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쾌한 노후는 매월 얼마가 필요할까
당신의 자산에 유용한 정보만 알려드립니다. 주변의 성화로 대금 1를 주택청약에 넣는 게 저축의 전부입니다. 전자는 청춘을 저당 잡힌 채 몇 푼에 벌벌 떨며 예금 강박에 시달리는 건 아닌지 걱정합니다. 후자의 마음속에선 마냥 이렇게 살 수 없을 텐데 하는 두려움이 수시로 고개를 들고요. 대부분의 청년은 둘 사이 어느 지점에 있거나, 양쪽을 오가며 끊임없이 고민하겠지요. 우리나라는 국내총생산GDP 세계 10위 경제대국, 구매력 기준 국민소득PPP 4만 달러 이상의 선진국입니다.
하지만 삶은 여전히 팍팍합니다. 노인에게는 더 가혹합니다.
흐뭇한 노후를 위해 3층 연금 쌓기
노후자금의 기둥은 역시 연금입니다.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의 3층 연금으로 노후생활비를 충당하도록 설계하는 게 최선이죠. bull 1층 국민연금 국민연금을 둘러싼 논란과 불신은 여전합니다. 젊은 세대는 연금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억측과 엄포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외치고 싶네요. 정답은 닥치고 국민연금 국가가 존재하는 한 공적 연금을 지급하지 않는 일은 생기지 않습니다.
고령화가 더 진행되면 여느 선진국처럼 정년과 연금 지급 시기가 늦춰지고 운영 방식이 바뀌어 기금 고갈 우려를 해소할 겁니다. 조금 떨어진다. 해도 어떤 연금 플랜보다. 유리한 게 국민연금입니다.
흐뭇한 노후는 마음으로 부터 시작
가진 것자산에 비해 갖고 싶은 것, 할 수 있는 것능력에 비해하고 싶은 게 적을수록 행복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자산을 늘리는 것보다. 욕망을 줄이는 편이 쉽습니다. 주변의 눈을 의식하거나 더 많이 가진 사람을 볼 때 치솟는 욕망을 줄이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소소한 재미와 즐길 거리에 나를 길들이세요.큰돈 들이지 않으면서 마음 채울 만한 것이 수두룩합니다. 둘레길을 걸으며 보는 풍경이나, 책과 영화 드라마, 가깝고 짧은 여행, 나의 시간을 조그맣게 내어 평소 배우고 싶었던 것을 배워보는 일. 물질이 아닌 것으로부터 만족감을 얻고 존재 가치를 찾는 훈련은 노후자금 걱정을 줄여줍니다.
행복은 야속하게도 제 발로 찾아오지 않거니와, 오래 머물지도 않습니다. 만족스러움을 스스로 찾고 느끼는 연습이 지속적으로 필요합니다.
흐뭇한 노후를 위해 위험을 감수하지 말 것
지난해 주식 인구 1천만 시대가 열렸지만 하반기부터 증시가 내리막길로 들어섰습니다. 증권사에서 돈을 대여 투자하는 경우 주식펀드의 담보가치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증권사가 강제로 주식을 매각반대매매해 빌려준 돈을 회수해갑니다. 주가 반등까지 버티려 해도 마음처럼 되지 않죠. 금융감독원 데이터를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개인투자자 반대매매 규모가 4조 4437억 원으로, 2019년 대비 90 급증했다고 합니다.
그 가운데 76가 3일짜리 초 단타 거래였고요. 전업 투자자가 아니라면 투자 종목을 분산하고 장기 보유로 위험을 줄여야 합니다. 주식뿐 아니라 다른 투자도 마찬가지고요. 지인의 지인이 주식, 부동산, 암호화폐로 큰돈을 벌었다는 얘기를 들을 때마다.
비상자금 확보하기
은퇴 후 예상치 못한 경우에 대비하여 비상자금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산금융 자산을 충분히 확보하고, 보험 등을 통해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은퇴 후 생활비는 각 개인의 상황과 선호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생활비를 준비하여 편안하고 안정되는 노후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잘 계획해보세요. 현재의 생활비와 장래의 가치를 고려하여 알맞은 금액을 계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산의 여러가지 조합과 추가적인 수입원을 고려하여 노후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합니다. 비상자금 또한 예기치 못한 경우에 대비하여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흐뭇한 노후를 위해 운동 습관 만들기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는 건 모두 알지만, 먹고 살기 바빠 뒷전으로 미뤄 놓기 쉽죠. 운동 결심만큼 사흘을 넘기기 힘든 것도 드물 겁니다. 노후에 날아올 고액의 청구서를 대비해 운동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죽기 전 마지막 1년 동안은 평생 의료비의 절반 정도를 쓰게 됩니다. 공적 의료보험이 취약한 미국에서는 노후 파산의 최대 원인이 의료비입니다. 한국에서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 간병비 부담이 크고요.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간병인을 쓰면 월평균 280만 원 정도를 부담해야 한다고 합니다.
국민연금만으로 온전히 감당하기 힘든 비용이죠. 운동하는 습관을 들여 건강을 관리하는 건 훌륭한 노후 자산이 됩니다. 노후에는 돈을 까먹지 않는 게 곧 버는 것이니까요. 직장 생활이 끝나고 나이가 들면 관계의 폭도 확 줄어듭니다.
자주 묻는 질문
흐뭇한 노후를 위해 3층 연금
노후자금의 기둥은 역시 연금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흐뭇한 노후는 마음으로 부터
가진 것자산에 비해 갖고 싶은 것, 할 수 있는 것능력에 비해하고 싶은 게 적을수록 행복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흐뭇한 노후를 위해 위험을 감수하지 말
지난해 주식 인구 1천만 시대가 열렸지만 하반기부터 증시가 내리막길로 들어섰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