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용품으로 배출한다면 안되는 상품 정리
재활용품인지 아닌지 애매한 그래서 재활용품으로 많이 배출되는데 배출하면 안 되는 쓰레기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이들 품목은 분리수거로 배출하면 안 되며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볼펜이나 가위 같은 문구류는 재활용품 플라스틱으로 배출하면 안됩니다. 자세하게 살펴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가위 재질에 맞게 배출하되, 여러 재질이 섞여 있다면야 종량제 봉투를 사용해야 합니다. 마우스 소형가전제품으로 배출해야 합니다. 소형가전의 분류가 없는 지역에서는 종량제 봉투로 배출해야 합니다.
마우스 패드, 연필, 지우개, 색연필, 연필깍이, 볼펜, 사인펜, 만년필, 크레용, 매직 종류는 모두 종량제 봉투로 배출해야 합니다.
컵라면 용기 아니면 스티로폼 용기
종이로 된 컵라면 용기나 스티로폼 용기도 깨끗이 세척한 후 잔여물이 없을 정도로 세척되면 분리배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환경부의 입장입니다. 붉은 국물은 물로 깨끗이 세척한 후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몇 시간 정도 놔두면 산화작용으로 많이 깨끗해집니다. 등등 먹고 난 음료 페트병은 상표 라벨 등의 비닐 등을 제거하고 찌그러 트려 플라스틱 재활용으로 배출합니다. 유리병 등의 뚜껑과 본체가 재질이 다른 경우 분리 배출하며, 내용물을 모두 버리고 세척하여 분리 배출합니다.
사발면 용기 등의 붉은색이나 카레에 의한 노란색은 일광욕으로 쉽게 없앨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백열전구, LED 전구, 형광등
소량으로 가정에서 배출할 경우에는 재활용품이 아니므로 신문지 등 두꺼운 종이로 잘 싸서 종량제 봉투로 배출하여야 합니다. 폐형광등 등의 전용 수거함이 있는 경우에는 수거함을 이용하고, 양이 많을 경우에는 특수 표준의 폐기물 처리용 마대를 사용하거나 구자청 등의 지자체에 신고하여 방문수거 요청을 하도록 합니다.
비닐로 코팅된 종이류, 벨트 등의 가죽제품, 지갑, 물티슈, 솜, 블라인드, 빗자루, 성냥, 손전등, 솜이불, 액세서리, 안경, 액자, 앨범, 거울, 요가매트, 인형, 자석, 장판, 저울이나 체중계, 조화, 죽부인, 체온계, 카펫, 커튼, 핸드폰 케이스, 핫팩, 휴지, 걸레, 노끈, 돋보기, 라이터, 마스크 등은 폐기물로 분류되므로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의 배출 방법
견과류 껍데기, 날카로운 파인애플 껍질귤이나 바나나 껍질 같은 것은 음식물 쓰레기, 과실류의 씨앗, 달걀 껍데기, 소나 돼지 닭 등의 뼈, 마늘 껍질, 양파나 옥수수 껍질, 차 찌꺼기나 티백, 원두 찌꺼기, 채소의 뿌리 등은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면 안 되며, 종량제 봉투에 배출하여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컵라면 용기 아니면 스티로폼
종이로 된 컵라면 용기나 스티로폼 용기도 깨끗이 세척한 후 잔여물이 없을 정도로 세척되면 분리배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환경부의 입장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백열램프 LED 전구,
소량으로 가정에서 배출할 경우에는 재활용품이 아니므로 신문지 등 두꺼운 종이로 잘 싸서 종량제 봉투로 배출하여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음식물 쓰레기의 배출 방법
견과류 껍데기, 날카로운 파인애플 껍질귤이나 바나나 껍질 같은 것은 음식물 쓰레기, 과실류의 씨앗, 달걀 껍데기, 소나 돼지 닭 등의 뼈, 마늘 껍질, 양파나 옥수수 껍질, 차 찌꺼기나 티백, 원두 찌꺼기, 채소의 뿌리 등은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면 안 되며, 종량제 봉투에 배출하여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