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 화엄사 홍매화, 들매화치유탐방로하동 쌍계사 십리벚꽃길화개장터 여행기록
국립공원 100경 중 제61경 지리산 국립공원 화엄사 각황전현존하는 불전 중 가장 규모가 큰 국보 제67호, 구례 화엄사 각황전 화엄경의 두 글자를 따서 그 이름을 지은 화엄사는 대한불교 조계종 제19교구의 본사로 국보와 보물 등 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라남도 구례군에 소재해있는 화엄사라 백제 때의 사찰로 인식할 수도 있지만 화엄사는 서기 544년신라 진흥왕 5 신라의 고승 연기조사가 창건하였습니다. 오늘날 구례, 광양, 순천 지역은 6세기까지 가야의 영토였고, 6세기 중반 신라 진흥왕이 가야 전역을 신라에 병합하면서 현재 지리산 자락의 구례도 신라에 편입되었습니다.
이후 643년신라 선덕여왕 12에는 신라 황룡사 9층 목탑의 건축을 건의한 것으로도 잘 보고된 신라의 고승 자장법사가 절을 증축하고 석존사리탑, 7층 탑,층탑 석등롱 등을 지었다.
화엄사 홍매화
홍매화는 조선 숙종 때 계파 선사께서 장육전이 있던 자리에 각황전을 중건하고 기념하기 위하여 홍매화를 심었다고 합니다. 일명 장육매라고 하며, 아니면 각황매, 각황전 삼존불을 표기하여 삼불목이라고 합니다.
홍매화의 붉은 꽃빛은 시주함 돈이 없어 애태우며 간절한 마음으로 헌신 공양한 노파의 마음이런가. 환생한 공주의 마음이런가. 언제나 위태로운 왕자를 보며 애태운 숙빈최 씨의 마음이런가. 홍매화는 그들의 피 끓고 애타는 마음의 빛깔처럼 붉고 또 붉었다.
구례 화엄사 위치
전남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로 539 문의 전화 0617837600 운영시간 0000 1800 일몰 후 입장금지 s 화엄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매일 홍매화 개화상황을 사진으로 찍어서 올리고 있습니다. 3월 15일 현재 개화율 40라고 하네요 3월 20일경에 만개할 거라 예상한다고 하니 홍매화 출사 계획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계획을 세우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