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갱신방법(방문, 비대면 신청 시 주의사항)
우리나라 성인분들 대다수는 아마도 운전면허를 소지 중이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2016년에 취득한 운전면허를 소지 중인데, 2017년부터 면허 취득이 어려워진다고 해서 부랴부랴 취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2016년부터 7년가량 지났지만, 아직 갱신 기간이 지나지 않아 갱신을 해 본 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저도 운전면허를 갱신해야 하니 미리 운전면허증을 언제 갱신해야 하는지 갱신 기간과 준비물, 방법, 그리고 미갱신 시 불이익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운전면허는 1종인지, 2종인지, 언제 취득했는지에 따라 면허증 갱신 기간이 달라집니다. 1종은 2011년 12월 9일 이후 면허 보유자 및 적성 검사자는 10년 주기 1년 기간, 2011년 12월 8일 이전 면허 획득 및 적성 검사자는 7년 주기 6개월 기간 입니다.
인화 사진 제출 시 표준규격
꼭 위와 표준규격을 참고 하셔서 표준규격에 맞는 사진을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3.5cm times 4.5cm 탈모, 상반신, 무 배경,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사진 복사, 포토샵 등으로 수정하지 않은 사진 얼굴 방향은 정면을 응시하고 기울어지지 않은 사진 색안경 착용 등 눈을 가리지 않은 사진 사진인화용지에 인화된 사진만 허용일반 용지 인쇄 사진은 면허증 발급 시 해상도가 떨어짐 요새 보통 포토샵 가면 운전면허증 제출용 사진이라 하면 거의 모든 알맞게 찍어 인화해 주십니다.
갱신하는 방법
운전 면허증을 갱신하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몇 가지 필요합니다. 먼저 적성검사 준비물은 운전면허증, 6개월 이내 촬영한 면허증용 사진규격 3.5cm 4.5cm 2매, 적성검사 신청서, 수수료, 신체검사 비용이 필요합니다.
2종 면허 갱신을 위한 준비물은 위의 준비물 중 운전 면허증과 사진, 수수료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참고해서 2종 수수료는 1종보다는 약간 저렴한데, 모바일 IC(영문, 국문)은 15,000 원이고, 일반(영문/국문)은 10,000 원입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온라인 신청방법
방문이 어렵거나 바빠 온라인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온라인 신청방법에 관하여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은 에 접속하셔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위 홈페이지 접속 후 아래 방법처럼 따라 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운전면허증모바일 발급을 클릭합니다. 클릭하고 나면 운전면허증 발급 연관 서식, 방문시간 예약 접수, 면허증 다시발급 등 원하시는 불편함을 느끼는 점을 누르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창이 나옵니다.
그럼 실명인증 후 인증서로 로그인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갱신 신청 후 방문 수령일자를 선택하고 해당일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1종, 2종 과태료
갱신 신청을 기간내에 한다면 다행이지만 바쁘거나 깜빡 잊거나과 같은 이유로 미루다가 갱신을 못하게 되었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요? 면허 갱신은 발급 후 10년이 도래하기 1년 전에 알려줍니다. 이 기간 동안 갱신을 한다면 위 표의 준비물을 챙겨서 면허갱신을 신청하면 되지만 1년이 지났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될까요. 갱신기간 만료일로부터 1년 이내에는 과태료를 납부하면 되지만 1년이 초과한다면 운전면허 자격이 취소되어 다시한번 면허취득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면허가 취소 된 뒤 5년 이내 재응시를 할 경우 학과 응시만 통과하면 면허가 발급됩니다. 그러나 5년 초과시에는 신체검사, 학과, 기능, 도로주행 모두 다시 응시해야 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차피 해야 하는 거면 갱신기간내에 면허갱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면허증 갱신 수수료 및 주의사항
운전면허증 갱신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전면허 미갱신시 과태료 및 불이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화 사진 제출 시
꼭 위와 표준규격을 참고 하셔서 표준규격에 맞는 사진을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갱신하는 방법
운전 면허증을 갱신하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몇 가지 필요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운전면허증 갱신 온라인
방문이 어렵거나 바빠 온라인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온라인 신청방법에 관하여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