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교환비용 엔진오일의 자세한 교환주기 첨가제

엔진오일교환비용 엔진오일의 자세한 교환주기 첨가제

내연기관 차에서 필연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것은 엔진오일입니다. 엔진오일은 시간이 지나면 불순물이 끼면서 탁해집니다. 모델에 따라선 오일이 줄어들기도 하므로 적절한 시기에 오일을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오일을 교환하지 않고 내버려 두면 엔진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고 고장에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적절한 교환 주기는 언제일까요? 엔진오일 업체나 정비업계에서는 교환주기를 보통 5000km10,000km로 붙잡는 있으나 어떤 인원은 20,000km도 괜찮다고 하고 일부 사람은 1년에 한 번이라고도 합니다.

어떤 타이밍에 오일을 갈아야 할까요? 차종에 따라 교환주기의 차이는 있으나 과거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에 의하면 엔진오일은 10,000km까지도 오일 상태가 양호했습니다.


imgCaption0
엔진오일교환비용? 가솔린, 디젤엔진오일

엔진오일교환비용? 가솔린, 디젤엔진오일

모든 물품에 품질과 가격이 다른 것처럼 엔진오일도 여러 종류가 있으며 품질 및 가격이 전부 다릅니다. 어떤 엔진오일을 넣느냐가 중요합니다. 가솔린 차량을 기준으로 경차모닝,레이,스파크가 4만원 내외, 소형중형차아반떼, 포르테, k3, 소나타, k5, sm6 등가 68만원 준대형대형차k7, 그랜저, G80 등가 712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디젤엔진오일은 이곳에서 12만 원 정도 비용이 추가됩니다.

최근에는 업체별로 엔진오일 교환권, 할인 쿠폰이 있어 이것보다. 저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수입차는 이것보다. 비용이 더 늘어납니다. 모델에 따라 12만 원에서 20만 원 정도 되는데 만약 2030만 원을 희망하는 업체가 있다면야 그곳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자동차 유압 오일은 일반적으로 운행 후 2년 아니면 40,000km 정도를 운행한 경우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차는 잘 뜀박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지만, 뜀박지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잘 멈추는 것입니다. 운전자가 운행 중에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 패드와 자동차 바퀴의 디스크가 강하게 마찰을 일으키면서 속도가 줄어들게 되는데, 유압 오일은 이것을 돕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브레이크가 더 잘 들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오래되거나 미흡한 경우 브레이크를 밟을 때 밀리는 느낌이 들거나 거칠게 재미있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빠르게 브레이크 오일을 교환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핸드폰으로 쿠폰이 발송되면 언제든지 카젠 지정정비센터로 가서 교환이 가능하며 지정업소는 구입 시 상품안내에 전국적 체인점이 표기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사전에 지정업체에 미리 예약을 하거나 차량 모델을 말씀하면 작업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카센터에 도착하면 먼저 쿠폰을 보여주고 등록 후 바로 교환작업이 시작됩니다. 먼저 에어크리너를 교체하고 서비스로 차량을 타이어 압력 점검하고 압력이 부족하며 보충하여 줍니다.

등등 다른 오일 등도 점검하여 현재상태를 체크하여 주기도 합니다. 엔진오일 필터도 교환하는데 최근에는 차량 종류가 워낙 다양하여 한번은 차량에 맞는 에어클리너나 오일필터가 없을 수도 있으므로 미리 전화를 하고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일 교체 및 잔유 제거

폐 엔진오일을 빼기 위해 차를 리프팅해서 하부 커버를 탈거하고, 오염된 오일을 빼줍니다. 시커먼 폐 오일이 시원하게 나오니 제 기분도 시원해지는 거 같습니다. 물론, 잔유도 말끔하게 빼줘야 새 엔진오일을 좀 더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단골이 아니면 이런 서비스를 받기가 쉽지는 않죠. 폐오일을 다. 빼내었으면 엔진오일필터도 같이 교체해줍니다. 엔진오일필터는 무조건적으로 제때 교체해주는 게 중요한데, 오일필터가 잘못되면 엔진에 치명적 결함을 야기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조금만 발품을 팔아서 엔진오일을 따로 구입해서 교체하게 되면, 튜닝샵에서 오일 공임 비용 23만원을 지불한다고 해도 10만원 정도면 엔진오일과 각종 필터류를 충분히 교체할 수가 있습니다. 서비스센터에 가면 몇십만원은 지출해야 될 겁니다.

모빌1 0W30 사용 총평

먼저, 모빌1 합성유는 ILSAC GF6A와 API SP, PLUS, SN, SM을 충족하는 오일 등급을 가지고 있기에 스포츠카 이상이 아닌 이상, 웬만한 차종에는 거의 모두 적용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더군다나, 점도도 0w30이기에 초기 시동성이 부드럽고, 5w30보다는 겨울철 저온에서도 시동성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연료 절감형 오일이라고는 하나, 이건 운전환경의 영향을 많기 받기에 운전자의 성향에 따라 많이 달라지니 자세한 연비 측정은 불가합니다만, 일반 주행 중에는 상당히 부드러우면서도 굼뜨지 않게 까랑까랑한 엔진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보편적인 시내주행 및 고속도로 주행에서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하며 액셀 반응도 어느 정도 받쳐주기에 스트레스가 덜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엔진오일교환비용 가솔린,

모든 물품에 품질과 가격이 다른 것처럼 엔진오일도 여러 종류가 있으며 품질 및 가격이 전부 다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브레이크 오일

자동차 유압 오일은 일반적으로 운행 후 2년 아니면 40,000km 정도를 운행한 경우 교체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일 교체 및 잔유 제거

폐 엔진오일을 빼기 위해 차를 리프팅해서 하부 커버를 탈거하고, 오염된 오일을 빼줍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