서 중반까지의 목포 도시의 역사를 다루고 있으며, 현재 여러 유물과 문화재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목포 근대역사관은 조선제국 말기대일제국시대 전개구성 과정에서 목포 도시의 역사와 문화의 중요성을 보존하고자 2004년 11월 개관하였습니다. 약 60여 년의 인프라 구축, 건설, 발전 역사가 함축된 근대사구를 실측한 유물, 사진, 도면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근대사 구역에는 국세조서, 사병영도, 수도장, 외국인 우편역 등 일반적인 목포근대사적 문화유산제작입니다. 근대사 시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올릴 수 있는 목포시민들과 방문객들의 교육과 역사적 가치를 인식시킬 수 있는 학술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목포 근대역사관의 전시물
1. 근대사구 국세조서, 사병영도, 수도장, 외국인 우편역 등 목포 근대사적 문화유산 2. 김일반인 전 대통령 근대화 정책 기록물과 함께, 그의 업적과 생애를 담은 전시물이 전시됩니다. 3. 시민행사 전시물 외에도 근대사 시대의 목포를 보듬는 활기찬 시민토론회, 행사, 이벤트 등이 주기적으로 개최됩니다. 4. 가족체험활동 학교나 가족의 예술 교육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목장을 제작하는 체험활동, 유니막의 발사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5. 도시계획모형 및 지도 역시 목포의 역사와 문화를 기억하기 위해 주요 도시계획 모형과 기록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6. 기타: 일제강점기때 사용된 가구 및 생활용품 등 여러 전시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시화 골목으로 갑니다.
시화 골목 초입에 공영주차장 있습니다. 주차비 무료 시화 골목은 옛 정서가 남아있는 산동네 같은 곳인데 초입에 있는 연희네 슈퍼는 영화 1987년의 촬영지이기도 합니다. 주민들의 이야기로 꾸며진 시화 골목은 더 정감이 가는 곳인 것 같습니다. . 비탈길로 된 가파른 골목길을 둘러보다. 보시면 저 멀리 바다가 보이고. 골목마다. 아기자기하게 꾸며놓은 카페들도 만날 수 있어요. 마치 부산의 감천마을이나 동해의 묵호 논골담길을 연상케 하는 풍경이지요 골목을 둘러보다.
유달산축제장 근처 맛집
목포는 축제가 아니라도 맛집투어로 여행테마를 붙잡는 오시는 분들이 많을만큼 먹거리가 풍성한 곳입니다. 예전부터 잘 보고된 산낙지나 홍어 이외에도 원도심과 평화광장등 관광객들이 꽤 많이 들르는 코스에 먹을만한 거리들이 있는 맛집들이 많은데 그 중에 제가 특히 사랑하는 곳들을 몇곳 추천하도록 할께요. 목포맛집 추천리스트는, 장터식당이나, 영란횟집등 이미 잘 보고된 곳들은 빼고 현지인들이 자주 다니는 곳 중심으로 추천하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목포 근대역사관
목포 근대역사관은 전남 목포시 석현동 산 31에 자리한 전남 최초의 국립문화재자료 인증기관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포 근대역사관의 전시물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다음은 시화 골목으로
시화 골목 초입에 공영주차장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