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 김치 담기 황금배추 20kg 절이기 꿀팁

김장 김치 담기 황금배추 20kg 절이기 꿀팁

최근 일본 오염수 방류로 인하여 최근 천일염의 가격이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의 식탁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소금을 안전하게 먹지 못할 수도 있다는 생각에 너도 나도 소금을 구매하여 생긴 현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소금 가격에 급등에 대한 소식을 조회해보고 소금의 구매 시 주의 사항에 대해서도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안 천일염 과정
신안 천일염 과정

신안 천일염 과정

전라남도 신안 앞바다는 햇빛과 해풍 습도가 천일염이 만들어지는 최적의 자연을 갖추고 있어서 최고의 천일염이 만들어집니다. 신안의 청정한 바닷물은 모래가 나오지 않는 깨끗한 천일염을 만들어 내고 갯벌의 정화 작용으로 미네랄이 여러가지 양질의 천일염이 생산됩니다.

신안 천일염은 생산 염전의 100% 옹기타일을 이용하여 소금을 채취하여 이물질 함량이 적고 미네랄의 양이 많아 품질을 인정받은 상품입니다.

구운 소금
구운 소금

구운 소금

바다에서 얻은 천일염을 400도 이상의 고온에서 가열하여 불순물을 제거하고 나트륨의 농도를 낮춘 소금을 말합니다. 흔히 이해하는 죽염이 바로 구운 소금으로 천일염을 대나무 통에 넣고 진흙으로 입구를 봉한 뒤에 소나무 장작으로 아홉 번 구운 다음 마지막에 1700도 이상의 고온에서 가열하여 중금속 등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미네랄의 체네 흡수를 높이도록 가공한 뒤 곱게 갈아서 만든 소금이 죽염입니다. 바닷가 주변에서 소금을 먹고 자라는 함초라는 식물을 말리고 갈아서 분말로 만든 것이 함초소금입니다.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고 식물을 갈아서 만들었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위장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소금 광산에서 캐서 물을 넣어 녹인 다음 소금물을 채취해 정제하는 소금이 암염입니다. 많이 알려진 히말라야 핑크솔트는 소금 안에 철이 포함되어 있어서 핑크 빛을 띱니다.

한국까지 오염수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
한국까지 오염수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

한국까지 오염수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

조사 기간마다. 차이가 있지만 독일의 헬름홀츠 해양연구소에서 내놓은 오염수의 도달 시간은 제주에 200일 밖에 걸리지 않는 것으로 결과값이 나왔어요. 오염수의 유해성에 대해서는 이번 포스팅에선 다루지 않으므로 유해합니다. 아닙니다. 혹은 일부의 시뮬레이션을 보고 괴담입니다. 아니다에 대한 의견은 차치하겠습니다. 하지만 시간의 차이가 있을지언정 저렇게 퍼져 나가는 시뮬레이션을 보고 있자니 바다에서 나는 먹거리에 대한 걱정은 안 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한 천일염의 가격 상승은 안 봐도 뻔한 현실이 되었습니다.

국제 원자력 기구 IAEA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는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이 다음 일본을 찾아 기시다. 총리에게 직접 전달할 것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일본 정부는 2023년 여름 오염수를 방류를 시작할 것이라고 예고했지만 아직 분명한 방류 시점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과거 2015년 어민의 동의 없이는 오염수의 어떠한 처분도 하지 않겠다고 일본 정부가 약속했었기 때문에 어민의 동의 없이 방류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라고 일본 언론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게랑드 소금

흔히 명품 소금이라고 알려진 프랑스 게랑드 소금은 게랑드 지역에서 생산되는 천일염으로 역사가 무려 천년이 넘었으며 지금도 그 때와 동일한 방식으로 채취를 하여 소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제과 제빵에서는 거의 모든 쓰이고 있는 이 소금은 대서양의 온난한 기후와 여러가지 일조량 그리고 마른 날씨 등이 게랑드 소금만의 특유한 색과 맛이 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산 소금에 비해 가격이 최대 30배 비싸지만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은 국산 천일염이 더 풍부하다는 사실입니다.

비축 천일염 400 톤

해양수산부는 28일 소비자 가격과 수급 상황 등을 고려해 소비자들이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전국마트와 문화 시장에 정부 비축 천일염을 방출한다고 밝혔습니다. 발산되는 천일염은 6월 소비자가격에 견줘 약 20 할인된 금액으로 판매될 예정입니다. 정부 비축 천일염은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대전점부산점, 지에스GS더프레시 명일점의왕점, 탑마트 대구점, 수협바다마트 강릉점 등 최소 25개 지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국 전통시장에서도 정부 비축 천일염이 판매될 예정으로, 판매 시장은 30일 수협중앙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수부는 지난해 11월 김장철에도 천일염 469톤을 방출한 바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안 천일염 과정

전라남도 신안 앞바다는 햇빛과 해풍 습도가 천일염이 만들어지는 최적의 자연을 갖추고 있어서 최고의 천일염이 만들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구운 소금

바다에서 얻은 천일염을 400도 이상의 고온에서 가열하여 불순물을 제거하고 나트륨의 농도를 낮춘 소금을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까지 오염수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조사 기간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