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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성 있는 맛있는 일본 쌀과자 해피탄입니다. 한 봉지 열면 금방 다. 먹어버리는데 센베이에 뿌려져 있는 파우더는 단맛과 짠맛의 조합으로 정말 한 번에 먹어버리는 맛있는 중독성 있는 아이에서부터 어른까지 인기 있는 과자 중 하나입니다. 쌀과자 해피탄의 네이밍과 파우더 캐치제법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캐치프레이즈가 행복이 돌아오는 해피탄인데 상품 개발 당시, 제1차 오일쇼크의 영향으로 불경기로 어두웠던 일본은 행복happy이 고객에게 손님에게 다시 돌아온다turn라는 소원을 담아 이름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발매 초기 당시에는 화려한 이미지에 맞게 약간 비싼 가격으로 설정했지만 매출이 부진했다고 합니다. 그러고 나서 비닐봉지로 교환하고 가격도 낮 춰 대중화 이미지에 힘썼던 결과 일반 소매로 유통되었다고 합니다.
해피탄 캔디 포장 개발 비화
그때 당시 보편적인 쌀과자의 상식은 봉지에 그대로 포장하는 형태였습니다. 하지만 해피탄의 맛을 내는 가루가 떨어져 버려 맛을 내지 못했고, 또한 가루가 손에 묻어 먹기 불편해 상품화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 개발자가 서양식 쿠키의 개별 포장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해피탄을 하나씩 하나씩 캔디 포장처럼 개별 포장해 상품으로 나왔는데, 쌀과자로는 첫 시도였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떨어지기 쉬웠던 해피탄 파우더가루도 떨어지지 않고 손에 잘 안 묻게 됐고, 개별 포장으로 서로 나눠서 먹을 수 있는 과자로 독자적인 기능성이 탄생했다고 합니다.
해피탄 개발 당시의 컨셉
이전부터 지금까지의 센베이는 딱딱하게 구운 바삭한 간장맛이라는 이미지였지만, 지금까지의 이미지와는 다른, 서양식의 달달한 과자 같은 맛을 이미지 한 센베이를 컨셉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최근 시기 대부분의 센베이가, 그물로 굽고 있던 센베이였던 것에 비해 해피탄은 철판에서 구운 하이칼라한 서양식 센베이의 이미지로 발매했습니다. 서양식 이미지를 내기 위해, 종래의 센베이는 전혀 없었던 가루로 양념을 했습니다. 일명 해피 파우더라고 부르고 있다고 합니다.
스위트콘맛
1999년 9월 출시되고 얼마 안 돼서 단종되었다가 2017년 11월에 부활했으며 디자인도 리뉴얼되었습니다. 1999년 9월에 출시되었으며 현재도 판매 중입니다. 마치 떡볶이 라면 같은 느낌입니다. 2022년 9월 15일에 출시되었으며 달고나의 진한 설탕맛이 난다. CU, GS25 편의점 한정 상품으로 카카오프렌즈의 춘식이 캐릭터와 컬라보레이션을 해서 춘식이 스티커가 들어있습니다. 달고나향은 느껴지지만 전체적으로 밍밍하면서 이도 저도 아닌 맛인지라 스티커를 수집하려는 사람이 아니면 감히 다시 구매하기 꺼려진다.
와사비김맛
2017년 11월에 스위트콘맛과 함께 와사비김맛을 출시했다. 조용히 출시돼서 그런지 관련 기사는 없습니다.. 참고해서 와사비향이 강하고 고소한 김향이 약간 나지만 평소에 와사비를 즐기는 사람이 먹어도 좀 많이 매운 편입니다. 스프를 골고루 섞지 않아서 한쪽에 몰릴 경우 고통스러울 수 있으니 주의하자.2020년쯤에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사라지고 있습니다. 아마 단종된 듯. 2002년 9월에 출시했으며 그 당시 사진은 현재 구하지 못한 상태다.
하지만 2019년 말에 미니뿌셔로 다시 생겼습니다. 카레맛과 매콤한 맛도 같이 난다. 2019년 말에 미니뿌셔 카레맛과 함께 출시했다. 맛은 스낵면 부숴 먹는 맛과 별반 다를 게 없습니다..
해피탄 맛의 비밀은 새로운 파우더 캐치제법
센베이 표면에 있는 홈포켓이 더 커져서 홈에 파우더가 잘 묻히고 캐치돼서 2015년에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맛이 됐다고 합니다. 그리고 파우더를 센베이에 샤워처럼 뿌려서 제조해서 과자를 먹을 때 끝까지 감칠맛이 나도록 만들었다고 합니다. 패키지에 그려져 있는 해피탄 마스코트 해피왕국의 탄왕자도 귀여워요 많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고, 왕국의 해피 영토를 넓히는 것이 해피 왕국의 왕이 되기 위한 조건이라고 하네요 빠르게 왕이 될 수 있도록 간식으로 더 많이 사 먹어야 될 거 같은 느낌이 듭니다.
쌀로 만든 센베이에 달고 짠 부드러운 파우더를 입혀서 2가지 맛을 가지고 있어 질리지 않고 아이에서 어른까지 간식으로, 혹은 어른들의 술안주와 차와 같이 먹으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해피탄 캔디 포장 개발
그때 당시 보편적인 쌀과자의 상식은 봉지에 그대로 포장하는 형태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해피탄 개발 당시의 컨셉
이전부터 지금까지의 센베이는 딱딱하게 구운 바삭한 간장맛이라는 이미지였지만, 지금까지의 이미지와는 다른, 서양식의 달달한 과자 같은 맛을 이미지 한 센베이를 컨셉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스위트콘맛
1999년 9월 출시되고 얼마 안 돼서 단종되었다가 2017년 11월에 부활했으며 디자인도 리뉴얼되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