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가리비 생굴 꼬막 석화 통영산지을 통하여 당일 조업

홍가리비 생굴 꼬막 석화 통영산지을 통해 당일 조업

돌조개목 돌조개과에 속하는 조개의 일종. 안다미조개라고도 합니다. 보통 널배 혹은 뻘배라고 하는, 갯벌에서만 쓰이는 배를 타고 잡습니다. 꼬막탕은 해산물의 감칠맛이 일품이며, 고소한 맛과 짭조름한 맛이 뒤섞여 있습니다. 또한 꼬막이 가지고 있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도 풍부하여 영양에 좋은 음식입니다. 인도양과 태평양에 걸쳐 서식하며 주로 한국과 일본의 갯벌 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크기는 45cm에 둥근 부채꼴 모양 입니다.

보통 조개와 달리 피가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영어 정식명칭도 Blood cockle피 새조개입니다. 산란기는 79월 사이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일반인이 보시면 꼬막 종류와 피조개는 거의 구별이 안 됩니다. 동류기도 하지만. 그냥 좀 커 보이면 피조개구나 하는 정도겠지만 크기에 대한 기준도 애매해서 혼동하기가 쉽습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심혈관 질환 예방

심혈관 질환 예방

꼬막에 함유된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자제하고 간 기능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간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두 성분은 숙취해소에도 이롭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꼬막의 타우린 함량은 새꼬막이 1078.8mg, 참꼬막이 403.6mg으로 종류를 막론하고 상당량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라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의 연구를 통해 꼬막에 항산화와 노화억제 작용을 하는 미네랄인 셀레늄이 풍부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환 및 세포의 산화 및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꼬막에 함유된 타우린 및 비타민B는 피로해진 몸의 에너지 생성을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를 풀어주고 떨어진 기력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빈혈 예방
빈혈 예방

빈혈 예방

철분은 인체의 각 조직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주요 구성성분입니다. 꼬막은 이 철분을 충분하게 먹을 수 있는 훌륭한 철분 급원식품입니다. 농촌진흥청의 정보를 보면, 꼬막 100g에는 하루 권장량의 57인 6.5mg의 철분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철분 필요량이 느는 성장기 어린이, 여성, 임산부의 철분 결핍이나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728x90
728×90

728×90

꼬막은 쌀쌀한 성질의 음식으로, 몸이 찬 체질인 분들은 과다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체질이 차갑지 않은 분이더라도 너무 많이 섭취하시면 복통이나 설사 등의 증상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날이 따뜻해지는 4월9월은 마비성 패류독소 성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섭취 시 주의를 필요합니다.

꼬막은 껍질이 깨지지 않고, 물결무늬가 선명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이 굵을수록 맛이 좋습니다. 횟감은 보통 자연산이 양식보다. 맛도 좋고 품질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꼬막의 경우 자연산보다. 양식이 맛과 품질이 좋고 가격도 더 비쌉니다. 따라서 꼬막을 구매하러 갔다가 자연산 꼬막을 찾는 실수는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꼬막 해감법

바로 섭취하게되면 꼬막 안에 있는 뻘이 씹히기때문에 해감을 잘 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인 해감을 하기 전 굵은 소금을 사용해 꼬막 껍질에 있는 뻘을 씻을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78회 정도 깨끗한 물이 나올때까지 반복해주세요. 큰 그릇에 꼬막을 넣은 후 꼬막이 완전히 잠길때까지 물을 붓고 굵은 소금을 한스푼 넣어 섞어주세요. 그 후 은박지, 검은 비닐봉지 등을 이용하여 그릇을 감싸 빛을 완전히 차단시킨 후 약 23시간 정도 방치합니다.

후에 확인을 해보시면 꼬막이 뻘, 모래를 뱉어낸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주의하실점은 최대한 바다와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하기때문에 맛소금은 쓰시면 안됩니다.

꼬막탕 레시피

메인재료 꼬막 750g, 물 1350ml, 무 170g, 쪽파 5줄기, 청양고추 1개반 양념 재료 간마늘 한큰술, 고춧가루 한큰술, 된장 반큰술, 소금 2g, 다시다. 3g, 까나리액젓 한큰술, 후추 조금 위와 같이 꼬막탕을 끓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무는 무국 끓일때처럼 얇게 썰어주고 고추는 대각선으로 어슷썰어 준비합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무를 먼저 넣어줍니다. 물이 끓기 전에 넣고 끓여도 상관은 없습니다.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바꿔주고 10분정도 무를 익힙니다. 깨끗히 씻은 꼬막을 넣어줍니다. 잡내를 잡아주기 위해 된장을 풀어주고 양념을 다. 넣어줍니다. 중간중간 불순물을 걷어내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심혈관 질환 예방

꼬막에 함유된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축적을 자제하고 간 기능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빈혈 예방

철분은 인체의 각 조직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주요 구성성분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728×90

꼬막은 쌀쌀한 성질의 음식으로, 몸이 찬 체질인 분들은 과다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