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거래 사기 종부세 완화 등 돈되는 뉴스 (2291)
종부세 특례가 2023년 9월 13일부터 신청을 받는다. 1세대 1주택자는 종부세 기본공제는 12억원이고 부부 공동명의에 1주택자들이면 각각 9억원씩해서 총 18억원으로 상향됩니다. 대부분의 서울의 아파트들이 최근 공시가격이 떨어진 상태이기에 상당수가 종부세 0원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18억원이 넘어도 종부세 특례 혜택을 받는다. 50이상 종부세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국세청은 과거 특례 신청자 중 변화하는 특례가 더 혜택이 좋은 경우, 변경할 수 있도록 안내문을 보내고 있습니다.
모바일용 메모리 재고가 어느정도 해소된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가 메모리 반도체 판매 가격을 1020 인상했다. 삼성전자는 2023년 4분기에는 다시 수요우위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진전 없는 아이폰 교통카드
올해 애플페이가 들어오면서 대부분이 곧 티머니, 캐시비 등의 교통카드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는 아이폰입니다. 하지만 수수료 부담 논의에서 진전이 없어 시간이 더 걸릴 것 같다. 애플과 교통카드 단말기 사업자 간의 수수료 논의가 좀처럼 의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의 교통카드의 구조는 결제 건이 발생할 때 마다. 카드사들이 교통카드 사업자에게 결제 통신망 사용에 대한 수수료를 주고 있으나, 애플은 유로페이, 마스터카드, 비자카드의 EMV 결제망 사용을 이유로 카드사 및 교통카드 사업자에게 수수료 부담을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대카드도 애플페이에게 매 건 0.15의 수수료를 주고 있었는데 이는 브랜딩 효과를 위해 수수료 사안을 부담한 것입니다. 하지만 교통카드는 브랜딩 이미지를 위한 것이 아니기에 접근 방식의 차이가 있어 당분간은 교통카드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리비아 홍수
모르코 지진에 이어 이젠 홍수로 많은 사망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리비아 동부에 엄청난 양의 폭우가 내렸는데 이 폭우의 영향으로 외곽에 있는 댐 2곳이 붕괴되어 물이 넘쳐흘러 항구도시 데르나를 덮쳤다. 홍수로 인해 도시 전체가 물바다가 되었고 사람, 나무, 차량 할 것 없이 전부 물에 떠밀려 갔다. 13일 오전 기준 6천명 정도가 이런 홍수에 의해 죽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물에 떠밀려간 인원은 바다에서 시신으로 발견되고 있습니다.
현재 리비아는 내전으로 무정부 상태이기에 이런 재해에 대해 제대로 된 조치가 진행되고 있지 못합니다. 이에 유엔 지원팀이 현장에 도착해 구호 활동을 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에서도 지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독일, 일본 등에 투자하는 TSMC
TSMC의 투자 방향이 미국에서 일본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본래 TSMC는 2024년까지 USA에 공장을 신설하고 가동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지만 숙련 노동자 부족으로 2025년으로 일정을 미뤘다. 대만에서 파견하는 것도 고려했지만 미국 노조들의 반발에 이도 무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미국의 물가가 대만보다. 비싼 것도 문제입니다. 그렇다고 유럽에 공장을 만드는 것도 리스크가 크다. 현재 독일에 공장 신설 중에 있었는데 유럽은 미국 이상으로 비용이 많이 들고 미국 보다.
더 강한 노조 문화로 인해 TSMC에겐 어려움이 있습니다. 반면, 일본은 다릅니다. 일본은 국가 자체가 반도체 부활을 위해 엄청난 보조금 지원 등의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공장 신설에 대해 비용 절반을 지원한 것도 모자라 추가 공장 건설을 하면 또 비용을 지원할 계획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노조 부분도 미국이나 독일에 비하면 상황이 많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진전 없는 아이폰 교통카드
올해 애플페이가 들어오면서 대부분이 곧 티머니, 캐시비 등의 교통카드가 될 것을 기대하고 있는 아이폰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비아 홍수
모르코 지진에 이어 이젠 홍수로 많은 사망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독일, 일본 등에 투자하는
TSMC의 투자 방향이 미국에서 일본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