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맛집 제안 리스트 13곳

당진 맛집 제안 리스트 13곳

면천읍성이라는 곳은 이제 저에게는 너무나 친근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당진여행을 다니면서 여러 색깔을 보았지만 면천읍성은 저에게는 고향과 같은 곳이기도 합니다. 시간에 따라 쉽게 변하는 것이 인간이라고 하지만 진실한 내면의 눈길로 자신을 바라보시면 자연 속에 자신이라는 존재를 느끼게 될때가 있습니다. 당진 면천읍성이 자리한 곳에 오면 관아에서 사용했던 건물이 가장 먼저 눈에 뜨입니다. 오래된 고목이 있는 곳에서 면천의 맛이라는 콩국수을 하는 음식점도 있고 작지만 알찬 서점도 있습니다.

100년을 지난 이전에는 다른 용도로 사용되었던 건물들이 있습니다. 복원된 건물에서는 여러 프로그램을 계획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운영되지 못했지만 2023년부터는 다채롭고 여러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면천읍성 안 상점들
면천읍성 안 상점들

면천읍성 안 상점들

오래된 창고를 개조해서 만들었다는 면천창고. 넓은 앞마당에는 플리마켓도 수시로 진행 중이니 꼭 들려봐야 합니다. 여행자들의 쉼터이자 휴게공간도 같이 운영 중인 면천읍성 안 그 미술관. 전시공간인 1층과 휴게공간인 2층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넓은 뜰과 안쪽 산책로까지 치면 제법 넓은 편입니다. 입장료 5,000원 감성전환 가득한 소품을 파는 진달래상회. 80년이나 된 건물인데 얼마 전까지 대폿집이었죠. 면천을 대표하는 꽃이 진달래라서 이름을 그렇게 지었다고 합니다.

사장님이 직접 그리고 모은 작품과 공예품들이 준비되어 있어요. 쌀만큼 콩이 풍족해서 콩국수가 강력한 마을입니다.

면천읍성 안 마을구경
면천읍성 안 마을구경

면천읍성 안 마을구경

주민들이 직접 그린 그림들이 벽화로 남아 있습니다. 동네에서 운영하고 있는 그림학교를 다니며 난생처음 붓을 잡아본 어르신들이 남긴 작품입니다. 자세하게 보시면 어찌나 귀여운지, 어릴 적 동심이 여기에 피었습니다. 복원 중인 공터에 색연필을 칠한 듯한 벽돌건물도 있고요. 슬레이트 지붕으로 투박한 간판을 건 떡 방앗간도 있습니다. 아, 읍성 안 건물들은 한옥의 기와가 아니라 슬레이트 지붕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키가 낮은 건물이 태반입니다.

밝은 빛깔의 노란색담장과 하늘을 닮은 지붕색 건물은 누가 사는지 참으로 궁금해집니다.

읍성 안 군자정, 10 만세 기념비
읍성 안 군자정, 10 만세 기념비

읍성 안 군자정, 10 만세 기념비

역대 군수들이 풍류를 즐기던 군자정 앞에는 3.10 학생독립만세운동 기념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서울 탑골공원에서 있었던 3.1 운동을 직접보고 고향에 내려온 보통공립학교 학생이 전교생을 이끌어 만세운동을 했다고 알려져 있지요. 불과 열일곱의 나이입니다. 옛 면천초등학교터 객사 옆에는 오래된 은행나무 두 그루가 있습니다. 무려 1100년이나 돼서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지요. 그럴듯한 설화도 품고 있고요. 천년을 지내며 뿌리에 구멍이 났는데 잘 보시면 새살이 돋아 나고 있는 게 보여요. 올해도 은행이 주렁주렁 달렸더라고요. 꽤 오랜 역사를 품은 객사건물은 10년에 걸쳐 복원되었습니다.

영랑 설화의 무대 면천읍성

고려 건국공신인 아버지가 병이 들어 고향으로 낙향했다. 휴양을 하는데도 병은 나아질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았습니다. 효심이 깊은 딸은 인근 아미산에 올라 지극정성으로 백일 기도를 드렸습니다. 기도 마지막 날, 자녀의 효성에 감응해 신선이 나타났다. 아미산에 핀 진달래꽃두견화과 찹쌀로 술을 빚되, 반드시 안샘의 물을 사용하고 100일 후에 아버지께 마시게 하라. 뜰에는 은행나무 두 그루를 심어 정성을 들여라. 신선은 자세하게 계시했다.

딸이 시킨 대로 하는 것 같았다 아버지의 병이 씻은 듯이 나았다. 우리나라 효녀 설화의 전형적인 패턴을 보여주는 스토리다. 그런데요 이 설화는 매우 구체적입니다. 설화가 탄생한 시대는 900년대 전반인 고려 초기, 무대는 충남 당진시 면천읍성 내 마을입니다. 무대의 주인공은 왕건을 도와 고려를 건국하는 데 큰 역할을 한 복지겸 장군의 딸입니다.

유심조 소개

주소 충남 당진시 당진중앙2로 141 2층 유심조 카페,디저트 당진 맛집으로 소개할 첫 차례 업체는 유심조입니다. 유심조는 당진 구터미널 우체국 근방 2층에 위치한 카페로, 자체 주차장 4대를 이용할 수 있으며, 바로 앞에는 공영주차장도 있습니다. 유심조에서는 독특한 음료와 디저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유심조라떼와 핸드드립 커피는 대부분의 사람들이애호하는 메뉴입니다. 유심조의 메뉴 중에서도 유심조라떼는 이색적인 맛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은 5,500원입니다.

또한, 스페셜티 원두와 싱글 오리진을 사용한 핸드드립 커피도 6,00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체라는 메뉴도 제공하고 있으며, 가격은 6,000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면천읍성 안 상점들

오래된 창고를 개조해서 만들었다는 면천창고.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면천읍성 안 마을구경

주민들이 직접 그린 그림들이 벽화로 남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읍성 안 군자정, 10 만세

역대 군수들이 풍류를 즐기던 군자정 앞에는 3.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