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중대재해처벌법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중소기업 중대재해처벌법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서울 신촌로터리 인근 현대백화점 뒷편 골목길 중간자락에 위치한 장군닭갈비이층 주방용화구를 특허받은 우리원에너지 친환경 위풍화구로 교체하셨어요.밸브세트도 전부 교체하셨어요. 장군닭갈비는 연세대와 이화여대, 홍익대 가 인접하곳에 있어서 대학생들의 입맛에 맞춰 여러가지 닭요리를 공급하는 곳입니다. 2층에 자리하고 있어 창가에 앉으면 가민히 멍때리기 좋은 곳이기도 하고 비가오면 골목길의 운치도 느낄수 있는 그런곳입니다. 가스렌지간택기에서 활용하는 화구버너는 1열화구, 2열화구, 3열화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낮은렌지는 주로 3열화구가 사용됩니다.

그리고 밸브세트는 공기조절기, 밸브, 노즐, 닛뿔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밸브세트 교체는 가스안전관리 자격증을 취득한 경험자가 작업해야 합니다.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원인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원인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원인

가장 무게를 두고 있는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원인으로는 화물용 엘리베이터 근처에 주차된 화물차 주변에서 시작되었다고 기사에 나온 내용이 있습니다. 화물차가 주차된 곳은 하역장 주변. 따라서 백화점이나 쇼핑센터 건물 지하에 주차합니다. 보시면 스텝들만 이해하는 통로 근처에 물류들이 쌓여있는 것을 본 적 있으실 텐데 그곳에서 처음 불꽃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당시 CCTV 영상에는 종이 상자와 의류 등이 쌓여 있는 지하 1층 하역장 쪽에 1톤 화물차 기사가 주차 후 내려 하역업무를 하던 중에 주변에서 불길이 보이는 모습이 포착되었다고 하는데요. 현재 경찰, 국과수, 한국전기안전공사, 소방당국 등 40여 명으로 구성된 합동감식반에서 조사가 전개형식 중이라고 합니다.

유통업종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첫 경우 가능성.
유통업종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첫 경우 가능성.

유통업종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첫 경우 가능성.

아울렛을 경영하는 현대백화점은 규모 관점에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입니다. 중대재해처벌법 수사 대상이 되면 유통업종 첫 사례가 될 예정입니다. 올해 1월 27일부터 시행된 이 법은 상시 근로자 50인 이상건설업은 공사금액 50억원 이상 사업장에서 근로자 사망 등 산업재해가 발생하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의무를 다하지 않은 사업주경영책임자를 1년 이상의 징역 혹은 10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법은 경영책임자에 대한 처벌이 적절한지 여부와 조문의 불명확성 논란 등으로 경영계, 노동계는 물론이고 정치권에서도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습니다. 다만, 노동부는 현대백화점에 중대재해처벌법을 적용할지 여부에 관하여 아직 조심스럽다는 입장입니다.

중대재해처벌법 대상 여부

한편 대전 현대고급형 아울렛의 운영사인 현대백화점 그룹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대상 적용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올해 1월 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은 상시 근로자 50인 이상 건설업의 경우 공사금액 50억 원 이상 사업장에서 사고 예방에 대한 의무를 소홀히 한 근로자 사망 등의 산업 재해가 발생하면 사업주, 경영책임자를 1년 이상의 징역 혹은 10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법입니다.

만일 이번 화재 사건이 안전관리 소홀의 산업 재해로 밝혀진다면, 중대재해처벌법 유통업종 첫 사례로 남게 됩니다. 명백한 화재 원인이 밝혀져야 중대재해처벌법 대상 적용 여부가 파악될 것이며, 이는 앞으로 최소한 3개월의 시간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원인

가장 무게를 두고 있는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원인으로는 화물용 엘리베이터 근처에 주차된 화물차 주변에서 시작되었다고 기사에 나온 내용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통업종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첫 사례

아울렛을 경영하는 현대백화점은 규모 관점에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대재해처벌법 대상 여부

한편 대전 현대고급형 아울렛의 운영사인 현대백화점 그룹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 대상 적용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