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철도 전체 진행현황은

충청권 광역철도 전체 진행현황은

얼마전 청주에서 윤대통령이 충청권 광역철도 청주 도심 통과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라고 공지 하면서 논란이 있었던 노선도가 청주 도심을 통과하는 것으로 사실상 확정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또 하나 중요한 점은 기존의 충청권 광역철도1,2,3단계사업과 오늘 중점적으로 언급될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사업이 뭉뚱그려 오직 하나 테두리 안에 묶여서 정치권에서도 생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은 여러가지 이권과 재정적인 이슈들로 여러차례 변경을 하여 1단계, 2단계, 3단계 정도로 정리되고 사업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전세종청주청주공항가 독립된 다른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대로 이제는 넓은 의미에서 충청권 광역철도라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구경북광역철도 및 대구4호선 노선
대구경북광역철도 및 대구4호선 노선

대구경북광역철도 및 대구4호선 노선

대구경북광역철도 노선은 김천 구미 서대구 동대구 경산하양 노선과 김천 구미 서대구 신공항 의성으로 노선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대구의성 구간은 신공항이 노선에 포함되어 있어서 대구 신공항철도라고도 불리는데요. 개통되면 신공항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 중 경산 동대구 서대구 구미 노선이 2026년 개통 예정이고, 나머지 부분은 차근차근히 진행됩니다.

대구 4호선도 추진 예정인데요. 대구 엑스코선이라 불리는 대구4호선은 아시아폴리스수성구민운동장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대구4호선엑스코선 전체 노선은 아시아폴리스역 금호워터폴리스역 엑스코역 복현오거리역 경대북문역 경대교역 공고네거리역 파티마병원역 동대구역 벤처밸리네거리역 범이역 수성구민운동장역입니다.

F노선 가능성
F노선 가능성

F노선 가능성

DEF 노선은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 빠른 사업을 위해 구간별12단계 개통을 추진합니다. 1단계 구간은 35년 개통 목적으로 임기 내 동시 예타 통과 추진하고, 빠른 추진을 위해 예타 신청과 함께 민간 제안 절차도 병행일반 절차 대비 약 6개월 단축 효과한다고 합니다. GTXF 사업은 12단계 나누어서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합니다. 1단계 사업으로 교산왕숙2 구간인 교산, 덕소, 왕숙2, 의정부, 대곡, 부천종합운동장, 수원역 등을 먼저 추진하고, 사업성이 비교적 떨어지는 나머지 구간은 2단계 사업으로 추진한다고 합니다.

강남을 가지 않기 때문에 사업성은 떨어지지만, GTXF 노선은 나누는 선로가 많아 다른 GTX 노선보다. 많기 때문에 공사비는 비교적 덜 들어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GTX 노선들보다. GTXF 노선은 우선순위에서 많이 밀려있는 상황입니다.

GTXD 한마디
GTXD 한마디

GTXD 한마디

24년 1월 25일에 열린 국민과 참여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정부가 GTXD 추진 확정되었고, 임기 내 예타통과를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정부가 5년 단위로 발행하는 국가 최상위 철도계획입니다.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GTX-D Y노선이 더 논리적인 방안으로 다른 GTX 노선 및 서울 5호선 검단 연장, 제2공항철도 등과 함께 잘 어우러져 반영되길 기대하여 봅니다.

제5차 국가철도망 반영 예정

국토부는 GTX 확충 통합 기획연구에서 최종 확충 노선 안을 도출한 뒤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에도 반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검증 중인 신설 노선 중에서 가장 관심이 쏠린 노선이 바로 GTXD Y노선입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약속을 했던 것처럼 D노선이 국토부 용역에서 타당성이 높다는 결과가 도출된다면, 노선을 확정하여 빠른 시일 내 착공에 들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배준영 의원은 “GTX-D Y자 노선은 대선 공약이자 국정과제로 포함시킨 사업”이라며, “정부가 확실한 추진 의지를 밝힌 만큼, 사업이 조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청주, 대전, 세종 등 주요 도시 간 30분대 생활권이 형성되어 충청권 메가시티가 구축됩니다. 2023년 현재 3개 도시의 인구 총 합은 약 270만 입니다.

3.2. 빠르고 재정적인 이동시간과 더 큰 생활권 확보

– 인근 도시에서 수도권과 연결되고 남부지역과도 연결되는 KTX오송역과 국제공항인 청주공항과의 접근이 획기적으로 빨라짐으로써 편하고 급속도로 더 큰 생활권을 누릴 수 있습니다.

아래는 꼭 같이 참고하시면 좋은 내용들 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구경북광역철도 및 대구4호선

대구경북광역철도 노선은 김천 구미 서대구 동대구 경산하양 노선과 김천 구미 서대구 신공항 의성으로 노선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F노선 가능성

DEF 노선은 5차 국가 철도망 계획에 전체 노선을 함께 반영, 빠른 사업을 위해 구간별12단계 개통을 추진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TXD 한마디

24년 1월 25일에 열린 국민과 참여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정부가 GTXD 추진 확정되었고, 임기 내 예타통과를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