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건물 관리단이 제공되는 관리용역의 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가끔 사업체에서 아파트를 사택 등 사업목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기요금을 관리비에 포함하여 납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이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행을 받지 않아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가세법 시행령에 의하면 전력을 공급받는 명의자와 그야말로 소비하는자가 서로 다른 경우 전기사업자는 전력을 공급받는 명의자관리사무소를 공급받는 자로 하여 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그 명의자는 그야말로 전력을 소비하는 자회사를 공급받는 자로 하여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다고 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는 관리사무소에 해당 사택의 전기료분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행을 요청할 수 있고, 관리사무소는 한전으로부터 전체 전기료고지서에 대한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 회사에 전기사용분만큼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합니다.
발급의무자
사업을 영위하는 법인 아니면 개인 사업자는 재화 아니면 용역을 공급한 경우 세금계산서 아니면 계산서면세를 공급받는 자에게 발급하여야 하는데요 사업자 등록이 된 사업자로서 일반과세자 및 면세사업자는 발행의무가 있습니다. 법인사업자는 전자세금계산서 아니면 전자계산서 의무 발행 대상이며 개인사업자는 직전 연도 수입기준 1억 이상인 경우 종이수기작성 세금계산서 발행이 아닌 2023년 7월 1일부터 전자세금계산서로 발행해야 하므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미등록사업자, 폐업자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없습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및 계산서 제도
전자 세금계산서란 재화 아니면 용역을 제공하는 사업자가 전사적 기업자원관리설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시스템 등 공인인증을 통해 전자적 방안으로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안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명세를 국세청장에 전송하는 제도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작성내용은 종이세금계산서와 동일하며 전산을 통해 홈텍스로 전송해야만 되는 차이입니다. 조금 더 자세한 발급방법은 홈택스로 로그인하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세금계산서 및 계산서 발급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이었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여기까지 토갱맘 찐이 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