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주가로 알아보는 조선업 전망 (2023년 2월)

삼성중공업 주가로 알아보는 조선업 전망 (2023년 2월)

덴마크 머스크, 2.6조원규모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발주 준비 선복량 기준 세계 2위 덴마크 선사 머스크Maersk가 탄소중립을 위해 최대 10척의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을 주문합니다. 8일 업계에 의하면 머스크는 메탄올 연료 추진 네오 파나막스 컨테이너선 10척에 대한 주문이 임박했습니다. 머스크는 조만간 선박을 발주할 계획입니다. 계약에는 5척의 확정 물량과 5척의 옵션 슬롯이 포함됐습니다. 머스크는 1차 발주를 통해 1만6000TEU 보다.

약간 큰 1만7000TEU 크기의 컨테이너선 5척을 주문합니다. 신조선은 2025년 인도 예정입니다. 신조선가는 척당 1억9000만 달러, 총 발주금액은 19억 달러약 2조6000억원로 추정됩니다. 이번 선가에는 인건비와 재료비 상승까지 포함되었습니다.


고금리 시대 턴어라운드 실적주는 귀하다
고금리 시대 턴어라운드 실적주는 귀하다

고금리 시대 턴어라운드 실적주는 귀하다

2020년 발생했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유례없는 저금리와 유동성 제공 이후 전 세계는 2년째 강한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작년 한 해 동안 금리는 0대에서 4 후반까지 빠른 속도로 올라왔고, 낮은 금리에 유리한 성장주는 불리하고 비교적 견조한 실적을 내는 소위 가치주에게는 유리한 시장환경이 조성되어 왔어요.

세계의 돈이 몰리는 미국 주식시장에서 작년 한해동안 다우는 견조했으나 나스닥은 하락했죠. 에너지, 식음료주의 주가는 크게 상승했고 나스닥 성장주들은 5~80%씩 하락하였습니다.

매크로 전망을 정확하게 예언하는것은 어렵겠지만, 한번 올라간 인플레 수치가 아무리 가파르게 하락합니다. 하더라도 최소한 과거와 같은 초낮은 금리 시대가 가까운 장래에 도래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 중공업의 시장 점유율 및 경쟁력
삼성 중공업의 시장 점유율 및 경쟁력

삼성 중공업의 시장 점유율 및 경쟁력

삼성중공업은 국내 조선업체 중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2021년 12월말 기준으로 세계 조선업체의 수주량은 88.6백만톤으로, 이 중 삼성중공업의 수주량은 28.9백만톤으로 32.6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삼성중공업은 특히 LNG운반선과 초대형 컨테이너선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LNG운반선은 친환경 에너지 수요 증가로 인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며,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세계 무역 활성화로 인해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재무구조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2021년에는 유상증자와 무상감자를 통해 부채비율을 200% 이하로 낮추고,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도 개선시켰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판매량 7조원, 조선·해양 수주 목표 88억달러를 전망하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수익성이 확보된 건을 중심으로 선별 수주계획을 펼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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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은 배를 만드는 업체입니다. 선박 종류로는 컨테이너선, LNG선, 탱커선유조선 등이 있어요. 특히, ASP가 높은 컨테이너선, LNG선의 비중이 23년 전망 80 정도 도달할 정도로 마진높은 선박을 주로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동사의 강점은 LNG연관 해양플랜트인데요. 해상에서 LNG를 시추가공저장운반까지 TurnKey방식으로 해내는 FLNG설비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원유, 가스를 저장 및 하역까지 하는 FPSO도 할 수 있어서 최근 각 국가의 에너지 투자와 맞물려 실적이 올라가고 있는 업체입니다.

투자 아이디어 진단

금리의 변동이나 유가의 흐름을 맞추기는 어렵습니다. 당연히 조선주 단기 주가는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이상기후현상과 선진국 중심의 친환경정책 기조는 최소한 최소 5년 이내에 황산 배출이 가장 많은 운송 수단인 선박에 대한 대규모 교체 수요를 발생시킬 것입니다. 오랜동안 , 반드시. 전 세계에서 상품가치가 있는 배를 대규모로 만들 수 있는 나라는 한국과 중국, 일본 정도입니다.

그중에서도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일으킬 수 있는 선박을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나라는 아직까지 우리나라가 유일합니다. 이와 같이 경쟁력은 정부에서 조선업에 많은 특혜를 제공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높은 원자재 가격과 저임금에서 비롯된 조선소 인력 부족 문제 등 우리나라 조선업계에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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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발생했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유례없는 저금리와 유동성 제공 이후 전 세계는 2년째 강한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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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은 국내 조선업체 중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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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은 배를 만드는 업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