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상반기 산업재해 사망사고 감소(고용노동쪽 재해조사 대상 사망사고 발생현황 발표)
산업안전보건 교육 연관 산업재해는 언제나 조심해도 부족합니다. 생업을 위해 근로자들은 현장 최전선에서 안전과 씨름하고 있습니다. 안전을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임에도 불구하고 안타깝게도 산재는 지속적으로 생겨나는 것이 현실입니다. 고용노동부에서 23년 1월부터 9월까지 발생한 산업재해를 취합하여 현황, 유형 및 통계를 만들어 배포하였습니다. 정보를 살펴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나마 다행인 건 사망만이율사망자수는 감소했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재해율재해자 수는 오히려 소폭 증가하여 지금도 현장 일선에서는 안전에 무신경한 근로자들이 많습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학습검증 기준
타당성 평가의 결과와 원래 평가하려는 목표와의 관련성이 얼마나 높으냐의 문제, 어떤 근거 내지 준거를 분명히 하여 평가해야 합니다. 검증 기준에서 가장 필요한 부분입니다. 신뢰도 측정하려는 것을 얼마나 안정감으로 인관성 있게 측정하느냐의 문제로 하나의 평가도구를 갖고 몇 번을 반복해도 같은 결과가 나오는 정도를 말합니다. 객관성 채점자의 신뢰도, 평가의 채점자가 객관적인 입장에서 믿을 수 있도록 채점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실용성 경비, 시간 노력을 적게 들이고도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느냐에 대한 정도입니다.
교육지도의 원칙
활기찬 학습을 실시합니다. 학습자에게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교육지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상대방의 상황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상태를 고려하여 교육지도를 실시해야 합니다. 학습은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실시하고 단계가 올라갈 때마다. 확인을 해야 합니다. 반복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실시합니다. 학습자를 고려하여 일제히 한 가지 내용에 대하여 교육합니다. 교재는 무조건적으로 5감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며 복합적으로 교육합니다.
교육이 지루하지 않도록 화려한 내용을 통해 학습을 강화합니다. 기능적 이해를 돕는다. 학습이 완료되면 이해의 정도를 확인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연도별 산업재해율 및 산업재해자 수
고용노동부에서 조사한 산업재해율은 업무와 관련한 사고로 인한 부상자, 사망자, 질병에 걸린 사람들을 모두 합한 수를 산재보험 적용 대상 근로자 수로 나눈 다음 백분율을 구출하는 방식으로 값을 산출했습니다. 그 결과 최근 10년간20122022년 산업재해율은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산업재해를 겪은 사람들의 숫자 또한 매년 지속해서 상승하면서 2018년을 기점으로는 연간 10만 명 이상이 산업재해로 인한 손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학습지도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학습자 스스로 참여하도록 합니다. 자기주도적인 참여가 이루어져야 학습이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개별화의 원리 개인의 필요 능력을 파악합니다. 개인의 능력을 파악한 후 개별능력에 맞는 맞춤 수업을 진행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사회화의 원리 공동학습을 통해 협력과 우호를 배운다. 조별과제, 집단과제등을 통해 사회성을 배우고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배울 수 있어요. 통합의 원리 학습을 통합적으로 지도합니다.
목적성의 원리 목표를 세우고 도전합니다. 나태해지기 쉬운 학습자에게 목표를 제시하고 목표를 이루었을 때 칭찬을 해줌으로 학습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어요. 직관의 원리 : 사물을 직접 제시합니다. 교재 준비 시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사물을 직접 준비하는 것도 좋은 학습방법입니다.
산업재해 치명률 순위
그런 가운데 경제개발협력기구 OECD에서는 지난 2022년 12월을 기준으로 소속 회원국들을 대상으로 한 산업재해 치명률을 조사 및 발표했습니다. 여기서 산업재해 치명률이란, 업무상 사고 혹은 질병으로 인해 사망에 이르게 된 치명적인 산업재해자 수를 의미하는데 국가별 데이터 수집 연도에 조금씩 차이가 있어 실제 값과 순위에는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OECD 38개 회원국 중 우리나라는 근로자 10만 명 당 4.27명의 산업재해 치명률을 기록하면서 9위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OECD 평균인 3.00명 보다.
조금 높은 수치로써 향후, 계속적인 관심과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학습검증 기준
타당성 평가의 결과와 원래 평가하려는 목표와의 관련성이 얼마나 높으냐의 문제, 어떤 근거 내지 준거를 분명히 하여 평가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교육지도의 원칙
활기찬 학습을 실시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도별 산업재해율 및 산업재해자
고용노동부에서 조사한 산업재해율은 업무와 관련한 사고로 인한 부상자, 사망자, 질병에 걸린 사람들을 모두 합한 수를 산재보험 적용 대상 근로자 수로 나눈 다음 백분율을 구출하는 방식으로 값을 산출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