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감독자 (선임방법, 주요업무, 직무교육, 교육내용, 과태료, 관계법령)

관리감독자 (선임방법, 주요업무, 직무교육, 교육내용, 과태료, 관계법령)

직업의 세계 약사는 근무처나 하는 일에 따라 불리는 명칭이 다른데, 본인의 약국을 개설하는 약사를 개국약사, 약국에 고용되어 일하는 약사를 관리 약사, 병원에서 일하는 약사를 병원 약사, 식약청 등의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약사를 공직약사, 제약회사나 판매회사에서 일하는 약사를 제약약사, 유통약사 등으로 부른다. 개국약사, 관리약사 그리고 병원약사는 주로 약국에서 근무하면서 의사가 처방한 약을 지어 환자에게 제공합니다. 환자가 제시한 처방전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 후 약물의 무게와 양을 측정하여 조제해 줍니다.

환자에게 조제된 약에 대하여 설명해 주고, 복용 시 주의사항 및 부작용위험 등을 설명하면서 투여 경로, 투여량, 투여 간격 등의 복용방법을 확인시켜 줍니다.

한약사가 되기 위해서는 한약학과를 졸업하여 한약학사 학위를 받은 자가 한국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에서 실시하는 한약사 국가시험에 합격하여 보건복지부장관의 면허를 취득해야 합니다. 응시자는 객관식 필기시혐을 통과해야 하며, 전 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 매 과목 40퍼센트 이상이면 합격합니다. 2020년 기준으로 한약학과는 경희대, 원광대, 우석대에 설치되어 있으며 4년제 과정입니다.


생산관리 근로를 수행하기 위한 조건
생산관리 근로를 수행하기 위한 조건


생산관리 근로를 수행하기 위한 조건

제조 및 생산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효과적인 생산관리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술적인 이해 생산관리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생산 공정에 대한 기술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제조기술과 생산기술 등과 같은 기술적인 지식이 요구됩니다 경영적인 이해 생산관리 직무는 생산 과정의 기술적인 면뿐만 아니라 경영적인 면에서도 이해가 필요합니다예산, 비용관리, 인력관리, 생산성 개선 등 경영적인 역량이 요구됩니다 문제해결 능력 생산관리 직무에서는 생산 과정에서 생겨나는 문제점을 빠르게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이를 위해 문제해결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 방법과 실행 능력이 요구됩니다 팀플레이 생산관리 직무에서는 여러 부서와의 협업이 필요합니다이를 위해 효과적인 팀플레이 능력이 요구됩니다.

약사가 제일 많이 근무하고 있는 약국은 보통 하루 10시간 이상 문을 열기 때문에 교대로 일하는 곳이 많습니다.. 지역 내 당번약국으로 지정되면 공휴일 및 심야에도 근무해야 합니다. 병원에 일하는 약사도 입원 및 응급환자를 위해 야간이나 주말에도 근무합니다. 약사 및 한약사의 성별 비율은 거의 동일하고, 40대 이상 근로자의 비율이 높다. 학력은 대졸이상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임금 중위수는 월 300만 원으로 나타났다.

6년제24년 체제 학제로, 전공에 연관 없이 학부 혹은 학과에 입학하여 2년 이상 기본 교육과정을 마친 뒤 4년간 약학전문 과목 및 실무교육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2년간 일반화학, 생물학, 물리학, 유기화학등의약학과연관된 선수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이후평점, 외국어능력등대학 별로 요구하는 지원 자격을 갖춰야만 약학대학입시험PEETPharmacy Education Eligibility Test에 응시할 수 있고, 이에 합격해야 약학대학에 입학할 있습니다.

2018년 기준으로 약학을 배울 수 있는 35개 의약학대학이 있고 한약학과가 설치된 대학은 3곳경희대학교, 원광대학교, 우석대학교입니다. 약학대학 수료 후에도 약사 혹은 한약사 국가면허시험에 합격하여 면허를 취득해야 합니다.

약사 면허 획득 후 개인약국을 개업할 수 있으며, 대형약국에서 관리약사로 근무할 있습니다. 병원 및 제약회사로도 다수 가진 출하여 약제성분시험 및 신약개발등의 근로를 실행하고 있으며, 화장품제조업체,건강식품업체 등에서 생산품질관리근로를 담당합니다. 이외에 한 약학 연관 연구소에서 연구개발 근로를 수행합니다. 향후 10년간 약사 및 한약사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62026중장기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2017에따르면,약사및한약사는2016년약34.6천명에서2026년약39.2천명으로향후10년간4.6천명연평균1.3정도증가할것으로전망됩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 의하면 약사면허 취득자는 2018년에는 1,839명, 2017년에는 1,868명, 2016년에는 1,799명으로 최근 3년간 연평균약 1,835명 정도의약사가 배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