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계급 체계 및 직급에 따른 공무원 급수
경찰 공무원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경찰공무원시험일정최근 정리되는 경찰공무원시험일정의 경우 순경공채 기준이니 참고해주세요. 내용에 대한 정보는 경찰청 공식 페이지를 통한 내용입니다. 2023년 경찰공무원시험일정 1차, 2차로 2번 진행됩니다. 각 지역별로 시험 관련한 문의전화가 별도로 안내되어 있었습니다. 경찰공무원시험일정 관련내용 중 중요한 응시자격 정보입니다.
계급별 급수
경찰 조직의 가장 높은 계급인 치안총감이 되면 차관급의 대우를 받습니다. 공무원 급수 1급을 넘어선 차관급의 급수를 가지게 되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자치단체의 시장 및 도지사가 되면 차관급의 대우를 받습니다. 그 밑으로 치안정감은 1급, 치안감은 2급, 경무관은 3급이죠. 총경은 보통 경찰서장직을 맡게 되지만 공무원 급수로 따지면 4급입니다.
경찰대학 출신이 아니라면 경찰공무원 시험에 응시해 합격 후 채용된다면 9급 순경부터 시작합니다.
한 계급씩 승진할 때마다. 공무원 급수가 오르게 되며, 월급이 오르는 재미도 함께 느낄 수 있죠. 사실 공무원 사회는 호봉제이기 때문에 해마다 호봉이 상승함에 따라 월급이 상승합니다.
인천경찰청장 김희중경찰대학장 김수환김광호 서울청장 유임
김희중 행정안전부 경찰국장과 김수환 경찰청 공공안녕정보국장이 하나하나씩 인천경찰청장과 경찰대학장에 내정됐습니다. 경찰청은 26일 이 같은 내용의 고위직 전보 인사를 발표했다. 두 인원은 앞서 지난달 27일 경찰 서열 2위 계급인 치안정감으로 승진했다.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유임됐습니다. 전남 구례 출신인 김희중 내정자는 동국대 경찰행정학과관동대 공안행정학과를 졸업하고 간부후보 41기로 경찰에 입직했다.
이어 강원 홍천동해춘천경찰서장과 강원경찰청 형사과장자치경찰부장 등을 지냈다. 김 내정자는 현 정부 출범 후 약진하는 ”강원라인” 대표 주자로 꼽힌다. 경남 밀양 출신인 김수환 내정자는 밀양고와 경찰대를 졸업하고 1993년 경찰에 입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