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당 소년소녀세계문학전집 13 소공자, 33 소공녀

삼성당 소년소녀세계문학전집 13 소공자, 33 소공녀

프랜시스 호즈슨 버넷Frances Hodgson Burnet 1849 1924 영국의 소설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누린 작가. 로맨틱 소설의 대가이자 어린이 책의 명작가. 감상적이고 낭만적인 주제를 강조. 작품 , , , 아버지의 죽음으로 하녀로 전락하지만 다시 고귀한 신분을 되찾는 세라의 이야기. 인도에서 부유한 아버지와 함께 사는 세라 크루는 착하고 고귀한 성품을 지녔으며 상상력이 풍부한 소녀입니다.

세라가 일곱 살이 되던 해, 아버지 크루 대위는 세라를 영국 런던의 민친 기숙학교에 입학시킨다. 사악한 민친 원장은 세라가 부잣집 딸이라는 것을 알고는 특별대우를 합니다.


imgCaption0
짧은 관람 고아가 된 불쌍한 세라

짧은 관람 고아가 된 불쌍한 세라

소공녀 세라는 불쌍한 처지에 놓였습니다. 세라의 아버지는 부유한 군인으로 세라를 학교에선 가장 좋은 방에서 머물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이 전해지자마자 미스 민친의 태도가 180도 바뀌었습니다. 선생님이라는 사람이 어떻게 그럴 수 있는지 한심하다는 생각 듭니다. 미스 민친은 물질적인 것과 눈에 보이는 것을 가치있게 여기는 사람이라서 아이들을 규칙 속에 옭아맸습니다.

아이들은 자유롭고 즐겁게 자라날 권리가 있었으나 말입니다. 아이들의 부모님에게는 엄청 좋은 학교인 것처럼 보여주었을 것입니다. 그러니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을 학교에 맡기고 갔을 겁니다.

소공녀 세라는 다른 가족이 없는 경우에 아버지를 잃고 고아가 되었습니다. 첫째 날 마주쳤던 베키처럼 이제는 바닥을 정리하는 하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세라는 대단한 점을 갖고 있었습니다.

아빠와의 기적 같은 만남

세라는 장을 보고 오는 길에 누군가 자신에게 준 돈으로 빵을 샀습니다. 빵을 먹으려던 찰나 거리에게 꽃을 파는 아이가 자신의 빵을 보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세라는 그 빵을 아이에게 양보했습니다. 세라는 그 대신 선물로 꽃을 받았습니다. 집으로 오는 길에 세라는 옆집 문고리에 그 꽃을 걸어두었습니다. 그 모습을 람다스가 지켜보았습니다. 눈이 많이 내리는 날 다락방 창문이 열렸습니다. 세라는 옆집에 사는 람다스와 마주 보게 되었습니다.

세라는 그 이후로 기운을 차리고 조금 더 즐겁게 지내게 되었습니다. 친구들은 몰래 세라를 찾아와 이야기를 해달라고 했습니다.

옆집 할아버지는 아들을 찾았다는 소식을 듣고 병원으로 향했습니다. 안타깝게도 눈에 붕대를 감고 있는 환자는 아들이 아니었습니다. 그 환자는 독가스로 인해 기억상실증에 걸렸다고 했습니다.

친구를 사귀며 학교에 적응하는 세라

어느 날 어린 학생이 학교 복도에서 엉엉 울고 있었습니다. 그 학생의 이름은 로티였습니다. 미스 민친의 동생인 아멜리아가 아무리 달래도 로티는 울음을 그치지 않았습니다. 아멜리아가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에 세라는 로티에게 다가갔습니다. 로티는 엄마가 보고 싶다며 울었습니다. 로티는 엄마가 돌아가셨다고 했습니다. 세라는 로티에게 자신도 엄마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로티는 울음을 그치고 세라를 바라보았습니다.

세라는 엄마는 천사가 되었기 때문에 우리들이 언급하는 건 다. 듣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식으로 발을 구르며 비명을 지르면 엄마가 들을 수가 없지 않겠냐고 대화하며 로티를 달랬습니다.

세라는 멀리서 자신을 몰래 바라보고 있던 베키를 발견했습니다. 베키는 학교의 허드렛일을 하는 아이였습니다. 로티는 베키가 하녀이며, 검은 피부이기 때문에 우리와 얘기하면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좋은 사람에게는 기적이 찾아옵니다.

소공녀 세라는 상냥하고 마음이 따뜻한 아이였습니다. 마법 같은 이야기를 지어내 지쳐있는 친구들을 즐겁게 해 주고, 허드렛일을 하는 베키에게 친구가 되자고 먼저 손을 내밀 줄 아는 선량한 아이였습니다. 아버지의 애정을 듬뿍 받아서 그런 식으로 사랑이 많은 아이로 자라났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세라가 학교에 온 이후로 아이들은 아이들답게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물론 세라를 못마땅해하는 친구도 있었지만, 결국 그 친구도 세라의 진심을 인지하고 세라를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학교를 책임지고 있던 미스 민친은 수많은 규칙을 만들어 아이들을 가두고 자유를 박탈한 채 자신의 뜻대로 행동하게 만들었습니다. 미스 민친도 사실은 세라처럼 어린 시절이 있었을 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짧은 관람 고아가 된 불쌍한

소공녀 세라는 불쌍한 처지에 놓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아빠와의 기적 같은 만남

세라는 장을 보고 오는 길에 누군가 자신에게 준 돈으로 빵을 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친구를 사귀며 학교에 적응하는

어느 날 어린 학생이 학교 복도에서 엉엉 울고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