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종수 경기남부경찰청장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
김준영 경찰공무원 출생 1970년 소속 경찰청기획조정관 경찰대학 9기 졸업 화천경찰서장 경찰대 교수부 23일 본지 취재 결과 강원도자치경찰위원회는 지난 20일 위원회를 열어 경찰청이 자치경찰위원회에 추천한 김준영 경찰청 기획조정관과 박정보 서울경찰청 수사차장에 대한 심의를 마쳤다. 이 과정에서 위원회는 각 후보에 대한 의견 수렴 과정을 가지고, 두 후보에 대한 적합도 의견을 경찰청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재 경찰청이 압축한 후보는 김준영 경찰청 기획조정관과 박정보 서울경찰청 수사차장으로 모두 강원도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습니다.
17일 경찰청은 강원특별자치도 자치경찰위원회에 추천할 믿음 강원경찰청장 후보 2명을 압축했다.
존중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경기 남부경찰 가족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부로 경기 남부경찰청장으로 부임한 치안정감 우종수입니다.
반짝이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경기남부경찰청의 일원으로 근무하게 되어 기쁘고 설레입니다. 개인적으로는 23년여전 경찰로 전직 후, 경찰서 과장으로 첫 보직신고를 한 이곳 경기남부경찰청사에 다시 돌아와 청장으로 취임하게 되어 더 감회가 남다른 것 같습니다.먼저, 오늘 저를 반갑게 맞아주신 2만여 명의 경기남부경찰 동료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자회견문 15 한국와이퍼 경찰 폭력사태를 규탄합니다.
경찰청장의 공식 사과와 책임자 문책 및 진상규명을 요구한다!윤희근 경찰청장과 경찰청은 더 이상의 거짓말을 멈추고 당장 사과하십시오.
윤희근 경찰청장은 3.22 행안위 전체회의에서 315자 경기도 안산 한국와이퍼공장에 대한 경찰력 투입 사유로 노사 간 물리적 충돌로 인한 112 신고가 다수 있었다라고 발언하며 마치 노조의 폭력행위가 있었다는 취지로 증언하였습니다.
그러나 한국와이퍼 노사는 3.15 경찰력 투입전날까지도 노동부의 중재와 34차례의 노사대화가 진행되며 단 한 번의 물리적 충돌도 없었던 사업장이었습니다. 추가적으로 경찰이 투입된 3.15에도 노사 간 충돌은 없었습니다. 경찰청장이 국회에 출석해 거짓말을 한 것입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양적으로는 1,000만명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고, 경찰관 1인당 담당인구수가 전국 최대이며, 질적으로는 여러 지역적 특수한 성질이 혼재하고 특수 치안수요도 상당한 지역을 담당하는 전국 최대의 경찰청 입니다.
이같이 어렵고 여러 치안여건에도 불구하고 경기남부경찰은 지난 한해동안 민생범죄와 사회질서 교란행위를 엄정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등 안정되는 치안을 잘 유지하여 왔어요. 지난 한해 경기남부경찰은 전화금융사기, 강절도, 각종 폭력 및 조직범죄, 외국인 범죄 등 거의 모든 분야의 범인검거 실적이 전국 1위이며, 치안종합성과 평가도 5년연속 S등급을 달성했습니다.최선을 다해 온 여러분의 노력과 헌신에존경과 경의를 표하면서,
경기남부경찰의 일원으로 여러분과의 동행을 시작하며 앞으로 치안근로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몇 가지를 말씀드리는 것으로 취임사를 갈음하고자 합니다. 첫째, 민경 협력치안의 안착과 책임수사의 성공적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모두가 아시다시피 지난 2021년부터 자치경찰제가 도입되고 오랜 숙원이었던 수사구조개혁을 통해경찰이 독자적인 수사권한을 행사하게 되었습니다.
창경 이후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큰 변화의 전환점을 맞이했지만, 제도의 완전한 정착을 위해서는 아직 더 많은 노력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이 같은 변화를 성공적으로 해낸 안착시키기 위하여우리 모두 더 많은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하겠습니다. 자치경찰제의 시행으로 지방행정과 연계를 통한 지역특성에 맞는 치안활동이 중요해졌습니다.
특히, 보다.
임명 배경
지난달 25일 검사 출신 정순신 변호사가 자녀의 학교폭력 문제로 낙마하며 시작된 국수본부장 공석 사태가 일단락되었는데 윤희근 경찰청장은 외부 재공모와 내부 발탁 사이에서 한 달 가까운 곳에서 고민하다가 최근 내부 인사를 선발하기로 하고 우종수를 대통령실에 추천했다고 합니다. 이는 인선 절차에 한 달 이상 소요되는 외부 공모를 할 경우 국수본부장의 공석 사태가 장기화될 우려가 있고 경찰 출신 본부장을 요구하는 조직 내부 분위기도 감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정순신 변호사 사태로 전직 검사 등 외부 인사들이 국수본부장 지원에 소극적이었다는 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추천자인 윤 청장은 우 믿음 국수본부장은 치안 행정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투철한 공직관과 사리에 맞는 업무 스타일로 조직 내에서 신망이 높다며 밸런스 잡힌 시작과 적극적인 소통으로 경찰 수사 조직을 미래지향적으로 이끌 적임자라고 권장 원인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자회견문 15 한국와이퍼 경찰 폭력사태를
경찰청장의 공식 사과와 책임자 문책 및 진상규명을 요구한다윤희근 경찰청장과 경찰청은 더 이상의 거짓말을 멈추고 당장 사과하십시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양적으로는 1,000만명 이상의 인구가 거주하고, 경찰관 1인당 담당인구수가 전국 최대이며, 질적으로는 여러 지역적 특수한 성질이 혼재하고 특수 치안수요도 상당한 지역을 담당하는 전국 최대의 경찰청 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최선을 다해 온 여러분의 노력과 헌신에존경과 경의를
경기남부경찰의 일원으로 여러분과의 동행을 시작하며 앞으로 치안근로를 수행함에 있어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몇 가지를 말씀드리는 것으로 취임사를 갈음하고자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