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용어 노킹과 옥탄가, 다운사이징

자동차 용어 노킹과 옥탄가, 다운사이징

수입차나 프리미엄 가솔린 차량은 고급휘발유를 넣어야 하는데 조금만 외곽으로 나가면 판매하는 주유소 찾기가 어렵습니다. 대안 중에 하나가 일반 휘발유의 옥탄가를 높여 주는 옥탄 부스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일반 휘발유와 함께 주입 후 그 효과를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모든 자동차 제조사들은 가솔린 엔진 설계 및 개발 시의 기준 옥탄가를 정의하고 이를 만족하는 표준의 휘발유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주유구 안쪽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제 차량은 옥탄가 95 이상의 휘발유를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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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탄가 100 이상 정품 주유 bla bla bla

옥탄가 100 이상 정품 주유 bla bla bla

가솔린 차량 운행하시는 분들은 “옥탄가”디젤 차량 운행하시는 분들은 “세탄가”옥탄가? 휘발유 연소할 때 노킹 (이상 폭발)을 일으키지 않는 정도 수치세탄가? 디젤기관의 착화성을 나타내는 수치

저는 디젤 차량 운행하는데 옥탄가라는 단어가 더 익숙한데요. 제 생각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동차 연료로 전기차, LPG, LNG, 바이오디젤 등 여러 가지 연료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활용하는 자동차 엔진 연료는 휘발유와 경유입니다.

대표적인 자동차의 두 연료 중에 대조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연료는 휘발유이며, 휘발유는 또 일반 휘발유, 고급 휘발유로 나뉘기 때문에 주유소에서도 휘발유 품질을 나타내는 옥탄가를 홍보하며 고객을 끌어들이죠. 그런탓인지 저는 주유소에서 경유의 품질인 세탄가를 언급하는 현수막은 본 기억이 없습니다.

고급 휘발유를 넣어야 하는 이유

국내 자동차 제조사의 모터는 보통 국내 보통휘발유 RON 9193 기준으로 설계하지만, 고성능 차량의 엔진의 경우 고옥탄가 휘발유를 기준으로 설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유럽산독일 3사 가솔린 차량들은 휘발유 옥탄가 95 RON를 기준으로 엔진이 설계되어 있으므로 국내 휘발유 기준으로는 고급휘발유 사용이 권장됩니다. 물론 일반유를 넣어도 당장은 큰 문제가 없을 수도 있지만 차량의 스펙보다.

출력은 1020 감소하고 연비가 나빠지는 것은 물론 권장 옥탄가의 고급휘발유를 활용하는 것에 비해 노킹현상이 더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각 차량이 요구출하는 옥탄가는 자동차 설명서 아니면 주유구 안쪽에 적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고급휘발유는 모든 차량에 좋습니다. ?

고급휘발유가 일반휘발유보다. 비싸다보니 무조건적으로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위에서 알려드렸던 것처럼 고급휘발유는 연비에 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연비효율성 측면에서는 일반휘발유보다. 금전적으로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급휘발유는 옥탄가 95 이상 휘발유만 넣어야 하는 고성능 차량에 넣을 경우 고급휘발유의 혜택이 발휘되기 때문에 일반휘발유를 넣어도 되는 차량에 주유를 한다면 아까운 유류비만 더 날리는 경우가 되기 때문에 그 부분 잘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결론은 고급휘발유가 일반휘발유보다. 명확히 뛰어난 혜택이 있지만 모든 차량에 좋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고옥탄가 권장 차량에 고급휘발유 꼭 넣어야할까?

고옥탄가 권장차량임에도, 수입차 딜러도 그냥 일반휘발유 넣어도 괜찮다고 합니다. 카페나 여러 자동차 커뮤니티를 보시면 의견이 분분합니다. 원래 고급 휘발유 권장차량이라도 일반휘발유를 넣으면 자동차 ECU가 알아서 해당 휘발유에 맞게 세팅해주므로 노킹이 많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전문가엔지니어, 메카닉, 레이서의 의견을 여기저기서 찾아본 바, 100 만장일치로 고 옥탄가 차량에는 고급휘발유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휘발유를 넣었을 때 발생하는 노킹 현상을 완전히 막을 수 없고, 이는 엔진의 손상을 유발하기 때문. 또한 고급휘발유 차량에 적절한 휘발유를 넣는 것이 성능상도 유리하네요.

성능과 소음 테스트

1000km를 주행하는 동안 도심 도로, 국도, 고속도로 등 여러 속도와 주행 조건에서 성능을 비교를 해 보았는데 차이점을 거의 느낄 수 없었고 이 부분도 같은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시속 6080km 속도까지 가속 시 일반 휘발유옥탄 부스터에서의 엔진 소음이 다소 느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상당히 주관적인 느낌일 수 있으므로 이것을 정량적으로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엔진후드 커버 소음 측정 시 사용했던 방법으로 동일하게 실내 소음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시속 6080km 가속 시의 실내 소음을 초당 4회, 30초 동안 총 2회에 걸쳐 측정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고급휘발유는 평균 57 dB, 일반 휘발유옥탄 부스터는 59 dB로, 거의 60 dB 수준으로 소음 차이를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과를 용이하게 정리해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옥탄가 100 이상 정품 주유 bla bla

가솔린 차량 운행하시는 분들은 “옥탄가”디젤 차량 운행하시는 분들은 “세탄가”옥탄가? 휘발유 연소할 때 노킹 (이상 폭발)을 일으키지 않는 정도 수치세탄가? 디젤기관의 착화성을 나타내는 수치저는 디젤 차량 운행하는데 옥탄가라는 단어가 더 익숙한데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고급 휘발유를 넣어야 하는

국내 자동차 제조사의 모터는 보통 국내 보통휘발유 RON 9193 기준으로 설계하지만, 고성능 차량의 엔진의 경우 고옥탄가 휘발유를 기준으로 설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급휘발유는 모든 차량에 좋습니다.

고급휘발유가 일반휘발유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