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김치 알배추 겉절이 김치 매콤하게 담그는법

여름김치 알배추 겉절이 김치 매콤하게 담그는법

사과깍두기사과김치사과요리 오늘은 사과깍두기를 한번 만들어 봤는데요 사과가 생각보다. 아삭하고 새콤달콤해서 의외로 김치로 담그니 맛있어요 약간 겉절이 느낌도 나고요 김치보다.


김치는 언제부터 먹기 시작했나.
김치는 언제부터 먹기 시작했나.

김치는 언제부터 먹기 시작했나.

우리나라 최초의 기록은 삼국유사 제1권 에 등장하는데요. 박혁거세 왕비 알영부인이 우물물을 길어 목욕을 하다가 왼쪽 겨드랑이로 용마가 나오는 태몽을 꾸고 낳은 아기가 신라 시조 박혁거세이다라고 적혀있습니다. 이때 나온 말이 시조왕비알영정유잉태처용암중득출생지궁우물상왈천전룡부명야인데요. 이를 풀이하면 신라 시조 왕비는 알영이라는 우물에서 용이 나타나 옆구리로 잉태하였고 궁정의 우물 위에 하늘로부터 내려온 용이 있었다라는 뜻입니다.

이로 미루어보아 신석기시대 이전부터 이미 한반도에서는 채소류를 이용한 발효식품 문화가 존재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상추김치 담그는법 상추요리 상추겉절이 만들기
상추김치 담그는법 상추요리 상추겉절이 만들기

상추김치 담그는법 상추요리 상추겉절이 만들기

상추를 다듬어서 소금물을 만들어 30분 정도 절여 줍니다. 물 5컵에 소금 5큰술 건고추 7개 23등분 썰어서 물에 30분 정도 불려줍니다. 믹서기에 불린 건고추, 밥, 사과, 양파, 새우젓, 매실액, 멸치액젓을 넣어줍니다. 양념 재료를 곱게 갈아줍니다. 쪽파 10개, 홍고추 1개 잘게 썰어 넣어줍니다 다진마늘 1큰술 국간장 1큰술 통깨 1작은술 넣어서 잘 섞어줍니다. 양념장이 약간 되직하게 제작하기 위하여 고춧가루 1작은술 더 넣어서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절인 상추에 양념장을 잘 버물려 줍니다.

절이기1시간
절이기1시간

절이기1시간

자른 알배추는 물에 한번 헹굽니다. 그래야 소금이 잘 붙어있어요. 이물질 제거하면서 소금 잘쿤게 한번 헹궈 큰 볼에 담고 소금 한줌3숟정도을 솔솔 뿌려 버무리고 1시간정도 절여줍니다. 30분마다. 간간히 뒤집어 주세요. 1시간지나 줄기를 구부려 보았을때 툭하고 부러지지 않고 잘 휘면 된겁니다. 아직 빳빳하다면 조금 더 절여주세요. 절인 배추는 물에 한번 헹구고 물기를 빼줍니다. 부재료를 손질,준비하는동안 바구니에 바쳐 놓으면 충분합니다.

한국식 배추김치의 유래.

배추김치는 고려시대 몽골군의 영향으로 도입되었습니다. 1231년 칭기즈칸 군대가 고려를 침략했을 때 당시 집권자인 최우는 강화도로 도읍을 옮기고 40여 년간 항쟁했는데요. 이때 몽골군에게 식량 공급을 위해 소금에 절인 채소를 제공했습니다. 이것이 오늘날의 김치의 시초라 할 수 있습니다. 이후 조선시대 세종대왕 시절 일본 통신사로 갔던 조엄이 대마도에서 고구마를 들여오면서 겨울철 구황작물이었던 고구마를 저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김치를 담그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제작된 김장문화는 현재까지도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김치에 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곧 겨울이 다가오는데요. 따뜻한 아랫목에서 맛있는 김치 한 조각이면 밥 한 그릇 뚝딱이겠죠? 이번 주말엔 가족들과 함께 직접 만든 김치 맛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김치는 언제부터 먹기

우리나라 최초의 기록은 삼국유사 제1권 에 등장하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추김치 담그는법 상추요리 상추겉절이

상추를 다듬어서 소금물을 만들어 30분 정도 절여 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절이기1시간

자른 알배추는 물에 한번 헹굽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