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버리는 손 망가진 동전도 큰 돈이 되는 원인을 알아보자

돈 버리는 손 망가진 동전도 큰 돈이 되는 원인을 알아보자

돈이 돈을 부른다고 하는데, 이 말이 재미있게 잘 일치시키는 재테크 방법이 있습니다. 희소성을 인정받는 화폐를 통해 재테크를 하는 것입니다. 500원짜리 동전이 500원이 아닌 200만원이 넘는 가치로 인정받기도 합니다. 우리 주머니와 지갑 속에 수줍게 숨어 있는 돈 되는 돈.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원래 가격보다. 비싸진 동전 첫번째 동전을 살펴보겠습니다. 10원짜리 동전은 사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입니다. 걸을 때 주머니에서 쩔그렁 소리를 내기라도 하면 차라리 길에 버리고 싶어지기도 하는데 이제는 그런 감정을 접으시기 바랍니다.

1966년에 발행된 10원짜리 동전은 시가 300만원이 넘습니다. 함부로 길에 300만원을 버리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을까요?연도별로 동전들이 어느 정도의 가치를 지니는지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희귀동전의 조건
희귀동전의 조건

희귀동전의 조건

1 동전이 발행된 연도의 동전 발행량이 적어야합니다. 2 사용하지 않은 깨끗한 동전이어야 가치가 높습니다. 3 한정수량 기념주화는 희소성을 갖고 있습니다. 4 지폐의 경우 특정 일련번호를 가지면 희소성이 높습니다. 지폐의 일련번호가 777777이거나 123456 이렇게 특정 번호로 된 지폐를 갖고 계신다면 소장가치가 있는 지폐입니다.

특정 연도와 상황에 따른 평범하지 않은 값어치
특정 연도와 상황에 따른 평범하지 않은 값어치

특정 연도와 상황에 따른 평범하지 않은 값어치

좀 더 독특한 관점으로 동전을 바라보는 방법, 바로 수집가의 시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일반적으로 동전은 구매력을 나타내는 통화로 인식되지만, 수집가들에게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들에게 망가진 동전이라도 특정 연도나 미세한 착용 상태 등을 고려하면 꽤 높은 값을 지닐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일부 옛날의 동전들은 생산량이 적거나 아예 중단된 경우가 많아서 이런 동전들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큰 가치를 지니곤 합니다.

100원 희귀동전 희귀년도
100원 희귀동전 희귀년도

100원 희귀동전 희귀년도

가장 일반적인 희귀년도는 1970년 100원과 1981년 100원입니다. 거의 모든 이 두 개의 발행 연도에 큰 가치가 매겨져 있습니다. 1981년과 1970년 다음으로 찾아보기 힘든 희귀년도로는 차례대로 1998년, 1971년, 1985년, 1972년 정도가 있으니 참고삼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이중 특히 1981년 100원은 발행량이 10만 개가 안 되기 때문에 가장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눈에 보기 쉽게 100원 희귀년도 동전의 가격표를 아래 정리해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압도적으로 1982년에 발행한 동전 가격이 무척이나 높습니다. 이순신 장군 부분을 무광 처리한 동전을 딱 한 번 발행했는데 가격이 800만 원을 웃돈다고 합니다.

금속 재활용을 통해 새 생명을 얻다

그런 동전들이 금속 재활용 과정을 통해 어떤 변화를 겪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금속 재활용에 관련해서 큰 사랑을 가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금속 재사용은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요. 무엇보다도, 이렇게 재활용 과정 없이는 많은 자원 낭비와 환경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기억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동전들은 어떻게 금속 리싸이클의 일환으로 쓰일까요? 폐동전들은 중앙은행에서 회수된 후 원재료로 분리되며, 이 원재료들은 여러가지 제품의 제조 과정에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니켈과 구리 등의 금속 원소들은 전자제품부터 건설 자재까지 굉장히 넓게 활용됩니다. 아마 여러분도 모르게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추가적으로 우리 집 근처에 있는 건물까지도 폐동전에서 추출된 금속으로 만드러진 경우가 많답니다.

각각의 폐동전에서 발견되는 숨겨진 가치를 찾아보자

지금까지 우리는 망가진 동전이 어떻게 재활용되고, 그 과정에서 어떤 변화를 겪는지, 그리고 수집가들이 보는 동전의 가치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이런 동전들 각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숨겨진 가치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우리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망가진 동전. 미처 몰랐던 그런 동전 하나하나가 사실은 큰 가치를 지닌 보물일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재활용 원재료로써의 값어치를 생각해 볼 수 있죠. 폐동전도 재활용 과정을 거쳐 여러가지 제품으로 탄생하는 것입니다. 또한 일부 옛날의 동전들은 생산량이 적거나 아예 중단된 경우가 많아서 이런 동전들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큰 가치를 지니곤 합니다.

오프라인 매장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희귀동전을 판매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가장 잘 보고된 곳이 서울특별시 중구에 위치한 회현지하상가입니다. 그리고 인사동 입구에서도 거래가 됩니다. 갖고 계신 희귀동전의 가격을 알고 싶으시다면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셔서 감정을 받아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희귀동전의 조건

1 동전이 발행된 연도의 동전 발행량이 적어야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특정 연도와 상황에 따른 평범하지 않은

좀 더 독특한 관점으로 동전을 바라보는 방법, 바로 수집가의 시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00원 희귀동전 희귀년도

가장 일반적인 희귀년도는 1970년 100원과 1981년 100원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