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법의 필요성 법의 특성
1. 청소년 기본법에서 이야기하는 청소년 복지의 법적 개념 청소년 복지란 청소년이 정상적인 갊을 누릴 수 있는 대표적인 여건을 조성하고 조화롭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사회적, 경제적 지원을 말합니다. 주요 대상이 되는 청소년이란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사람을 말합니다.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에 초점을 둔 지원과 제도권 안의청소년들만이 아닌 모든 청소년들을 전제한 법률적 개념입니다. 청소년 육성 이란 청소년활동을 도와주고 청소년의 복지를 증진하며 근로 청소년을 보존하는 한편, 사회여건과 생태계를 청소년에게 유익하도록 개선하려 힘쓰고 청소년을 보호하여 청소년에 대한 교육과정을 보완함으로써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돕는 것을 말합니다.
청소년 복지의 개념형성 이전의 발달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시대적 상황과 환경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초부터 청소년에 대하여 주목을 갖기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보호를 필요로 하는 청소년을 중심으로 한 치료적 대책 차원에서 이루어졌으나, 조직적이며 점진적인 발전은 보이지 못했고, 통치자에 따라 일시적인 응급조치에 머물렀던 경향이 많았다.
청소년복지개념형성 이후의 발달
우리나라에서 청소년 및 청소년 복지에 대한 개념의 정립과 교육적 정체성이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 대 이후라고 볼 있습니다. 이 시기는 급속한 사회변회와 더불어, 청소년들이 문화의 주체 및 대중문화의 주된 소비자로 자리 잡으면서 명확하게 정립되지는 못해도 정책과 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국가적 책임을 강조함으로써 국가 및 공공기관의 개입을 강조하였습니다.
헌법 제10조행복추구권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만족스러움을 추구할 권리를 가집니다. 형식적이고 고정적이어서 사회변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없습니다 헌법 은 국회나 대통령이 개정안을 발의하여 국회의 의결과 국민투표를 거쳐 확정 됩니다 국가의 기본조직과 통치작용의 원칙을 지정해서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며 법국가와 국민 간의 권리와 의무에 관한 기본법 로 판단됩니다 생존권은 헌법 전문, 제10조 인간존엄성과 행복추구권, 제31조 교육과정을 받을 권리, 제32조 근로의 권리, 제33조 노동기본권3권, 제34조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 제35조 환경권 등사회복지법제와 실천 헌법 제31조교육센터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과정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가족구조의 변화
출산율 감소와 고령인구 증가, 이혼율 증가로 인한 가족의 해체와 한부모 가족의 중가, 취업지연에 따른 청소년기의 연장, 여러가지 가족 유형의 출현 등입니다. 사회 경제적 변화에 따라 핵가족,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가족의 돌봄 기능이 약화되고 있습니다. 과거 조부모나 친척등이 손자녀를 돌보던 것과 달리 교육기관을 통한 자녀의 대리보호, 양육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별거나 이혼으로 인한 한부모가구의 증가 문제입니다. 이혼으로 인한 가족해체는 청소년 시기에 조금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영향을 미쳐 그파급력이 상당합니다.
가족이 해체에 이르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가족 내 갈등과 심리적 갈등과 불안은 청소년의 심리, 정서적인 부분에 큰 영향을 미쳐, 성격형성과 사회성에도 조금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보호자의 부재에 따른 보호대상 아동의 증가문제입니다.
사회적 측면
인간성 회복을 위한 윤리자각 부재 아니면 실종에 대한 성찰이 요구됩니다. 사회 전반에 물질만능주의와 인강경시 풍조가 팽배하게 되었고, 청소년에게 올바른 인성과 윤리의식보다.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을 전수하기에 급급하였으며, 이는 청소년의 일탈, 비행, 폭력, 범죄 등 규범의 부재나 타락과 같은 부작용의 결과를 낳았다. 급속한 인터넷 발달에 따른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입니다. 이에 대한 면밀한 관찰과 함께 적절한 지원과 통제가 병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인터넷을 통해 수많은 정보가 가감 없이 제공되어, 청소년이 선택 따라 아니면 선택과 관련 없이 무방비로 노출되는 조금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유해환경으로 심각한 손해를 낳고 있는 실정입니다. 변화된 청소년의 특성과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가 청구 지금 청소년세대는 신체적, 정신력으로 성숙하며, 자신들의 감정과 의견을 당당함게 표현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청소년 복지의 개념형성 이전의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시대적 상황과 환경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초부터 청소년에 대하여 주목을 갖기 시작하였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소년복지개념형성 이후의
우리나라에서 청소년 및 청소년 복지에 대한 개념의 정립과 교육적 정체성이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 대 이후라고 볼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가족구조의 변화
출산율 감소와 고령인구 증가, 이혼율 증가로 인한 가족의 해체와 한부모 가족의 중가, 취업지연에 따른 청소년기의 연장, 여러가지 가족 유형의 출현 등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