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감 효능, 알약보다 뛰어난 건강 효과 혈관, 혈압, 면역력까지 한 번에
장성 반건시 대봉곶감 선물세트 쫀득쫀득 맛있어요 민족 대명절인 설을 맞아 많은 분들께서 명절 선물로 어떤 것을 선물하실지 고민이시죠? 남녀노소 누구나 달콤하게 즐기실 수 있는 대봉곶감 선물세트 소개해드려요 곶감하면 상주곶감을 떠올리실텐데요 백양사와 편백의 숲 축령산이 있는 대봉시의 고장인 장성곶감 역시 쫀득쫀득 달고 맛있답니다. 장성대봉곶감 대봉곶감 선물세트 쫀득쫀득한곶감 선물로좋은대봉곶감 깨끗한 환경에서 자란 대봉 반건시 곶감 장성을 대표하는 특산물 중 하나랍니다.
말리는 방법 및 팁
곶감을 만들고 싶다면 곶감걸이가 있다면 좋습니다. 실로 매고 어쩌고 하지말고 그냥 한뭉테기 사다가 쓰자. 손이 많이 더해 질수록 하기가 싫어진다. 꼭지핀은 무조건적으로 있어야 합니다. 모든 감이 꼭지가 달려있지 않습니다. 곶감걸이의 경우 고리 끝이 작아서 보편적인 행거에 안걸릴 가능성이 높다. 케이블타이나, S자 고리 등을 이용해서 걸어주자. 말랭이를 만들고 싶은 분들은 건조망이나 건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필요한 것들입니다.
알콜에탄올아니면 독주 5560도을 분무기에 담아서 뿌려줍니다. 여기서 알콜은 아무 알콜이나 사용하면 안됩니다. 식품에 사용 가능한 물건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진로발효에서 판매하는 바이오 크린콜 이라는 물건을 추천합니다.
곶감의 하얀 가루의 정체는?
곶감 표면의 하얀 가루는 당분의 결정입니다. 곶감을 건조하면서 과육 속 당분이 표면으로 이동해 농축되어 생깁니다. 농약이나 유해 물질이 아니므로 걱정 없이 드셔도 됩니다. 오히려 곶감의 신선도와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하얀 가루가 많을수록 당도가 높고 건조 과정이 잘 진행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곶감을 고를 때 하얀 가루가 잘 묻어있는 것을 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너무 많이 묻어있는 경우 끈적거릴 수 있으니 취향에 따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시, 연시, 곶감 차이는?
감은 떫은맛의 유무에 따라 떫은 감과 단감으로 나뉘며, 떫은 감은 숙성 과정을 거쳐 달달한 홍시와 연시로 변신합니다. 붉은 색깔을 가진 홍시는 나무에서 당연하게 익힌 감을 말하며, 부드러운 질감을 가진 연시는 미리 수확 후 후숙 처리를 거친 감입니다. 일반적인 홍시로는 씨가 없고 납작한 청도반시와 산봉우리를 유사한 대봉시가 있습니다.
곶감은 껍질을 벗겨 건조시킨 것으로, 과정에서 나타나는 하얀 가루는 감의 당분이 결정화된 것입니다.
하얀 가루가 많을수록 당도가 높습니다. 곶감은 최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로 주목받기도 했습니다.
감을 손질해보자
가장먼저 감을 씻기 전에 꼭지를 정리해줍니다. 꼭지는 가위를 사용하면 편한데, 가위를 살짝 벌려서 감꼭지 잎 사이에 넣고 꼭지쪽으로 비틀면 딱딱한부분의 경계가 떨어져 나옵니다. 가위로 자르거나 칼로 자르는거보다. 저런식으로 뜯어내듯이 정리하는게 편합니다. 그다음 물로 씻으면서 감 꼭지 잎의 부스러기와 껍질을 씻어낸다. 껍질을 깎을때 껍질 만진 손이 과육에 닿을 수 밖에 없으므로 잘 씻어줍니다. 이것만으로 불안하다면 물을 끓여서 꼭지부분을 살짝 데쳐주어도 되나, 나는 생략했다.
곶감의 유래
감의 생산 비율은 한국, 중국, 일본이 90.8를 차지하지만 감나무의 자생 및 재배 지역은 굉장히 폭넓다. 감나무를 재배하고, 감을 식용하는 나라는 많지만 곶감을 만들어 먹는 전통이 있는 나라는 한국, 대만, 중국, 일본, 미국의 원주민인디언 등 손꼽을 정도입니다. 일부나라에서 곶감을 만들어 먹는데 명칭, 제조 방법 및 모양은 다양합니다. 곶감의 명칭은 대체적으로 제조 및 곶감의 모양과 관련이 있습니다. 곶감이라는 이름도 제조 방법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곶감이라는 명칭은 곶다의 어간 곶과 감으로 이뤄진 이름입니다. ”곶다”는 현대국어에서 ”꽂다”로 된 것으로 꼬챙이에 꽂아서 말린 감을 뜻합니다. 중국과 대만에서는 곶감을 시병, shigravebng이라고 합니다. 우리말로는 감떡입니다. 중국에서 떡은 납작하고 둥근 것을 말하는데, 곶감도 건조 과정에서 주무르고 눌러서 납작하게 떡처럼 만드는데서 유래된 것입니다.
어느정도 건조가 되었다면
크기가 30정도 줄고 눌렀을때 안쪽이 말랑말랑하다면 반건시가 성공적으로 되었습니다. 더 말려도 되고 보통 이정도 말리면 먹기 가장 좋다고 생각됩니다. 너무 덜 말리게 된다면 안쪽이 홍시같은 반건시가 됩니다. 바로 먹거나 냉장고냉동실에 넣지않고, 지퍼백에 넣어 실온 아니면 냉장고냉장실에 잠시 보관해놓자. 두번째 사진을 보시면 아직 표면이 말라 거칠어 보입니다. 실온에 두고 잠시 보관하면 안쪽의 수분이 겉의 마른부분에까지 골고루 퍼지면서 완벽한 상태가 됩니다.
그 이후 먹거나 보관하면 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구매하시면 저에게 일정 수수료가 들어오게 됩니다. 대봉감(10kg 제가 구매한곳 아닙니다. 쿠팡중에 가격대비 크기, 중량이 좋아보여서 걸어봄) : 바이오크린콜1L 바이오크린콜분무기모습 제안 분무기 S자 고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말리는 방법 및 팁
곶감을 만들고 싶다면 곶감걸이가 있다면 좋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곶감의 하얀 가루의
곶감 표면의 하얀 가루는 당분의 결정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홍시 연시, 곶감 차이는?
감은 떫은맛의 유무에 따라 떫은 감과 단감으로 나뉘며, 떫은 감은 숙성 과정을 거쳐 달달한 홍시와 연시로 변신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