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면적산정등에 관한 방법 대지면적 및 건축면적 연면적 바닥면적 단순한 해석
건축 관련 정보질의회신 연면적은 200를 초과 시 단독주택 옥내계단 너비 60cm 적용 가능 여부는? 건축물의 피난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도덕 제15조 계단의 설치기준을 적용함에 있어, 현재 증축하는 건축물의 계단은 단독주택만 활용하는 옥내계단으로 계단 및 계단참의 유효너비를 60센티미터 이상 기준을 적용 가능한지 여부. 높이가 3미터를 넘지 않는 경우 계단 및 계단참의 유효너비를 60센티미터 이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 연지역이 200제곱미터 넘는 건축물에 대해서는계단 설치 관련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아래 관련 규정과 같이학교 등 건축물의 용도에 따라계단의 유효너비가 다릅니다.
건축법 시행령상 연면적의 정의
또한 지하층의 면적은 용적률 계산에서 제외함으로써 지상층 보다. 공사비가 더 들어갈 수 있는 지하 부분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용적률 산정용 연면적 건축물대장 표제부에서 확인
이러한 용적률의 정의 때문에 건축물대장에서는 용적률 산정용 연면적을 별도로 기재하고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표제부 좌측 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지하층이 빠지기 때문에 연면적 보다. 적은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용적률 인센티브 제도
결국 용적률을 높인다는 것은 대지면적은 고정값이므로 연지역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곧 건물을 더 크고 넓게 지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라면 더 많은 세대를 만들 수 있고, 상가라면 한 평이라도 더 넓게 지어 분양을 하거나 임대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친환경 건축물을 짓는다거나, 공공기여를 하는 경우 등 체계적인 요건을 갖출 경우 원래 정해진 용적률 보다.
더 허용을 해 줌으로써 건축물을 짓는 주체들에게 이익을 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재건축에 있어 주요 쟁점이 되는 단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용적률 연면적 divide 대지면적 x 100 비율 계산법
위 상황을 가지고 계속 이야기해 보자면 한 가지 가정을 해야 합니다. 단순화시키기 위해 위의 건물이 서 있는 토지의 면적을 600 건물이 땅을 절반정도 깔고 앉아 있다고 가정합니다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용적률의 정의에 의해 계산을 해 보시면 ” 1,200 divide; 600 x 100 = 200% “라고 계산되어야 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용적률 계산 시 제외하는 연면적
지하층 지상층의 주차용 면적 초고층준초고층 건축물에 설치하는 피난안전구역 면적 건축물의 경사지붕 아래에 설치하는 대피공간의 면적 용적률이란, 대지면적에 대한 연면적 비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대지 지역이 100, 바닥지역이 50인 4층짜리 건물의 경우 용적률은 200가 되는 것입니다. 용적률이 높다는 것은 건축물의 연면적 비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연지역이 높을수록 층을 더 높게 올려 건축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용적률이 높은 토지가 용적률이 낮은 토지보다.
비쌉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연면적에 제한을 받지 않는 공간지하, 지상주차장 등이 있으므로, 부동산 투자 시 용적률을 계산할 때 이 부분은 제외하여 실 용적률이 어떠한 방안으로 되는지 잘 알아보아야 합니다.
결 론 용적률 정답은 150
위의 예시에서 맞는 용적률은 150 가 됩니다. 지하 1개 층의 바닥면적인 300 는 용적률 산정용 연면적에서 제외되므로 900 divide 600 x 100 150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축법 시행령상 연면적의
또한 지하층의 면적은 용적률 계산에서 제외함으로써 지상층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용적률 인센티브 제도
결국 용적률을 높인다는 것은 대지면적은 고정값이므로 연지역이 늘어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용적률 연면적 divide 대지면적 x 100 비율
위 상황을 가지고 계속 이야기해 보자면 한 가지 가정을 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