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절기24절기 뜻ㅣ가을절기ㅣ입추ㅣ처서ㅣ백로ㅣ추분ㅣ한로ㅣ상강ㅣ24절기 달력ㅣ기후ㅣ음식ㅣ금언 쉽게 알아보기
핼러윈 데이 Halloween란 그리스도교의 만성절 전날에 펼쳐지는 행사입니다. 이는 미국에선 전 지역에 걸쳐 펼쳐지는 행사로 대부분이 즐기는 행사입니다. 핼러윈 데이는 악귀를 쫓고 평온을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된 의식이자 행사로 현재는 국내에서 젊은 사람들이 많이 즐기는 날입니다. 가톨릭교에는 만성절이라는 기념의식일이 있습니다. 만성절은 기독교 성인을 추모하는 날로 쉽게 설명하면 한 종교의 치적을 남긴 존경할만한 사람과 고인이된 종교인 모두를 추모하는 날입니다.
즉 가톨릭 종교와 연관된 모든 고인을 추모하며 그들의 삶과 가르침을 기억하며 그들과 종교인 모두의 안녕을 기희망하는 날이 만성절인 것입니다. 할로윈 데이는 이런 만성절 전날에 펼쳐지는 의식과 같은 행사입니다. 핼러윈 데이는 죽음의 신에게 선의를 표하며 악령의 제거를 요청하는 날입니다.
백로 9월 7일
세 번째 가을 절기로는 백로가 있습니다. 백로는 일반적으로 이슬이 내리기 시작하는 날이라고 하며 날짜는 9월 7일, 8일경입니다. 옛말에 백로에 비가 오면 십리 천석을 늘인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비가 오면 풍년으로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칠월 백로에 패지 않은 벼는 못 섭취하여도 팔월 백로에 패지 않는 벼는 먹는다라며 이때까지 패지 못한 벼는 더 이상 크지 못한다는이야기도 있네요. 참고해서 올해 9월 7일, 백로에는 비는 오지 않았고 여전히 더운 날씨였습니다.
11월 8일,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날 19번째 절기로 사람과 동식물 모두 겨울채비를 하기 시작합니다. 이쯤에 동면에 들어가는 동물들은 땅굴을 파고 들어가 숨으며 나무들은 잎을 떨구고 풀들은 말라갑니다. 입동 전후로 5일 내외에 김장을 하면 맛이 좋다고 해 밭에서 무와 배추를 뽑아 김장을 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는 마을에서 노인들을 위한 치계미라는 양로잔치를 열어 시루떡과 추어탕등을 대접했다고 합니다. 또 입동날 날씨가 추우면 그 해 겨울바람이 심하게 분다는 등 입동 때의 날씨를 보아 그 해 겨울의 추위를 점치기도 했습니다.
11월 22일, 얼음이 얼기 시작하는 날 20번째 절기로 평균 기온이 5도 이하로 내려가며 첫추위가 오기 시작합니다.
복날은 잡절. 그 이유는?
초복 중복 말복 날짜의 삼복은 복날 혹은 삼경일이라고 부릅니다. 한반도는 예부터 농사를 짓기 위한 24 절기가 있었는데요, 24 절기 안에 복날은 속하지도 않아 잡다한 절기라 하여 잡절이라고도 합니다. 하지에서부터 경일이 3번째 맞는 날을 초복, 4번째 경일을 중복, 입추가 시작되고 첫번째 경일은 말복이라고 하지요.
”복날”은 절기라고 할 수 없고, 절기와는 별개의 행사일로 여깁니다.경일은 위에 접은 글(더 보기)에서도 설명했듯이 날의 간지 앞부분에 십간 중 ”경(庚)” 자가 들어가는 날을 말합니다.
일진이 경오, 경진, 경인, 경자, 경술, 경신 일인 날이 됩니다. 경진은 천간 경과 지지 진으로 구성됩니다. 진은 용이나 용띠를 상징합니다. 따라서 은 금용을 의의합니다.
복날에서 대표적으로 먹는 음식과 보양식
복날에는 여러가지 음식들을 선호하며, 그중에서 대표적으로 삼계탕을 손꼽습니다. 삼계탕은 닭고기와 약재를 사용하여 깊고 여러가지 맛과 영양을 갖춘 보양식입니다. 또한, 보신탕, 육개장, 민어, 장어, 추어탕, 설렁탕, 용봉탕, 전복죽, 흑염소, 메기매운탕 등 여러가지 보양식도 복날에서 많이 즐겨 먹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대부분 이열치열 열을 이기기 위해 열정적이고 격렬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의 원리에 따라 복날의 더위를 이겨내고 체력을 보충하는 역할을 해 줍니다.
또한, 복날에는 팥죽을 먹는 전통도 있습니다. 전래동화에서도 나오듯이 예부터 팥죽은 귀신을 물리치고 더위를 물리친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고온과 다습한 환경에서 음식물 부패가 빠르게 생겨나는 시기라 고기와 달걀 값이 가장 저렴하여 복날에는 고기 요리를 많이 섭취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팥죽대신 집에서 팥빙수로 대체하는 것 추천합니다.
추분의 문화적 의미
추분은 여러가지 문화와 전통에서도 필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중국의 추수감사절인 추석, 일본의 추석과 같이 여러가지 국가에서 추분에는 풍요와 감사의 뜻을 담아 여러가지 행사와 음식을 즐깁니다. 또한, 어느 나라나 추분은 계절의 변화와 함께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즐기는 시기로 여겨집니다. 9월 23일의 추분은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필요한 날로, 자연의 변화와 농사 일정, 문화적 이론 등 여러가지 관점에서 흥미진진한 주제입니다.
이 날을 기념하고 가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추분을 맞이하는 여러가지 활동을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백로 9월 7일
세 번째 가을 절기로는 백로가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복날은 잡절. 그 이유는?
초복 중복 말복 날짜의 삼복은 복날 혹은 삼경일이라고 부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복날에서 대표적으로 먹는 음식과
복날에는 여러가지 음식들을 선호하며, 그중에서 대표적으로 삼계탕을 손꼽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