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정시 합격자 오픈 일정 추가모집 이중등록

2024 정시 합격자 오픈 일정 추가모집 이중등록

처음 입시를 경험하는 수험생들에게 낯설고, 조심스러운 일들이 많습니다. 수험생들이 입시에서 많이 궁금해하는 질문들을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정시는 예치금이나 문서등록을 하지 않습니다. 대신 바로 등록기간에 전체 등록금을 납부합니다. 수시와 정시 모두 등록금을 내는 기간은 2월입니다. 그렇다보니, 수시전형 합격자들은 2월에 등록할 의사가 있음을 예치금 납부, 혹은 문서등록 과정으로 표시합니다. 정시 전형은 최초합격자 발표 마감기한이 2024학년도의 경우 2월 6일이고, 등록기간등록금납부이 2월 7일에서 9일까지로 예치금이나 문서등록 없이 바로 등록을 하게 됩니다.


수시 이월 인원
수시 이월 인원

수시 이월 인원

수시는 6회 지원이 가능해 여러 대학에 합격했을 때 한 곳만 등록하고 나머지는 등록을 포기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대학마다. 미등록 인원이 발생하는데, 충원 기간 내에 수시 모집 인원을 모두 선발하지 못하는 대학은 해당 인원을 정시로 이월해 선발합니다. 2024학년도의 경우 일반전형 기준으로 고려대 147명, 서울대 33명, 연세대 138명의 이월 인원정원 내이 발생했다. 이월 인원이 어느정도로 많이 발생하는지에 따라 입시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시 지원 전에는 최종 정시 선발 인원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해는 29일에 수시 미등록 충원 등록이 마감되고, 30일에 수시 이월 인원이 확정돼 각 대학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입니다.

정시 추가모집도 지원 횟수가 있나요?
정시 추가모집도 지원 횟수가 있나요?

정시 추가모집도 지원 횟수가 있나요?

정시 추가모집은 지원 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상위권 대학의 경우, 예비합격자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충원 마지막 날 경원이 생겨 추가모집 인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모집인원도 극소수이고 경쟁률도 높아 합격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지방에는 추가모집 혹은 자율모집이라고도 하며, 1차, 2차, 3차 등과 같이 계속 미흡한 인원을 모집하기도 합니다.

추가 이공계라면 11장을 쓸 수 있습니다.
추가 이공계라면 11장을 쓸 수 있습니다.

추가 이공계라면 11장을 쓸 수 있습니다.

수시모집에서 미등록 충원 실행 여부는 모집요강에 명시하여야 함 수시전형의 최초합격자가 미등록하여 결원이 생겼을때 후보자의 충원에 대한 내용을 모집요강에 표기하고 있고, 대학마다. 미등록 충원 방식에 차이가 있으므로, 꼭 주의하여야합니다. 어느 대학은 전화, 어느 대학은 홈페이지 발표 등이 충원 차수별로, 학과별로도 다를 수 있습니다. 대학은 수시 모집요강을 2024년 5월 31일수까지 대학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고, 수시모집에 관한 주요사항을 대교협에 제출하여야 함 사전공지되어 있어 학과, 모집인원 등은 이미 알고있지만, 분명한 일정 등의 모집요강은 아직 발표전입니다.

서울대학교의 경우, 모집요강이 공지되면 바로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예약이 마감됩니다.

정시 입시의 변화

교육부가 수학능력 시험 위주의 정시 전형 비율을 확대하라고 많은 대학에 권고하면서 정시 비율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학생부 종합 전형과 논술 전형의 비율이 높았던 서울권 16개 대학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광운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시립대, 서울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의 정시 비중을 2024학년도까지 40이상 올리도록 권고한 상태입니다.

추가모집은 대학이 수시와 정시에서 정원을 채우지 못하여 결원이 발생한 경우에 실시하는 절차입니다. 2024년 추가 모집은 2월 22일부터 29일까지 일주일 가량 진행됩니다. 합격통보의 마감일은 29일 오후 6시입니다. 홈페이지상의 발표는 오후 2시까지, 개별 통보는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실시됩니다. 이와 유사한 추가모집에 관한 세부사항은 각 대학교의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여야 합니다. 추가모집을 할 필요가 있는 일부 대학만 이를 실시하기 때문입니다.

추가모집이 수험생들에게는 절호의 마지막 기회가 될 것입니다. 작년의 경우 164개 대학에서 1만 7561명의 규모로 추가모집을 실시하였습니다. 상위 15개 대학 중에서는 동국대, 숙명여대, 서울시립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 6개 대학이 118명을 추가로 모집하였습니다. 선호도가 가장 높은 의약계열 또한 추가모집이 발생하여 26명을 추가로 모집하였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시 이월 인원

수시는 6회 지원이 가능해 여러 대학에 합격했을 때 한 곳만 등록하고 나머지는 등록을 포기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시 추가모집도 지원 횟수가

정시 추가모집은 지원 횟수 제한이 없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추가 이공계라면 11장을 쓸 수

수시모집에서 미등록 충원 실행 여부는 모집요강에 명시하여야 함 수시전형의 최초합격자가 미등록하여 결원이 생겼을때 후보자의 충원에 대한 내용을 모집요강에 표기하고 있고, 대학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