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 원인과 지적장애 산정 기준 ( 지적장애 3급, 2급, 1급)
지적장애정신지체는 18살 이전에 시작하는 발달 장애 상태로, 지적, 인지적 능력에 선명한 제한이 있는 상태이며, 일상 생활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운 상태입니다. 그러나 지적장애 자체가 질병으로 분류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지적장애 자체는 의학적인 질병이나 장애를 뜻하는것이 아니며 정신 건강 장애 또한 아닙니다. 지적장애를 영어로 Intellectual disability라고 합니다. 영어를 풀이하면 지능의 장애라는 뜻입니다. 예전에는 정신지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나 2008년 2월 기준으로 지적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지적장애는 지능의 발달의 장애로 인하여 지적인 기능이 평균 이하인 상태를 말합니다. 뒤늦은 정도에 따라서 경도, 중증도, 고도, 최고도로 구분합니다.
지적장애 증상
지적장애 정도에 따라 언어, 인지, 학습면에서 발달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한 일부 출산 직후 이상 증상을 바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적장애 경우 아이가 어릴수록 판단하기 어렵고, 어린이원 아니면 사회성훈련을 점점 하면서 발달지연이나 사회성 발달이 늦어지는등 으로 증상을 파악할수있습니다. 지적장애 아이는 다른 아이들보다. 분노 발작, 공격성 아니면 자해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와 비슷한 행동은 말하고 충돌을 제어하는 능력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적장애 원인
지적장애의 원인은 수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것으로만 250여 가지에 다르지만 거의 모든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선천적인 원인과 임신 중의 이상, 출산 시 이상, 후천적인 이상이 있습니다. 선천적인 원인의 지적장애의 특징으로는 다운증후군, 염색체의 이상, 페닐케톤뇨증, 크레틴증 등 이 있습니다. 임신 중 원인의 경우 산모의 매독, 풍진, 약물 복용, 방사선 노출 등이 있습니다.
분만 시 원인의 경우 저산소증 지속, 분만 중 뇌 손상 등이 있습니다. 후천적 원인으로는 영유아기의 뇌염, 뇌막염, 영양실조, 갑상선 호르몬 결핍, 뇌손상 등이 있습니다.
지적장애 2급
지적장애 2급IQ3550은 일상생활 중에서 필요한 단순 행동이 훈련으로 가능하며 어느 정도 감독 및 도움을 받으면 복작하거나 특수한 기술을 요하지 않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정도입니다. 대화에 있어 약간에 사안은 있지만 문장을 만들어 대화하는데 문제가 없으며 훈련으로 글을 읽고 쓰기가 가능합니다. 보통 지적장애 2급은 만 5세8세 사이이며 국민학교 저학년 수준입니다. 지적장애 3급 지적장애 3급IQ 5070은 훈련을 통해 사회 및 직업적 재활이 가능한 정도입니다.
비장애인과 비슷한 환경에서 훈련을 받는다면 구분하기 아주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적장애 3급의 성인은 만 9세열세살 사이인 초등학생 고학년 정도의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선천적으로 지능이 낮은 것이 아닌 가난과 환경, 정신적 충격 때문에 일시적으로 떨어진 것인 경우 정신과 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적장애 증상
지적장애 정도에 따라 언어, 인지, 학습면에서 발달 문제가 발생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적장애 원인
지적장애의 원인은 수많은 원인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적장애 2급
지적장애 2급IQ3550은 일상생활 중에서 필요한 단순 행동이 훈련으로 가능하며 어느 정도 감독 및 도움을 받으면 복작하거나 특수한 기술을 요하지 않는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정도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