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식장 예절 순서 절 횟수, 여자, 인사말(기독교, 천주교, 불교 종교별)
오늘은 장례식장 조문 예절에 에 관하여 챙기어 볼려고 해요. 날씨가 추워지고 따뜻해 지면서 근처에 상갓집 가는 경우가 많이 생기더라구요. 조문은 갈 때마다.
위로 인사인사말
상주에게 짧은 위로의 말을 전달할 때는 낮은 목소리로 간결하게 전달하며, 고인과 연관된 질문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보편적인 위로의 인사로는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나 얼마나 슬프십니까가 적절합니다.
문상을 마치고 물러날 때는 뒤로 몇 걸음 물러난 후, 신체를 돌려 나오는 것이 예의에 맞습니다. 상주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상태에 따라 필요한 경우 추가적인 위로의 말도 드릴 수 있습니다.
분향 및 헌화
조객록에 서명은 한 후에는 장례식장 안으로 들어가 먼저 상주에게 인사를 합니다. 그런 다음 영정사진 앞에 무릎을 꿇고 분향 혹은 헌화를 합니다. 향을 피울 경우 오른손으로 향을 붙붙잡고 왼손으로 오른손을 받친 뒤 촛불로 불을 붙입니다. 가볍게 흔들어 불을 꺼준 뒤 향로에 향을 꽂아놓습니다. 헌화를 할 경우 오른손으로 헌화할 꽃의 줄기를 잡은 뒤 왼손으로 오른손을 받쳐줍니다. 국화꽃의 꽃이 영정사진을 향하도록 올립니다.
분향 및 헌화를 한 후에는 기도 혹은 편한 묵념을 합니다. 분향의 경우 촛불로 향에 불을 붙인뒤 가볍게 끄고 향로에 꽂는다. 헌화의 경우 꽂이 영정사진을 향하도록 놓는다. 기도나 묵념을 합니다. 재배란 죽은 사람에게 두번 절하는 것을 뜻합니다. 다만 종교에 따라 재배 대신 묵념으로 대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재배를 하고 착수하는 상주와 맞절을 하고 위로의 인사말을 건넵니다. 주로 하는 말은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갑작스러운 소식에 위로를 전합니다, 상을 당하셔서 얼마나 망극하십니까 정도가 적당합니다.
“삼가”란 존경하는 마음으로 정중하게라는 뜻이며, “명복”은 저승에서 받는 복을 뜻합니다.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얼마나 상심이 크십니까 갑작스러운 소식에 위로를 전합니다.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종교별
경우에 따라서는 종교에 따라 절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을 알아볼 때는 종교별 차이점도 함께 숙지를 하시면 좋습니다. 기독교식 천주교식 불교식 유교식 기독교의 경우 빈소에 들어서서 상주와 편한 목례를 하고 준비된 국화꽃을 들고 고인 영정 앞에 헌화합니다. 그다음 뒤로 한 걸음 물러서서 15도 각도로 고개를 숙이고 잠시 동안 묵념을 드린 후 상주와 맞절을 하고 장례식 인사말을 전하면 됩니다.
천주교의 경우 빈소 입장 후 상주와 목례를 하고 국화꽃을 들고 고인 영정 앞에 헌화한 뒤 한 걸음 물러서서 15도 각도록 잠시 동안 묵념을 드립니다. 이후 준비된 향을 집어서 불을 붙인 다음 향을 좌우로 흔들어서 끕니다.
종교별 장례식장 예절
종교별 장례식장 예절은 조금씩 다르니 알고 계시는 게 좋습니다. 상주와 인사를 나누고, 국화꽃을 들고 영정 앞에 헌화합니다. 헌화 후, 15도 각도로 고개를 숙여 잠시 묵념을 드린 후 상주와 맞절하고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상주와 인사를 나누고, 국화꽃을 들고 영정 앞에 헌화합니다. 헌화 후, 15도 각도로 고개를 숙여 잠시 묵념을 드린 다음 향을 꽂아 절을 올립니다. 상주와 맞절하고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장례식장 복장
그렇다면 장례식장 복장은 어떠한 방안으로 입고 가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조문객의 옷차림은 기본적으로 절대 빨강, 노랑 등 지나치게 인상적인 색상의 옷을 입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성 검정색 양복 여성 검정색 상의, 검정색 하의 남성의 경우 장례식장 복장은 검정색 양복이 원칙입니다. 감색이나 회색도 실례가 되는 정도는 아니나 가급적 검정색이면 좋습니다. 셔츠는 반드시 흰색으로 넥타이, 양말, 구두도 검정색으로 맞춰서 입으면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 장례식장 복장은 검정색 상의에 검정색 스커트나 검정색 바지를 입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신발, 양말도 검정색 구두에 무늬가 없는 검정색 양말이 좋습니다. 그 밖에 장갑이나 핸드백도 검정색으로 통일시키고 되도록 색조 화장은 피하는 것이 장례식장 차림 예절입니다.
불교식유교식 포함
상주와 인사를 나누고, 영정 앞에서 무릎을 꿇고 앉아 향을 꽂은 후 일어나 절을 올립니다. 상주와 맞절하고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향을 꽂을 때는 향을 좌우로 흔들어 불꽃을 끄고 향로에 정중히 꽂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위로 인사인사말
상주에게 짧은 위로의 말을 전달할 때는 낮은 목소리로 간결하게 전달하며, 고인과 연관된 질문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분향 및 헌화
조객록에 서명은 한 후에는 장례식장 안으로 들어가 먼저 상주에게 인사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경우에 따라서는 종교에 따라 절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장례식장 절하는 방법을 알아볼 때는 종교별 차이점도 함께 숙지를 하시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