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의 종류와 문해력 키우기 그리고 이유
문해력이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즉, 문자를 읽고 쓸 줄 아는 기초적인 능력과 더불어 자신의 의견을 말과 글로 표현하는 능력까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아그들이 학교나 학원 등 외부 활동보다는 가정 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부모님들의 걱정이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한글 읽기 쓰기 교육 시기인 유아기 때 여러가지 자극을 받지 못해 외국어 발달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우리 아이들을 위한 문해력 키우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독서는 유아 교육 및 발달의 필수 구성 요소입니다. 이는 아동의 향후 학업 성공과 전반적인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본 기술입니다.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간단한 3가지 방법
소리 내어 읽도록 해주십시오. 눈으로만 읽으면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워 흥미를 잃을 수 있지만, 소리 내어 읽으면 구체적인 발음 연습뿐만 아니라 사상 단위로 끊어 읽을 수 있어서 독해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림 그리기 놀이를 추천드립니다. 그림책 속 등장인물 혹은 사물을 그려보는 과정에서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고, 관찰력과 묘사력도 높일 수 있습니다. 독후 활동을 진행해 보세요. 읽은 책의 내용을 되짚어보며 느낀 점을 정리합니다.
보시면 사고력 증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날로그 방법 글쓰기
아, 이건 필요한 생각이네. 꼭 기억해놔야겠다. 그런 생각 적어두지 않으면 금방 사라집니다. 나는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글을 썼다.
“하루 30분 정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수첩에 글을 쓴다고 생각해보자. ~ 이렇게 3년을 하면 초등학생 수준에서 대학생 수준으로 글솜씨가 좋아진다. ~ 자투리 시간 글쓰기의 주제와 내용은 정하기 나름입니다. 출근길 버스나 지하철 풍경을 그려도 좋고 단골 카페 인테리어를 묘사해도 괜찮습니다.
거리에서 진한 스킨십을 하는 젊은 연인을 부러워해도 됩니다. 키도 큰친구에 대한 시기심을 토로해도 무방합니다. 뭐가 되었든 많이 쓰면 되는 것입니다. 눈에 보이는 것을 묘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이는 것에서 시작해서 귀로 듣는 것을 거쳐 마음으로 느끼고 머리로 고민하는 것을 적으면 됩니다.
만화책도 책입니다.
만화책에 대하여 나는 늘 부정적이었다. 나부터 만화보다는 줄글책을 선호하기도 하고, 학습만화라고 해도 만화형식의 책에 길들여지면 나중에 줄글 읽기 힘들어질 것이라는 걱정이 있었어요. 하지만 이 책에서는 오히려 만화책 같은 편한 책 읽기가 책 읽기의 동기부여가 되어주고, 언어능력을 향상해 준다고 대화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읽는 양이 많아지면 관심분야가 넓어지고 결국 완벽한 책 읽기로 가는 교량역할을 하게 된다는 내용인데, 여러 연구결과를 함께 제시하니 오랜 시간 부정적이기만 했던 만화책에 대한 생각이 조금은 나아진 것 같기도 합니다.
책 읽기를 너무 어려워하는 친구라면 만화책으로 동기부여를 해주는 것도 좋겠습니다.
못난 글을 피하는 법
못난 글은 다. 비슷하지만 훌륭한 글은 저마다. 이유가 다릅니다. 훌륭한 글을 쓰고 싶다면 훌륭하게 쓰려는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못난 글을 쓰지 않으려고 노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잘못 쓴 글을 알아보는 감각을 키우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이어서 잘못 쓴 글을 알아보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어보는 것입니다. 만약 입으로 소리 내어 읽기 어렵다면, 귀로 듣기에 좋지 않다면, 뜻을 파악하기 어렵다면 잘못 쓴 글입니다.
못나고 흉한 글입니다. 이런 글을 읽기 쉽고 듣기 좋고 뜻이 분명해지도록 고치면 좋은 글이 됩니다. 작가님은 마치 부드러운 선생님처럼 여러 가지 예시 글을 보여주고, 주의 깊게 읽어볼 부분을 줄쳐서 제시해 줍니다. 그리고 고친 글도 보여주며 비교해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우리 어린이 연령별 문해력 키우기 방법
모든 어린이는 자신의 속도로 발달하므로 이는 보편적인 지침 일뿐입니다. 가장 필요한 것은 읽기와 쓰기를 일상의 재미있고 매력적인 부분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유아012개월 이 나이에 유아는 기초적인 외국어 및 문해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책을 읽어주고, 자주 이야기하고, 조심성을 끌기 위해 여러가지 어조와 억양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촉각 탐험을 위해 크고 다채로운 그림과 질감이 있는 간단한 보드 북을 소개할 수도 있습니다.
유아13살 유아가 이동성과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 주변 세계를 탐험하기를 열망합니다. 사람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노래를 부르고, 운율 게임을 하고, 환경에서 글자와 단어를 지적하는 것과 같이 문해력을 증진하는 대화형 활동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문해력을 키울 수 있는 간단한 3가지
소리 내어 읽도록 해주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날로그 방법 글쓰기
아 이건 필요한 생각이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만화책도 책입니다.
만화책에 대하여 나는 늘 부정적이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