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통합도서관 비용 없이 편하게 책 빌리는 방법, U도서관 서비스

관악구통합스터디카페 비용 없이 편하게 책 빌리는 방법, U스터디카페 서비스

Covenant Covenant 글을 쓸 수 있었던 것은 20대의 삶 속에 늘 도서관이 있었습니다. 대학 시절 스터디카페 삼층에 위차한 연구실이었기에 스터디카페 쇼파에서 책을 읽으며 쉬곤 하였습니다. 군대에서는 큰 비행단에 운 좋게 소대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복지동 도서관이 있었습니다. 서울에 올라와 가장아쉬운 점은 도서관이 근처에 없습니다.는 점이었습니다. 관악구 신림 주민이 슬기롭게 책을 대출하는 세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행복복지센터 도서관, 작은 도서관을 제외한다면 관악 쪽 강 남쪽 갈 일이 있다면야 스터디카페 방문이 좋습니다.

저는 2호선 근처에 살기에 강남역에서 내려서 조금 걸어가야 하지만 역삼 도서관에서 대출하였습니다.


책 수령처 선택하기
책 수령처 선택하기

책 수령처 선택하기

집 근처에서 책을 수령하고 싶다면 상호대차 혹은 U스터디카페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상호대차는 관악구통합도서관들 중에서 자신이 희망하는 도서관에서 책을 수령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U도서관은 지하철 역에 비치된 무인도서함을 통해 도서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책을 빌리고, 반납하는 서비스입니다. 나는 주로 U도서관을 이용합니다. 희망하는 수령처를 고른 뒤, 아래의 무인예약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예약 완료 U도서관은 한 번에 최대 2권까지만 신청 가능합니다.

적재함이 꽉 찼을 시엔 자동으로 신청이 마감됩니다. 관악구통합스터디카페 홈페이지에 적힌 팁 U스터디카페 자료투입시간1416시사이에는 적재함의 여분이 없으므로 예약이 어렵습니다. 가급적 퇴근시간이 지난 저녁이나 야간시간대에 신청하시면 원활합니다.

책 수령하기
책 수령하기

책 수령하기

보통 12일 뒤에 무인대출기에 책을 투입했다는 문자카톡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문자를 받고 2일다다음날 오후 2시 내 수령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자동 취소되며, 미수령 2회 시엔 한 달 동안 서비스 이용이 정지됩니다. 메시지를 받은 뒤엔 해당 지하철역으로 출발 이렇게 생긴 무인대출기 발견 첫 화면은 이러합니다. 실물 회원카드나 관악구통합스터디카페 어플에서 하단 메뉴 MyLibrary rarr 회원증에 들어가 바코드를 무인대출기에 스캔시킨다.

스캐닝 뒤엔 자신이 예약한 책 목록이 뜹니다. 자신이 예약한 책이 맞는지, 보관함 번호를 확인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갑자기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웬 비밀번호? 숫자로 된 비밀번호를 설정한 적이 없는데? 괜찮습니다.

책 반납하기
책 반납하기

책 반납하기

반납은 보관함 옆에 있는 도서반납함에 하면 됩니다. 반납기한 내 시간에 상관없이 아무 때나 넣을 수 있어서 편합니다. 책이 넘쳐 더 이상 책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분실 위험이 있으므로 넣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과거에는 멋모르고 책을 빌리려면 무조건적으로 도서관을 갔었는데, 이 서비스를 알게 된 이후엔 스터디카페 갈 일이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책 수령처 선택하기

집 근처에서 책을 수령하고 싶다면 상호대차 혹은 U스터디카페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책 수령하기

보통 12일 뒤에 무인대출기에 책을 투입했다는 문자카톡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책 반납하기

반납은 보관함 옆에 있는 도서반납함에 하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