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육수당 보육료 전환 방법 어린이집 지원금
부모급여는 출산이나 양육으로 인해 가정의 수입이 줄어드는 가정을 지키고 양육 부담을 낮추기 위해 시행된 지원 제도입니다. 아래는 부모급여 신청과 금액에 연관된 정보입니다.
영아수당 아동수당 비교
지금까지는 부모급여가 아닌 영아수당으로 지급이 되었습니다. 다만 영아수당의 경우 현금과 바우처가 혼합되어 지급을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현금이 아닌 바우처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하는 등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기존의 영아 수당은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 적용대상으로 만 0세부터 만 1세까지 월 30만원을 지급해 주는 제도였습니다. 부모급여의 경우 2023년도부터 시행이지만 이전에 있는 아이들까지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저출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양육수당 보육료 전환 방법 어린이집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사업 어린이집을 활용하는 영유아에 대한 보육료 지원을 통해 부모의 자녀양육 부담경감을 위해 바우처를 지요구하는 사업입니다. 지원 대상 어린이집을 활용하는 만 0세 5세 아동의 보육료를 지원합니다. 지원 내용 만 0세 반 만 2세 반 만 3세 반 만 5세 반 유아 교육법에 따라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에서 누리과정을 제공받는 유아에 대한 무상보육 기간은 3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전환 방법 전환 신청은 따로 없으며, 보육료 지원사업에 새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지자체에 보육료 지원을 신청한 날부터 지원합니다.
기존의 영아수당 같은 경우는 어린이집을 가게되면 영아수당 보육료 바우처를 지급하였습니다. 2023년 시행된 부모급여의 경우 지급되는 금액에서 어린이집 비용을 아이사랑포털, 아이사랑 앱에서 결제가 된후 나머지 금액이 현금으로 입금이 됩니다.
월 100만원이 2024년부터는 주겠지만,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 어린이집을 가게되면 거의 60만원정도가 어린이집으로 가게되어 기존에 월 30만원정도의 영아수당을 받는 정도로 줄어드는 점은 아쉽기는 합니다.
부모급여 소급적용
소급적용의 경우는 두가지로 나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우선으로 신청이 지연되어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고, 아이이 2022년 생이어서 받을 수 있는지 여부가 궁금하실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부모수당 신청이 늦은 경우 에는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신청을 하면 출산일로 부터 소급적용이 되기 떄문에 출생일 기준인 점을 꼭 기억하시고 출산 60일 안에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출산 60일이 지나면 소급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신청일 기준으로 60일 안에 것을 소급해주는 것이 아닌 출산일 기준입니다. 2022년에 출생한 경우 만 나이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만 0세가 되는 기간에는 부모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3년 중간에 만 1세가 되는 2022년 생의 아이들은 그 이후에는 만 1세 기준으로 부모급여을 받으시면 됩니다.
부모수당 신청 방법
부모급여 신청을 직접 주민센터나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에서 신청하시려면 주민센터 혹은 행정복시센터에서 신청하시면 되고, 온라인으로 신청을 원하신다면 혹은 를 접속하셔서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2023년부터 부모급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저출산 정책으로 현금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0세와 1세만 힘든 것이 아닌 성년이 될 때까지 경제적으로 많은 금액이 들어가는 만큼 정말 재정적인 부분이 해결된다면 아이를 낳으실 수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계속적인 정책이 더 마련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육료 바우처
월초에 지원되며 어린이집 금액을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해서 결제 가능합니다.
만0세인 아동이 어린이집을 활용하는 경우 부모급여금액이 더 크기 때문에 차익이 계좌로 입금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영아수당 아동수당 비교
지금까지는 부모급여가 아닌 영아수당으로 지급이 되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양육수당 보육료 전환 방법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사업 어린이집을 활용하는 영유아에 대한 보육료 지원을 통해 부모의 자녀양육 부담경감을 위해 바우처를 지요구하는 사업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모급여 소급적용
소급적용의 경우는 두가지로 나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