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갈비찜 조리법 명절요리 LA갈비찜 대구식 매운소갈비찜 갈비찜

매운갈비찜 조리법 명절요리 LA갈비찜 대구식 매운소갈비찜 갈비찜

윷놀이윳놀이는 대한민국에서 설날이나, 추석 등 명절에 전통적으로 즐기는 놀이 중 하나입니다. 윷놀이는 주로 네 명에서 여섯 명의 참가자로 이루어지며, 두 명씩 팀을 짜서 세 팀에서 네 팀 간의 경기로 진행합니다가족 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로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놀이 이기 때문에 설날, 추석 아주 인기 있는 놀이 중 하나입니다. 저희 집의 경우 차례를 지내고 난 후, 제법 스릴넘치는 윷놀이를 하는데요, 팀 타이틀 벌칙으로, 남녀노소 구분 없이 게임결과에 따라 설거지 하기, 간식 사 오기, 아이들의 참여를 위해 윷놀이 말 한 마리당 얼마로 걸어놓고 팀 대항전을 합니다.

세, 네 팀이 할 경우 말이 많이 잡히기 때문에 엄청난 긴장감과 스릴을 동반하게 됩니다.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의 주인이 되는 사람을 제주라고 하고, 제주를 돕는 사람을 집사라고 합니다. 제사에서는 술을 3번 올리는데, 각각 초헌, 아헌, 종헌이라고 합니다. 1. 강신 제주가 향을 피운다.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합니다. 신주를 모실 때에는 아래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합니다. 2. 참신 일동이 모두 두 번 절합니다. 3. 초헌 집사가 잔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부어줍니다.

제주는 잔을 향불 위에 세 번 돌리고 집사에게 줍니다. 집사가 술을 올리고, 젓가락을 음식 위에 놓는다. 제주가 두 번 절합니다. 4. 독축 모두 꿇어 않고 제주가 축문을 읽는다. 다. 읽으면 모두 두 번 절합니다.

제사 금기음식
제사 금기음식

제사 금기음식

복숭아, 팥이 들어간 음식 등은 귀신을 쫓아낼 때 활용하는 음식이라 해서 쓰지 않습니다. 고춧가루, 마늘등의 양념, 향신료의 냄새가 귀신을 쫓는다고 해서 제사 음식에는 간만하고 양념은 하지 않습니다. 치가 들어간 음식들은 어리석을 치, 부끄러울 치와 같은 음이어서 부정하기 때문에 올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치 자가 들어간 생선을 올리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 이 생선들은 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제사상에 올리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윷놀이 룰
윷놀이 룰

윷놀이 룰

룰 각 팀의 차례마다. 윷을 던져서 나온 면의 수에 따라 말을 이동합니다. 윷의 면은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도 한 칸 전진 개 두 칸 전진 걸 세 칸 전진 윷 네 칸 전진 모 다섯 칸 전진 혹은 한 번 더 던지기 흰 말과 검은 말집에서 편하게 보이는 성냥개비, 동전등으로 말을 사용을 각 팀의 윷이 이동한 칸에 따라 옮기며, 상대 팀의 말을 잡으면 상대 팀의 말을 제거합니다. 빽도 윷을 던질 때 도, 개, 걸, 윷, 모가 하나도 나오지 않으면 백도라고 하며, 상대 팀에게 특별한 혜택을 줄 수 있습니다.

이동 완료 한 팀의 모든 말이 반대편으로 이동하면 승리합니다.

간소화 상차림 방법

설날에 지내는 차례는 새로운 해가 밝아 조상님께 인사를 드리는 예입니다. 기제사가 사망한 조상께 음식을 대접하는 것이라면, 차례는 간단한 다과상과 함께 인사를 드리는 것이죠. 아래 설 간단 상차림 예시를 참고해보세요.

1. 포(대구포나 명태포)2. 햇과일 3가지3. 떡과 간단한 다과4. 식혜 혹은 차, 술

코로나 시국 이후로 많은 자택에서 차례를 지내지 않거나 간소화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제사상 차리는 법

5열로 상을 차리는데, 신위가 있는 쪽을 1열로 봅니다. 제사 음식을 제수라 부르며 제수는 지방과 가정에 따라 각양각색입니다. 죽은 사람의 영혼이 의지할 자리나 죽은 사람의 사진이나 지방 등을 신위라고 부른다. 제수에는 신위 별로 준비해야 할 것이 있고, 아닌 것이 있습니다. 제사는 조상을 한 분만 모실 수도 있지만, 두 분 이상을 한 번에 모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위 별로 준비할 것으로 밥, 국, 숭늉 등은 신위 수대로 준비합니다.

명절 차례에는 떡국이나 송편이 대신합니다. 밥은 그릇에 담아 밥뚜껑을 덮는다. 국은 쇠고기 뭇국을 흔히 쓰고 덮개를 덮는다. 숭늉은 냉수 혹은 더운물에 밥알을 조금 푼다.

설날 지방 쓰기

지방은 조상님을 상징하는 신주입니다. 지방을 쓴다는 것은 조상님의 성함을 종이에 쓴다는 것이죠. 지방은 흰 종이를 세로 11, 가로 6센티 정도로 잘라서 쓰면 됩니다. 전통적으로는 한자로 썼지만 오늘날 가정에서는 한글로 쓰기도 합니다. 형식은 중요하지 않으므로 한 자 한 자 정성 들여 작성하면 됩니다. 설날 차례상 지방에 대하여 더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 지금까지 설 명절 차례 지내는 시간, 순서, 음식에 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2년간 비대면 명절을 보냈건만 코로나는 아직까지 사그라들지 않고 있네요. 최근 옛날 미드를 조회해보고 있었으나 등장인물들이 마스크 안 쓰고 있는 것 보시면 너무 좋아 보여요. 하여간 올해도 거리두기가 시행되면 친척들까지 모두 모여 설을 보내는 건 어려울 듯합니다.

그래도 마음만은 가까이, 넉넉한 명절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 지내는 순서

제사의 주인이 되는 사람을 제주라고 하고, 제주를 돕는 사람을 집사라고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사 금기음식

복숭아 팥이 들어간 음식 등은 귀신을 쫓아낼 때 활용하는 음식이라 해서 쓰지 않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윷놀이 룰

룰 각 팀의 차례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